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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릴 것을 집어내고,
버릴 것이라고 판단하는 주체는 양심과 의식입니다.
양심과 의식이 어떤 것이라고 딱히 집어서 설명할 수는
없지만
양심을 가리는 것들은 온갖 감정들이고
의식을 가리는 것들은 온갖 관념들입니다.
양심은 온갖 감정들의 가장 밑바닥에 눌려서 신음하고 있고
의식은 온갖 관념들의 가장 밑바닥에 깔려서 죽어가고 있습니다.
그 온갖 감정들과 관념들을 뚫고
양심과 의식의 부근에 가까스로 닿을 수 있는 힘이 '정직'입니다.
(정직은 물론 훈련없이는 안되는 것입니다.
특히 인간은 결코 혼자서는 정직해질 수 없으므로
정직을 배우는 데에 스승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그 스승은 편한 상대가 아니라 어려운 상대일수록 훌륭할
것입니다.
스스로 자신을 낱낱이 분해할 수 있을 때까지,
그 가장 궂고 가장 힘든 일을 대신 해줘야 하니까요. 반발 안할
사람 없습니다)
버려야 할 것들은 결국 그 온갖 감정들과 관념들, 그리고
그것들이 만들어내는 찌꺼기들인데
곧 그것들이 기를 쓰고 가려대는
양심과 의식의 도움 없이는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양심과 의식은, 이제는 누구나 알만한 얘기가 되었지만,
하늘이 인간에게 심어놓은
인간과 하늘을 연결하는 씨앗이자 통로입니다.
결국 하늘의 도움을 얻어 버릴 것을 찾아내고 버리는 것이나
마찬가지므로
버리게 되면 양심과 의식의 부모인 하늘이 인사하러 찾아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입니다.
제가 알고 경험한,
인간이 버리고 하늘이 채워주는 원리는 그게 전부입니다.
그러나 그 원리가 모든 놀라운 경험과 일들의 시작이자 끝일 것입니다.
그 놀라운 경험과 일들을 모조리 알 수 없고, 어떻게 벌어질지도 예측할 수
없고, 예측할 필요도 없기 때문에
하늘의 일은 알 수 없다고 말할 수 밖에 없는 것이지만,
한가지 분명한 건 하늘과 거래를 해서 인간에게 해로울 건 조금도 없으리란
사실입니다.
버릴 것이라고 판단하는 주체는 양심과 의식입니다.
양심과 의식이 어떤 것이라고 딱히 집어서 설명할 수는
없지만
양심을 가리는 것들은 온갖 감정들이고
의식을 가리는 것들은 온갖 관념들입니다.
양심은 온갖 감정들의 가장 밑바닥에 눌려서 신음하고 있고
의식은 온갖 관념들의 가장 밑바닥에 깔려서 죽어가고 있습니다.
그 온갖 감정들과 관념들을 뚫고
양심과 의식의 부근에 가까스로 닿을 수 있는 힘이 '정직'입니다.
(정직은 물론 훈련없이는 안되는 것입니다.
특히 인간은 결코 혼자서는 정직해질 수 없으므로
정직을 배우는 데에 스승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그 스승은 편한 상대가 아니라 어려운 상대일수록 훌륭할
것입니다.
스스로 자신을 낱낱이 분해할 수 있을 때까지,
그 가장 궂고 가장 힘든 일을 대신 해줘야 하니까요. 반발 안할
사람 없습니다)
버려야 할 것들은 결국 그 온갖 감정들과 관념들, 그리고
그것들이 만들어내는 찌꺼기들인데
곧 그것들이 기를 쓰고 가려대는
양심과 의식의 도움 없이는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양심과 의식은, 이제는 누구나 알만한 얘기가 되었지만,
하늘이 인간에게 심어놓은
인간과 하늘을 연결하는 씨앗이자 통로입니다.
결국 하늘의 도움을 얻어 버릴 것을 찾아내고 버리는 것이나
마찬가지므로
버리게 되면 양심과 의식의 부모인 하늘이 인사하러 찾아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입니다.
제가 알고 경험한,
인간이 버리고 하늘이 채워주는 원리는 그게 전부입니다.
그러나 그 원리가 모든 놀라운 경험과 일들의 시작이자 끝일 것입니다.
그 놀라운 경험과 일들을 모조리 알 수 없고, 어떻게 벌어질지도 예측할 수
없고, 예측할 필요도 없기 때문에
하늘의 일은 알 수 없다고 말할 수 밖에 없는 것이지만,
한가지 분명한 건 하늘과 거래를 해서 인간에게 해로울 건 조금도 없으리란
사실입니다.
이것들을 버리면... 우주의 기운 즉, 지혜가 들어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