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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에 영상이 맺혀 드라마를 봅니다.
그 드라마 장면 하나하나의 화소들...스크린의 한 점 한 점이 모여서 어떤 색을 결정하고 형태를 만들어
그것으로 전체로서의 장면이 떠오르는 것.
그것이 자아가 아닐까...
그런 자아들...이 연속되어 하나의 인상으로 규정되는 것이..
우리가 말하는..
'쟤는 성격이 난폭해..'
'쟤는 성격이 온화해..'
'쟤는 성격이 착해..'
라는 규정이 아닐까 한다...
그것이 곧 나라고 불리우는 것들이고...
그러나 '나'를 분해해보면 스크린의 화소가 보일 뿐...
차원과 차원 사이가 그런 사이가 아닐까 한다...
9차원의 미세자아가 6차원 혹은 7차원들이나...
양자는 동일선에서 환원과 분해가 가능하지 않다는..
그런 것.
그 드라마 장면 하나하나의 화소들...스크린의 한 점 한 점이 모여서 어떤 색을 결정하고 형태를 만들어
그것으로 전체로서의 장면이 떠오르는 것.
그것이 자아가 아닐까...
그런 자아들...이 연속되어 하나의 인상으로 규정되는 것이..
우리가 말하는..
'쟤는 성격이 난폭해..'
'쟤는 성격이 온화해..'
'쟤는 성격이 착해..'
라는 규정이 아닐까 한다...
그것이 곧 나라고 불리우는 것들이고...
그러나 '나'를 분해해보면 스크린의 화소가 보일 뿐...
차원과 차원 사이가 그런 사이가 아닐까 한다...
9차원의 미세자아가 6차원 혹은 7차원들이나...
양자는 동일선에서 환원과 분해가 가능하지 않다는..
그런 것.
오택균
- 2007.11.17
- 00:10:57
- (*.109.132.126)
아! 제가 빼먹은 게 있어요. 우리는 묶음으로 이해하는 버릇이 있어요.
화소-이미지로 이어지는 찰나적 연속체를 하나의 묶음으로 이해하는 습관이죠.
이미지의 연속된 동작을 통해 한 인물을 가지고 '이중적이네..' 혹은 '착하네..'라고 판단하는 것이죠..
개인적으론 그런 묶어내는 인지적 순간을 포착하는 것이 수행이라 봅니다.
그 때는 생각을 하되 생각의 메커니즘을 알아 생각에 구속되지 않으며 판단을 하되 판단에 얽매이지 않는다고 봅니다.
유마경에 이런 말이 있죠..
청정함이란 맑음과 더러움에 집착을 떠난 것이다라고요..그러나 사람들은 청정함이란 말을 들으면 바로 맑음을 연상합니다. 소승의 성자 아라한은 맑음에 안주하나 보살은 맑음과 더러움을 넘나듭니다. 집착하지 않기 때문이죠.
화소-이미지로 이어지는 찰나적 연속체를 하나의 묶음으로 이해하는 습관이죠.
이미지의 연속된 동작을 통해 한 인물을 가지고 '이중적이네..' 혹은 '착하네..'라고 판단하는 것이죠..
개인적으론 그런 묶어내는 인지적 순간을 포착하는 것이 수행이라 봅니다.
그 때는 생각을 하되 생각의 메커니즘을 알아 생각에 구속되지 않으며 판단을 하되 판단에 얽매이지 않는다고 봅니다.
유마경에 이런 말이 있죠..
청정함이란 맑음과 더러움에 집착을 떠난 것이다라고요..그러나 사람들은 청정함이란 말을 들으면 바로 맑음을 연상합니다. 소승의 성자 아라한은 맑음에 안주하나 보살은 맑음과 더러움을 넘나듭니다. 집착하지 않기 때문이죠.
내 안의 무수히 많은 지체들....다양한 성격들
화소가 모여진 화면전체로서의 자신의 모습이 표출될 때와
가끔씩 화소 하나 하나 분리된 존재들이 각각 표출되어 나올때...
내가 내 안의 또다른 사람을 눈치 챌때(?) 헤깔려 하나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