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출처: 역사광복운동본부
http://www.bluecabin.com.ne.kr/history/samilsingo.htm
삼일신고 (三一神誥 366자)
1. 하늘에 대한 가르침(天訓 천훈, 36자)
한웅천왕께서 이르시되, 너희 오가의 무리들아!
저 파란 창공이 하늘이 아니며 저 까마득한 허공이 하늘이 아니다.
하늘은 얼굴도 바탕도 없고 시작도 끝도 없으며, 위 아래와 둘레 사방도 없고,
비어 있는 듯 하나 두루 꽉 차 있어서 있지 않은 곳이 없으며, 무엇이나 감싸지 않은 것이 없다.
帝曰 爾五加衆 蒼蒼非天 玄玄非天 天無形質 無端倪
제왈 이오가중 창창비천 현현비천 천무형질 무단예
無上下四方 虛虛空空 無不在 無不容
무상하사방 허허공공 무부재 무불용
2. 하느님에 대한 가르침 (神訓 신훈, 51자)
하느님은 그위에 더 없는 으뜸 자리에 계시며,
큰 덕과 큰지혜와 큰 힘으로 하늘을 만들고 온누리를 주관하여 만물을 창조하시었으나
아주 작은 것도 빠진게 없으며 밝고도 신령하여 감히 인간의 언어로는 표현할 길이 없다.
언어나 생각을 통해 하느님을 찾는다고 해서 그 모습이 보이는 것은 아니다.
오로지 자신의 진실한 마음을 통해 하느님을 찾으라.
그리하면 너의 머리속에 이미 내려와 계시리라.
神在無上一位 有大德大慧大力 生天 主無數世界 造甡甡物
신재무상일위 유대덕대혜대력 생천 주무수세계 조신신물
纖塵無漏 昭昭靈靈 不敢名量 聲氣願禱 絶親見 子性求子 降在爾腦
섬진무루 소소령령 불감명량 성기원도 절친견 자성구자 강재이뇌
3. 하늘나라에 대한 가르침 (天宮訓 천궁훈, 40자)
하늘은 하느님의 나라라.
하느님의 집은 온갖 착함으로써 섬돌을 하고, 온갖 덕으로써 문을 삼았으니,
하느님이 거처하시는 곳은 뭇 신령들과 모든 밝은이들이 모시고 있어, 지극히 복되고 가장 빛나는 곳이니,
오직 참된 본성을 통달하고, 모든 공적을 다 닦은 이라야, 하늘집에 나아가 조회하며, 영원토록 쾌락을 얻을 것이다.
天神國 有天宮 階萬善 門萬德 一神攸居 群靈諸哲護侍 大吉祥
천신국 유천궁 계만선 문만덕 일신유거 군령제철호시 대길상
大光明處 唯性通功完者 朝 永得快樂
대광명처 유성통공완자 조 영득쾌락
4. 세상에 대한 가르침 (世界訓 세계훈, 72자)
끝없이 널린 저 별들을 보라. 이루 셀 수가 없으며 크기와 밝기와 괴롭고 즐거움이 다 다르다.
하느님께서 온누리를 창조하시고 해누리의 사자들로 하여금 칠백세계로 나누어 다스리시게 하시었다.
너희 눈에는 너희가 살고 있는 땅이 제일 큰듯 하나 사실 한 알의 구슬에 지나지 않는다.
하느님께서 온누리를 창조하실 때 중신의 거대한 기운 덩어리가 폭발하여 무수한 별들이 생겨나고
바다와 육지가 이루어져서 마침내 지금과 같은 모습을 갖추었다.
하느님께서 기운을 불어 넣어 땅 속 깊이까지 감싸고 햇빛과 열로 따뜻하게 하여
걷고 날고 허물벗고 헤엄치고 흙에서 자라는 온갖 것들이 번성하게 되었다.
爾觀森列惺辰 數無盡 大小明暗苦樂不同
이관삼렬성진 수무진 대소명암고락 부동
一神造群世界 神勅日世界使者 轄七百世界
일신조군세계 신칙일세계사자 할칠백세계
爾地自大一丸 世界中火震盪 海幻陸遷乃成見象
이지자대일환 세계중화진탕 해환육천내성견상
神呵氣包底 煦日色熱 行□化游栽物繁植
신가기포저 훗일색열 행저화유재물번식
5. 사람에 대한 가르침 (眞理訓 진리훈, 167자)
사람과 만물은 삼진(三眞: 세가지 본성, 또는 진여의 세가지 모습)을 똑같이 받아 난 것이니,
그것이 바로 성(性)과 명(命)과 정(精)이다.
만물이 한가지로 치우쳐 생겨난 것이 사람이니,
그 성(性)의 참된 모습은 선(善)하고, 악(惡)함이 본시 없는 것이라, 이것을 아는 것이 상의 깨달음으로 통(通)이라한다.
그 명(命)의 참된 모습은 맑고 탁함의 구별이 없는 것이라. 이것을 아는 것이 중(中)의 깨달음으로 지(知)라 한다.
그 정(精)의 참된 모습은 두텁거나(厚) 빈약한(薄) 차별이 본시 없는 것이라.
이것을 아는 것이 하(下)의 깨달음으로 보(保)라 한다.
이 삼진 하나로 돌아가면 그것이 참된 신(神)이 됨이다.
人物同受三眞 曰性命精 人全之物偏之 眞性無善惡 上哲通
인물동수삼진 왈성명정 인전지물편지 진성무선악 상철통
眞命無淸濁 中哲知 眞精無厚薄 下哲保 返眞一神
진명무청탁 중철지 진정무후박 하철보 반진일신
사람이 미혹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는 삼망(三忘)이 뿌리를 내리고 있기 때문이며,
이 세 가지 망집(忘執)은 마음(心)과 기(氣)와 몸(身)이다.
마음은 성(性)에의해 나타나는 것이라 선한 마음과 악한 마음이 있으며,
선한 마음은 복이 되고, 악한 마음은 화를 부르는 것이다.
기는 명(命)에 의한 것이니, 맑고 탁함으로 나뉘므로 맑은 기는 장수(長壽)를 이루고 탁한 기는 단명(短命)하게 만드는 것이다.
몸은 정(精)에 의한 것이니, 후하고 박함이 있으며, 몸이 후하면 귀하게 되고 몸이 박하면 천하게 되는 것이다.
惟衆迷地 三妄着根 曰心氣身 心依性有善惡 善福惡禍
유중미지 삼망착근 왈심기신 심의성유선악 선복악화
氣依命有淸濁 淸壽濁妖 身依精有厚薄 厚貴薄賤
기의명유청탁 청수탁요 신의정유후박 후귀박천
진망(眞妄: 三妄, 즉 心, 氣, 身)이 만들어 내는 삼도(三途)가 있으니, 이를 일컬어 감(感)과 식(息)과 촉(觸)이라 한다.
이 세 가지가 성질을 바꾸어 18가지 경계를 나타내니,
감이 성질을 바꾸어 기쁨(喜), 두려움(懼), 슬픔(哀), 분노(怒), 탐욕(貪), 싫어함(厭)으로 나타난다.
식이 성질을 바꾸어 향기(芬), 문드러짐(), 차가움(寒),뜨거움(熱), 건조함(震), 젖음(濕)으로 나타난다.
촉이 성질을 바꾸어 소리(聲), 보이는 것(色), 냄새(臭), 맛(味), 욕(慾情) 맞닿음(抵)을 만드는 것이다.
眞妄對作三途 曰感息觸 轉成十八境 感僖懼哀怒貪厭
진망대작삼도 왈감식촉 전성 18경 감희구애노탐염
息芬 寒熱震濕 觸聲色臭味淫抵
식분란한열진습 촉성색취미음저
착하고 악한 것, 맑고 탁한 것,그리고 후하고 박한 것이 모여 서로 뒤섞여 경(境)을 좇아 일어난 것을,
삼도(三途: 감感, 식息 촉觸)가 믿고 따라 가다가 같이 미혹으로 떨어지므로
나고, 자라고, 늙고, 병들고, 죽는 고뇌에 쌓이게 되는 것이다.
지감(止感)과 조식(調息)과 금촉(禁觸)을 한 뜻으로 행하여,
세가지 망에 반하여 일대신심(一大神心)을 일으키면 이를 성통공완이라 하느니라.
衆善惡淸濁厚薄 相雜從境 途任走墜 生長消病歿苦哲
중선악청탁후박 상잡종경 도임주추 생장소병몰고철
止感調息禁觸 一意化行 返妄卽眞發大神氣 性通功完是
지감조식금촉 일의화행 반망즉진발대신기 성통공완시
☞ 진리도(眞理圖)
http://www.lightearth.net/zboard/zboard.php?id=freeboard&page=3&sn1=&divpage=2&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0787#
* 다음은 구름 이경숙님의 저서 <마음의 여행>중에서 마음과기편의 <기의 시원(始原)> 단원에 나오는《삼일신고》5장 해설 전문을 소개한다.
5장 사람에 대한 가르침 (진리훈)
우리 민족의 옛 경전인 <삼일신고, 三日神誥>가 환웅천왕 시대인 기원전 3897~3804년경에 문자로 기록된 것이라 하므로,
이것이 사실이라면 기에 대한 최초의 기록으로는 중국의 <황제내경>보다 길게는 3천5백 년, 짧게는 1천2백 년을 앞선것이 된다.
적어도 기와 그것의 수련에 대해서 만큼은 우리 나라가 그 시원 국가라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연유 때문인지는 몰라도 우리 나라는 예부터 불가의 스님들 외에도 수많은 진인과 선인들이 살았던 도향(道鄕)이었다.
<삼일신고>에 기록된, 기에 관한 최초의 가르침을 원문을 옮겨 소개 하고자 한다.
人物同受三眞 曰性命精 人全之物偏之 眞性無善惡 上哲通
인물동수삼진 왈성명정 인전지물편지 진성무선악 상철통
眞命無淸濁 中哲知 眞精無厚薄 下哲保 返眞一神
진명무청탁 중철지 진정무후박 하철보 반진일신
惟衆迷地 三妄着根 曰心氣身 心依性有善惡 善福惡禍
유중미지 삼망착근 왈심기신 심의성유선악 선복악화
氣依命有淸濁 淸壽濁妖 身依精有厚薄 厚貴薄賤
기의명유청탁 청수탁요 신의정유후박 후귀박천
眞妄對作三途 曰感息觸 轉成十八境 感僖懼哀怒貪厭
진망대작삼도 왈감식촉 전성 18경 감희구애노탐염
息芬寒熱震濕 觸聲色臭味淫抵
식분란한열진습 촉성색취미음저
衆善惡淸濁厚薄 相雜從境 途任走墜 生長消病歿苦哲
중선악청탁후박 상잡종경 도임주추 생장소병몰고철
止感調息禁觸 一意化行 返妄卽眞發大神氣 性通功完是
지감조식금촉 일의화행 반망즉진발대신기 성통공완시
이상이<삼일신고>에서 기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는 부분이다.
마음에 대한 불교의 유식설 이상으로 기에 대해 의미 깊은 시사를 주는 내용이어서 그뜻을 잘 새겨볼 필요가 있다.
첫 번째 구절을 풀이 하면 다음과 같다.
人物同受三眞 曰性命精 人全之物偏之 眞性無善惡 上哲通
인물동수삼진 왈성명정 인전지물편지 진성무선악 상철통
眞命無淸濁 中哲知 眞精無厚薄 下哲保 返眞一神
진명무청탁 중철지 진정무후박 하철보 반진일신
사람과 만물(물질)은 삼진(三眞: 세 가지 본성, 진여의 세 가지 모습)을 똑같이 받아난 것이니,
그것이 바로 성(性)과 명(命)과 정(精)이다.
만물이 한가지로 치우쳐 생겨난 것이 사람이니,
그 성(性)의 참 된 모습은 선(善)하고 악(惡)함이 없는 것이라, 이것을 아는 것이 상(上)의 깨달음으로 통(通)이라 한다.
그 명(命)의 참된 모습은 맑고 탁함의 구별이 없는 것이라, 이것을 아는 것이 중(中)의 깨달음으로 지(知)라 한다.
그 정(精)의 참된 모습은 두텁거나(厚) 빈약한(薄) 차별이 본시 없는 것이라,
이것을 아는 것이 하(下)의 깨달음으로 보(保)라 한다.
이 삼진 하나로 돌아가면 그것이 참된 신(神)이 됨이다.
이 <삼일신고>의 첫 문장은 우리의 삼신교가 불교 보다도 명확하게 인간이 물질과 그 본(本)을 같이하는 것임을 말하고 있어 놀랍다. 인간을, 물질의 성질이 하나로 압축되어 비롯된 전체상(통합체)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내가 이책의 앞에서 생명의 시원을 물질에서부터 찾으려 했던 것과 같은 직관과 통찰에 바탕한 인간관이고 생명관이다.
불교에서 오온(五蘊)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을 삼신교에서는 삼진으로 설명하고 있다.
색, 수, 상, 행, 식의 오온을 성,명,정으로 나타내고 있는데, 내 생각으로는 오온의 개념 보다 삼진의 개념이 훨씬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이책의 마지막 장인 "마음의 귀향, 반야"에서 설명되는 오온과 이 삼진을 비교 해보기 바란다.
진성이 선악이 없고, 진명이 청탁이 없으며, 진정이 후박이 없다는 부분은 불교의 연기설에서 말하는 진여(眞如)와 그 의미와 설명법에서 완전히 일치하고 있다. 만약 <삼일신고>의 연대가 환웅 시대가 맞다면 석가모니의 혈통이 동이족이었으며, 불교의 철학적 뿌리가 우리 민족이라는 재야 사가의 주장이 맞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두 번째 구절의 뜻을 보자.
惟衆迷地 三妄着根 曰心氣身 心依性有善惡 善福惡禍
유중미지 삼망착근 왈심기신 심의성유선악 선복악화
氣依命有淸濁 淸壽濁妖 身依精有厚薄 厚貴薄賤
기의명유청탁 청수탁요 신의정유후박 후귀박천
사람이 미혹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는 삼망(三妄)이 뿌리를 내리고 있기 때문이며,
이 세가지 망집(妄執)은 바로 마음(心)과 기(氣)와 몸(身)이다.
마음은 성(性)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라 선한 마음과 악한 마음이 있으며
선한 마음은 복이되고, 악한 마음은 화를 부르는 것이다.
기는 명(命)에 의한 것이니 맑고 탁함으로 나뉘므로, 맑은 기는 장수(長壽)를 이루고 탁한 기는 단명(短命)하게 만드는 것이다.
몸은 정(精)에 의한 것이니 후하고 박함이 있으며, 몸이 후하면 귀하게 되고 몸이 박하면 천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세 가지 망(妄)은 인간을 미혹에서 헤어나지 못하게 하는 세가지 원인인 망집을 일컫는다.
불교에서 하나로 말하는 무명(無明)이나 셋으로 나누어 말하는 탐진치 같은 맥락의 원인 분석이다.
세가지 진성(眞性)인 성과 명과 정은 본시 선악이 없고, 청탁이 없으며, 후박이 없는 평등 보편한 것인데
이 삼진에 의해 나타난 현상은 각각 마음과 기와 몸으로서 선악,청탁,후박을 가지는 차별적인 존재로 나타났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 부분 역시 진여와 현상계를 구별지어 설명하는 불교의 교리와 완전히 일치한다.
마치 불교가 삼신교의 표절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다. 아니면 그 반대이거나.
<삼일신고>에 따르면 인간의 본성을 선하고 악한 것으로 가름하는 것은 마음이고,
오래 살고 일찍 죽는 명을 결정하는 것은 기이며, 사람의 귀하고 천함을 좌우하는 것이 몸이다.
여기서 우리 민족의 삼신교와 동양의 삼대 정신인 유불선의 차이를 엿볼 수 있다.
마음, 기, 몸의 삼망(三妄) 중에서 오직 마음 하나에 매달린 유심론(唯心論)이 불교라면,
기를 튼튼히 해서 불로장생하는 신선의 길을 찾는 것이 도교라 하겠고,
입신의 처세를 올바로 해서 귀하게 될 수 있는 양명을 가르친 것이 유교로 보면 맞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삼신교는 이 세가지를 편중됨 없이 하나의 사상 체계 속에 다루고 있다.
즉, 우리 민족의 고유한 신앙을 동양의 삼교(유불선)가 그 뿌리로 삼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것이다.
어떤 면에서 유불선은 수입된 외래 종교가 아니라 우리에게서 전해져간 사상체계가 세계로 분파된 다음 보다 완성된 형태로 돌아 온 것인지도 모른다. 세 번째 구절의 뜻을 알아보자.
眞妄對作三途 曰感息觸 轉成十八境 感僖懼哀怒貪厭
진망대작삼도 왈감식촉 전성 18경 감희구애노탐염
息芬寒熱震濕 觸聲色臭味淫抵
식분란한열진습 촉성색취미음저
진망(眞妄: 三忘, 즉 心, 氣, 身)이 만들어 내는 삼도(三途)가 있으니, 이를 일컬어 감(感)과 식(息)과 촉(觸)이라 한다.
이 세 가지가 성질을 바꾸어 열 여덟 가지 경계를 나타내니,
감이 성질을 바꾸어 기쁨(喜), 두려움(懼), 슬픔(哀), 분노(怒), 탐욕(貪), 싫어함(厭)으로 나타난다.
식이 성질을 바꾸어 향기(芬), 문드러짐(爛), 차가움(寒), 뜨거움(熱), 건조함(震), 젖음(濕)으로 나타난다.
촉이 성질을 바꾸어 소리(聲), 보이는 것(色), 냄새(臭), 맛(味), 욕정(欲情), 맞닿음(抵)을 만드는 것이다.
이 구절의 내용은 불교의 사대(四大), 육경(六境), 오온(五蘊)의 설을 한 문장에 집약해 놓은 듯하다. 석가세존 이전부터 인도에서는 세계를 구성하는 네 가지 원소를 지(地), 수(水), 화(火), 풍(風)의 사대로 설명하는 사상이 있었다.
지는 단단하므로서 모든 물질을 의미하고, 수는 습기로서 물질 속의 생명의 기운을 말하고, 화는 열기로서 만물을 숙성시키는 기운이며, 풍은 움직이며 살아있는 힘을 의미한다.
지(地), 수(水), 화(火), 풍(風)의 네가지 요소가 모여서 우주의 삼라만상을 이루었다고 하는 이론이 바로 적취설(積聚說)인데, 불교는 이 적취설을 계승하여 그대로 받아 드렸다.
반면 사대사상인(四大思想)인 적취설에 대립되는 또 하나의 이론인 전변설(轉變說)은 삼라만상을 구성하는 우주적인 마음이 있어 이를 범(梵)이라 하고 이 범이 성질을 바꾸고 변화하여 만물을 생성 시킨다는 이론이다.
불교는 세계를 이루는 근본 요소에 대한 전래의 두 이론 중에서 적취설을 택하여 이 사대가 인연에 따라 뭉쳐서 나타나며, 인연이 다하면 본래의 모습인 사대로 돌아간다는 인연법의 재료로 삼은 것이다.
신체의 다섯 가지 감각 기관인 안(眼), 이(耳), 비(鼻), 설(舌), 신(身)의 오근(五根)을 통하여 들어오는 다섯 종류의 정보를 오경(五境) 이라 하고, 이 오경이 정리되고 해석되는 것을 전오식(前五識)이라 한다는 것은 앞에서 설명한 내용이다. 이 오경에 여섯 번째인 의식이 받아 들이는 정보를 더해서 육경(六境)이라 한다. 육근과 육경을 합하여 십이처(十二處)라 하기도 한다.
오온은 인간의 다섯 요소인 색(色), 수(受), 상(想), 행(行), 식(識)을 말한다.
《삼일신고》와 불교 이론 체계의 흡사함은 놀라울 정도다. 두 가지 이론 체계 사이에는 차원의 나눔에서 중복과 혼재가 있긴 하다. 즉, 《삼일신고》의 삼진(三眞), 삼망(三妄), 삼도(三途)와 18경 (十八境)은 그 구분에서 불교와 약간의 차이는 있어 보인다. 그러나 사대, 육경십이처(六樓十二處), 오온의 설과 전체적으로는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세 번째 구절은 마음의 여섯 가지 작용, 기의 여섯 가지 나타남, 몸의 여섯 가지 받아들이는 느낌을 나누어 놓은 것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삼일신고》의 마지막 구절을 보도록 하자.
衆善惡淸濁厚薄 相雜從境 途任走墜 生長消病歿苦哲
중선악청탁후박 상잡종경 도임주추 생장소병몰고철
止感調息禁觸 一意化行 返妄卽眞發大神氣 性通功完是
지감조식금촉 일의화행 반망즉진발대신기 성통공완시
착하고 악한 것, 맑고 탁한 것, 그리고 후하고 박한 것이 모여 서로 뒤섞여 경(境) 을 쫓아 일어난 것을,
삼도(三途; 感, 息, 觸)가 믿고 따라가다가 같이 미혹으로 떨어지므로 나고, 자라고, 병들고, 죽는 고뇌에 쌓이게 되는 것이다.
지감(止感)과 조식(調息)과 금촉(禁觸)을 한 뜻으로 행하여, 세 가지 망에 반하여 일대신심(一大神心)을 일으키면 이를 성통공완(性通功完)이라한다.
이 부분은 마치 불교의 사성제(四聖階)를 그대로 옮겨놓은 듯하다. 사성제는 고(苦), 집(集), 멸(滅), 도(道)의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라는 의미로, 원시 불교의 교리에서 대강(大綱)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고제(苦啼)는 인생은 괴로움이라는 진리이며, 집제(集啼)는 이 괴로움의 원인이 집착과 탐욕에서 비롯되었다는 진리이며, 멸제(滅啼)는 이 애착심을 끊어야 한다는 진리이며, 도제(道啼)는 인생고를 멸하고 열반에 들기 위해서 행해야 하는 실천적인 방법들을 설명한 진리다. 팔정도(八正道: 정견, 정사유, 정어, 정업, 정명, 정정진, 정념, 정정)와 육도(六度: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지혜)그리고 삼학(三學: 계, 정, 혜)을 그 바른 길로서 제시하고 있다.
<삼일신고>는 선악, 청탁, 후박이 뒤섞인 세상을 말하고 있고(고제에 해당),
그러한 세상의 원인인 열여덟 가지의 경에 의한 감, 촉, 식 삼도의 맹종을 설하고 있고(집제에 해당),
삼망에 반하는 일대신심의 발동(멸제에 해당)으로 성통공완(불교의 열반이나 해탈에 상응하는 삼신교의 목적 경지)에 이르기 위한 실천적인 방법으로서 지감과 조식과 금촉(도제에 해당)을 설하고 있는 것이다.
지감이란 감(感)의 여섯 가지 경계인 기쁨, 두려움, 슬픔, 노여움, 탐냄, 싫어함을 멈추라는 것이며,
조식이란 기를 잘 다스려 향기와 구린 내와 차고 더움과 건조하고 습함을 잘 조절하라는 가르침이며,
금촉이란 삿되고 허망한 모든 소리, 색깔, 냄새, 맛, 음욕, 접촉을 끊으라는 것이다.
팔정도, 육도, 삼학의 가르침과 거의 다르지 않다. 단지 불교가 마음 한 가지에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는 반면, 삼신교는 마음과 기와 몸을 3 분해서 균형잡힌 설의 체계를 갖추었다는 점에서 오히려 한차원 높아 보인다고 할 것이다. 오히려 《삼일신고》의 지감, 조식, 금촉은 불교의 사선론(四禪論)보다 더욱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수도의 방법론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불교 이외의 선 수행은 이《삼일신고》의 가르침에 바탕을 두고 있다. 특히 기 수련을 목적으로 하는 단전 호흡이나, 단학 및 동양의 무예들은 그 이론적인 근원을 조식법(調息法)에서 찾고 있다.
《삼일신고》와 《황제내경》 이후에 노자, 장자, 맹자 등은 기를 우주 만물의 근원으로 보고 여러 학설을 이루었다.
노자는 우주의 원리인 도(道)에서 음기와 양기가 나오고 이 음양의 기운이 조화를 이루어 화합이 생겼으며 그 화합의 결과로 만물이 생성되었다고 하였다. 장자는 사람의 생사를 기가 모이고 흩어진 결과로 설명하였다. 불교가 유심론이라면 노장 사상은 기 일원론이며 기야말로 천하만물의 근원이라 가르쳤다. ‘일체유심조’가 아닌 ‘일체유기조’였던 것이다.
특히 맹자는 기는 사람의 의지로 주재할 수 있는 것이며 온몸에 빈틈 없이 가득 찬 힘이라고 설명하여 기를 수행으로 주재하는 기공의 학문적 체계를 세우기도 하였다. 이러한 기 중심의 세계관에서 천기와 기상의 변화를 체계적으로 간추린 오운육기론(五運六氣論), 땅의 기운을 감지하여 이롭고 불리함을 예측하는 풍수지리(風水地理), 인체를 축소시킨 소우주로 보고 인간과 우주를 동일한 법칙에 의한 변화체로 간주한 동양 의학의 철학적 토대인 천인감응설(天人感應說) 등이 성립되었다.
글 수 17,667
출처: 역사광복운동본부
http://www.bluecabin.com.ne.kr/history/samilsingo.htm
삼일신고 (三一神誥 366자)
1. 하늘에 대한 가르침(天訓 천훈, 36자)
한웅천왕께서 이르시되, 너희 오가의 무리들아!
저 파란 창공이 하늘이 아니며 저 까마득한 허공이 하늘이 아니다.
하늘은 얼굴도 바탕도 없고 시작도 끝도 없으며, 위 아래와 둘레 사방도 없고,
비어 있는 듯 하나 두루 꽉 차 있어서 있지 않은 곳이 없으며, 무엇이나 감싸지 않은 것이 없다.
帝曰 爾五加衆 蒼蒼非天 玄玄非天 天無形質 無端倪
제왈 이오가중 창창비천 현현비천 천무형질 무단예
無上下四方 虛虛空空 無不在 無不容
무상하사방 허허공공 무부재 무불용
2. 하느님에 대한 가르침 (神訓 신훈, 51자)
하느님은 그위에 더 없는 으뜸 자리에 계시며,
큰 덕과 큰지혜와 큰 힘으로 하늘을 만들고 온누리를 주관하여 만물을 창조하시었으나
아주 작은 것도 빠진게 없으며 밝고도 신령하여 감히 인간의 언어로는 표현할 길이 없다.
언어나 생각을 통해 하느님을 찾는다고 해서 그 모습이 보이는 것은 아니다.
오로지 자신의 진실한 마음을 통해 하느님을 찾으라.
그리하면 너의 머리속에 이미 내려와 계시리라.
神在無上一位 有大德大慧大力 生天 主無數世界 造甡甡物
신재무상일위 유대덕대혜대력 생천 주무수세계 조신신물
纖塵無漏 昭昭靈靈 不敢名量 聲氣願禱 絶親見 子性求子 降在爾腦
섬진무루 소소령령 불감명량 성기원도 절친견 자성구자 강재이뇌
3. 하늘나라에 대한 가르침 (天宮訓 천궁훈, 40자)
하늘은 하느님의 나라라.
하느님의 집은 온갖 착함으로써 섬돌을 하고, 온갖 덕으로써 문을 삼았으니,
하느님이 거처하시는 곳은 뭇 신령들과 모든 밝은이들이 모시고 있어, 지극히 복되고 가장 빛나는 곳이니,
오직 참된 본성을 통달하고, 모든 공적을 다 닦은 이라야, 하늘집에 나아가 조회하며, 영원토록 쾌락을 얻을 것이다.
天神國 有天宮 階萬善 門萬德 一神攸居 群靈諸哲護侍 大吉祥
천신국 유천궁 계만선 문만덕 일신유거 군령제철호시 대길상
大光明處 唯性通功完者 朝 永得快樂
대광명처 유성통공완자 조 영득쾌락
4. 세상에 대한 가르침 (世界訓 세계훈, 72자)
끝없이 널린 저 별들을 보라. 이루 셀 수가 없으며 크기와 밝기와 괴롭고 즐거움이 다 다르다.
하느님께서 온누리를 창조하시고 해누리의 사자들로 하여금 칠백세계로 나누어 다스리시게 하시었다.
너희 눈에는 너희가 살고 있는 땅이 제일 큰듯 하나 사실 한 알의 구슬에 지나지 않는다.
하느님께서 온누리를 창조하실 때 중신의 거대한 기운 덩어리가 폭발하여 무수한 별들이 생겨나고
바다와 육지가 이루어져서 마침내 지금과 같은 모습을 갖추었다.
하느님께서 기운을 불어 넣어 땅 속 깊이까지 감싸고 햇빛과 열로 따뜻하게 하여
걷고 날고 허물벗고 헤엄치고 흙에서 자라는 온갖 것들이 번성하게 되었다.
爾觀森列惺辰 數無盡 大小明暗苦樂不同
이관삼렬성진 수무진 대소명암고락 부동
一神造群世界 神勅日世界使者 轄七百世界
일신조군세계 신칙일세계사자 할칠백세계
爾地自大一丸 世界中火震盪 海幻陸遷乃成見象
이지자대일환 세계중화진탕 해환육천내성견상
神呵氣包底 煦日色熱 行□化游栽物繁植
신가기포저 훗일색열 행저화유재물번식
5. 사람에 대한 가르침 (眞理訓 진리훈, 167자)
사람과 만물은 삼진(三眞: 세가지 본성, 또는 진여의 세가지 모습)을 똑같이 받아 난 것이니,
그것이 바로 성(性)과 명(命)과 정(精)이다.
만물이 한가지로 치우쳐 생겨난 것이 사람이니,
그 성(性)의 참된 모습은 선(善)하고, 악(惡)함이 본시 없는 것이라, 이것을 아는 것이 상의 깨달음으로 통(通)이라한다.
그 명(命)의 참된 모습은 맑고 탁함의 구별이 없는 것이라. 이것을 아는 것이 중(中)의 깨달음으로 지(知)라 한다.
그 정(精)의 참된 모습은 두텁거나(厚) 빈약한(薄) 차별이 본시 없는 것이라.
이것을 아는 것이 하(下)의 깨달음으로 보(保)라 한다.
이 삼진 하나로 돌아가면 그것이 참된 신(神)이 됨이다.
人物同受三眞 曰性命精 人全之物偏之 眞性無善惡 上哲通
인물동수삼진 왈성명정 인전지물편지 진성무선악 상철통
眞命無淸濁 中哲知 眞精無厚薄 下哲保 返眞一神
진명무청탁 중철지 진정무후박 하철보 반진일신
사람이 미혹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는 삼망(三忘)이 뿌리를 내리고 있기 때문이며,
이 세 가지 망집(忘執)은 마음(心)과 기(氣)와 몸(身)이다.
마음은 성(性)에의해 나타나는 것이라 선한 마음과 악한 마음이 있으며,
선한 마음은 복이 되고, 악한 마음은 화를 부르는 것이다.
기는 명(命)에 의한 것이니, 맑고 탁함으로 나뉘므로 맑은 기는 장수(長壽)를 이루고 탁한 기는 단명(短命)하게 만드는 것이다.
몸은 정(精)에 의한 것이니, 후하고 박함이 있으며, 몸이 후하면 귀하게 되고 몸이 박하면 천하게 되는 것이다.
惟衆迷地 三妄着根 曰心氣身 心依性有善惡 善福惡禍
유중미지 삼망착근 왈심기신 심의성유선악 선복악화
氣依命有淸濁 淸壽濁妖 身依精有厚薄 厚貴薄賤
기의명유청탁 청수탁요 신의정유후박 후귀박천
진망(眞妄: 三妄, 즉 心, 氣, 身)이 만들어 내는 삼도(三途)가 있으니, 이를 일컬어 감(感)과 식(息)과 촉(觸)이라 한다.
이 세 가지가 성질을 바꾸어 18가지 경계를 나타내니,
감이 성질을 바꾸어 기쁨(喜), 두려움(懼), 슬픔(哀), 분노(怒), 탐욕(貪), 싫어함(厭)으로 나타난다.
식이 성질을 바꾸어 향기(芬), 문드러짐(), 차가움(寒),뜨거움(熱), 건조함(震), 젖음(濕)으로 나타난다.
촉이 성질을 바꾸어 소리(聲), 보이는 것(色), 냄새(臭), 맛(味), 욕(慾情) 맞닿음(抵)을 만드는 것이다.
眞妄對作三途 曰感息觸 轉成十八境 感僖懼哀怒貪厭
진망대작삼도 왈감식촉 전성 18경 감희구애노탐염
息芬 寒熱震濕 觸聲色臭味淫抵
식분란한열진습 촉성색취미음저
착하고 악한 것, 맑고 탁한 것,그리고 후하고 박한 것이 모여 서로 뒤섞여 경(境)을 좇아 일어난 것을,
삼도(三途: 감感, 식息 촉觸)가 믿고 따라 가다가 같이 미혹으로 떨어지므로
나고, 자라고, 늙고, 병들고, 죽는 고뇌에 쌓이게 되는 것이다.
지감(止感)과 조식(調息)과 금촉(禁觸)을 한 뜻으로 행하여,
세가지 망에 반하여 일대신심(一大神心)을 일으키면 이를 성통공완이라 하느니라.
衆善惡淸濁厚薄 相雜從境 途任走墜 生長消病歿苦哲
중선악청탁후박 상잡종경 도임주추 생장소병몰고철
止感調息禁觸 一意化行 返妄卽眞發大神氣 性通功完是
지감조식금촉 일의화행 반망즉진발대신기 성통공완시
☞ 진리도(眞理圖)
http://www.lightearth.net/zboard/zboard.php?id=freeboard&page=3&sn1=&divpage=2&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0787#
* 다음은 구름 이경숙님의 저서 <마음의 여행>중에서 마음과기편의 <기의 시원(始原)> 단원에 나오는《삼일신고》5장 해설 전문을 소개한다.
5장 사람에 대한 가르침 (진리훈)
우리 민족의 옛 경전인 <삼일신고, 三日神誥>가 환웅천왕 시대인 기원전 3897~3804년경에 문자로 기록된 것이라 하므로,
이것이 사실이라면 기에 대한 최초의 기록으로는 중국의 <황제내경>보다 길게는 3천5백 년, 짧게는 1천2백 년을 앞선것이 된다.
적어도 기와 그것의 수련에 대해서 만큼은 우리 나라가 그 시원 국가라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연유 때문인지는 몰라도 우리 나라는 예부터 불가의 스님들 외에도 수많은 진인과 선인들이 살았던 도향(道鄕)이었다.
<삼일신고>에 기록된, 기에 관한 최초의 가르침을 원문을 옮겨 소개 하고자 한다.
人物同受三眞 曰性命精 人全之物偏之 眞性無善惡 上哲通
인물동수삼진 왈성명정 인전지물편지 진성무선악 상철통
眞命無淸濁 中哲知 眞精無厚薄 下哲保 返眞一神
진명무청탁 중철지 진정무후박 하철보 반진일신
惟衆迷地 三妄着根 曰心氣身 心依性有善惡 善福惡禍
유중미지 삼망착근 왈심기신 심의성유선악 선복악화
氣依命有淸濁 淸壽濁妖 身依精有厚薄 厚貴薄賤
기의명유청탁 청수탁요 신의정유후박 후귀박천
眞妄對作三途 曰感息觸 轉成十八境 感僖懼哀怒貪厭
진망대작삼도 왈감식촉 전성 18경 감희구애노탐염
息芬寒熱震濕 觸聲色臭味淫抵
식분란한열진습 촉성색취미음저
衆善惡淸濁厚薄 相雜從境 途任走墜 生長消病歿苦哲
중선악청탁후박 상잡종경 도임주추 생장소병몰고철
止感調息禁觸 一意化行 返妄卽眞發大神氣 性通功完是
지감조식금촉 일의화행 반망즉진발대신기 성통공완시
이상이<삼일신고>에서 기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는 부분이다.
마음에 대한 불교의 유식설 이상으로 기에 대해 의미 깊은 시사를 주는 내용이어서 그뜻을 잘 새겨볼 필요가 있다.
첫 번째 구절을 풀이 하면 다음과 같다.
人物同受三眞 曰性命精 人全之物偏之 眞性無善惡 上哲通
인물동수삼진 왈성명정 인전지물편지 진성무선악 상철통
眞命無淸濁 中哲知 眞精無厚薄 下哲保 返眞一神
진명무청탁 중철지 진정무후박 하철보 반진일신
사람과 만물(물질)은 삼진(三眞: 세 가지 본성, 진여의 세 가지 모습)을 똑같이 받아난 것이니,
그것이 바로 성(性)과 명(命)과 정(精)이다.
만물이 한가지로 치우쳐 생겨난 것이 사람이니,
그 성(性)의 참 된 모습은 선(善)하고 악(惡)함이 없는 것이라, 이것을 아는 것이 상(上)의 깨달음으로 통(通)이라 한다.
그 명(命)의 참된 모습은 맑고 탁함의 구별이 없는 것이라, 이것을 아는 것이 중(中)의 깨달음으로 지(知)라 한다.
그 정(精)의 참된 모습은 두텁거나(厚) 빈약한(薄) 차별이 본시 없는 것이라,
이것을 아는 것이 하(下)의 깨달음으로 보(保)라 한다.
이 삼진 하나로 돌아가면 그것이 참된 신(神)이 됨이다.
이 <삼일신고>의 첫 문장은 우리의 삼신교가 불교 보다도 명확하게 인간이 물질과 그 본(本)을 같이하는 것임을 말하고 있어 놀랍다. 인간을, 물질의 성질이 하나로 압축되어 비롯된 전체상(통합체)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내가 이책의 앞에서 생명의 시원을 물질에서부터 찾으려 했던 것과 같은 직관과 통찰에 바탕한 인간관이고 생명관이다.
불교에서 오온(五蘊)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을 삼신교에서는 삼진으로 설명하고 있다.
색, 수, 상, 행, 식의 오온을 성,명,정으로 나타내고 있는데, 내 생각으로는 오온의 개념 보다 삼진의 개념이 훨씬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이책의 마지막 장인 "마음의 귀향, 반야"에서 설명되는 오온과 이 삼진을 비교 해보기 바란다.
진성이 선악이 없고, 진명이 청탁이 없으며, 진정이 후박이 없다는 부분은 불교의 연기설에서 말하는 진여(眞如)와 그 의미와 설명법에서 완전히 일치하고 있다. 만약 <삼일신고>의 연대가 환웅 시대가 맞다면 석가모니의 혈통이 동이족이었으며, 불교의 철학적 뿌리가 우리 민족이라는 재야 사가의 주장이 맞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두 번째 구절의 뜻을 보자.
惟衆迷地 三妄着根 曰心氣身 心依性有善惡 善福惡禍
유중미지 삼망착근 왈심기신 심의성유선악 선복악화
氣依命有淸濁 淸壽濁妖 身依精有厚薄 厚貴薄賤
기의명유청탁 청수탁요 신의정유후박 후귀박천
사람이 미혹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는 삼망(三妄)이 뿌리를 내리고 있기 때문이며,
이 세가지 망집(妄執)은 바로 마음(心)과 기(氣)와 몸(身)이다.
마음은 성(性)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라 선한 마음과 악한 마음이 있으며
선한 마음은 복이되고, 악한 마음은 화를 부르는 것이다.
기는 명(命)에 의한 것이니 맑고 탁함으로 나뉘므로, 맑은 기는 장수(長壽)를 이루고 탁한 기는 단명(短命)하게 만드는 것이다.
몸은 정(精)에 의한 것이니 후하고 박함이 있으며, 몸이 후하면 귀하게 되고 몸이 박하면 천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세 가지 망(妄)은 인간을 미혹에서 헤어나지 못하게 하는 세가지 원인인 망집을 일컫는다.
불교에서 하나로 말하는 무명(無明)이나 셋으로 나누어 말하는 탐진치 같은 맥락의 원인 분석이다.
세가지 진성(眞性)인 성과 명과 정은 본시 선악이 없고, 청탁이 없으며, 후박이 없는 평등 보편한 것인데
이 삼진에 의해 나타난 현상은 각각 마음과 기와 몸으로서 선악,청탁,후박을 가지는 차별적인 존재로 나타났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 부분 역시 진여와 현상계를 구별지어 설명하는 불교의 교리와 완전히 일치한다.
마치 불교가 삼신교의 표절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다. 아니면 그 반대이거나.
<삼일신고>에 따르면 인간의 본성을 선하고 악한 것으로 가름하는 것은 마음이고,
오래 살고 일찍 죽는 명을 결정하는 것은 기이며, 사람의 귀하고 천함을 좌우하는 것이 몸이다.
여기서 우리 민족의 삼신교와 동양의 삼대 정신인 유불선의 차이를 엿볼 수 있다.
마음, 기, 몸의 삼망(三妄) 중에서 오직 마음 하나에 매달린 유심론(唯心論)이 불교라면,
기를 튼튼히 해서 불로장생하는 신선의 길을 찾는 것이 도교라 하겠고,
입신의 처세를 올바로 해서 귀하게 될 수 있는 양명을 가르친 것이 유교로 보면 맞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삼신교는 이 세가지를 편중됨 없이 하나의 사상 체계 속에 다루고 있다.
즉, 우리 민족의 고유한 신앙을 동양의 삼교(유불선)가 그 뿌리로 삼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것이다.
어떤 면에서 유불선은 수입된 외래 종교가 아니라 우리에게서 전해져간 사상체계가 세계로 분파된 다음 보다 완성된 형태로 돌아 온 것인지도 모른다. 세 번째 구절의 뜻을 알아보자.
眞妄對作三途 曰感息觸 轉成十八境 感僖懼哀怒貪厭
진망대작삼도 왈감식촉 전성 18경 감희구애노탐염
息芬寒熱震濕 觸聲色臭味淫抵
식분란한열진습 촉성색취미음저
진망(眞妄: 三忘, 즉 心, 氣, 身)이 만들어 내는 삼도(三途)가 있으니, 이를 일컬어 감(感)과 식(息)과 촉(觸)이라 한다.
이 세 가지가 성질을 바꾸어 열 여덟 가지 경계를 나타내니,
감이 성질을 바꾸어 기쁨(喜), 두려움(懼), 슬픔(哀), 분노(怒), 탐욕(貪), 싫어함(厭)으로 나타난다.
식이 성질을 바꾸어 향기(芬), 문드러짐(爛), 차가움(寒), 뜨거움(熱), 건조함(震), 젖음(濕)으로 나타난다.
촉이 성질을 바꾸어 소리(聲), 보이는 것(色), 냄새(臭), 맛(味), 욕정(欲情), 맞닿음(抵)을 만드는 것이다.
이 구절의 내용은 불교의 사대(四大), 육경(六境), 오온(五蘊)의 설을 한 문장에 집약해 놓은 듯하다. 석가세존 이전부터 인도에서는 세계를 구성하는 네 가지 원소를 지(地), 수(水), 화(火), 풍(風)의 사대로 설명하는 사상이 있었다.
지는 단단하므로서 모든 물질을 의미하고, 수는 습기로서 물질 속의 생명의 기운을 말하고, 화는 열기로서 만물을 숙성시키는 기운이며, 풍은 움직이며 살아있는 힘을 의미한다.
지(地), 수(水), 화(火), 풍(風)의 네가지 요소가 모여서 우주의 삼라만상을 이루었다고 하는 이론이 바로 적취설(積聚說)인데, 불교는 이 적취설을 계승하여 그대로 받아 드렸다.
반면 사대사상인(四大思想)인 적취설에 대립되는 또 하나의 이론인 전변설(轉變說)은 삼라만상을 구성하는 우주적인 마음이 있어 이를 범(梵)이라 하고 이 범이 성질을 바꾸고 변화하여 만물을 생성 시킨다는 이론이다.
불교는 세계를 이루는 근본 요소에 대한 전래의 두 이론 중에서 적취설을 택하여 이 사대가 인연에 따라 뭉쳐서 나타나며, 인연이 다하면 본래의 모습인 사대로 돌아간다는 인연법의 재료로 삼은 것이다.
신체의 다섯 가지 감각 기관인 안(眼), 이(耳), 비(鼻), 설(舌), 신(身)의 오근(五根)을 통하여 들어오는 다섯 종류의 정보를 오경(五境) 이라 하고, 이 오경이 정리되고 해석되는 것을 전오식(前五識)이라 한다는 것은 앞에서 설명한 내용이다. 이 오경에 여섯 번째인 의식이 받아 들이는 정보를 더해서 육경(六境)이라 한다. 육근과 육경을 합하여 십이처(十二處)라 하기도 한다.
오온은 인간의 다섯 요소인 색(色), 수(受), 상(想), 행(行), 식(識)을 말한다.
《삼일신고》와 불교 이론 체계의 흡사함은 놀라울 정도다. 두 가지 이론 체계 사이에는 차원의 나눔에서 중복과 혼재가 있긴 하다. 즉, 《삼일신고》의 삼진(三眞), 삼망(三妄), 삼도(三途)와 18경 (十八境)은 그 구분에서 불교와 약간의 차이는 있어 보인다. 그러나 사대, 육경십이처(六樓十二處), 오온의 설과 전체적으로는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세 번째 구절은 마음의 여섯 가지 작용, 기의 여섯 가지 나타남, 몸의 여섯 가지 받아들이는 느낌을 나누어 놓은 것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삼일신고》의 마지막 구절을 보도록 하자.
衆善惡淸濁厚薄 相雜從境 途任走墜 生長消病歿苦哲
중선악청탁후박 상잡종경 도임주추 생장소병몰고철
止感調息禁觸 一意化行 返妄卽眞發大神氣 性通功完是
지감조식금촉 일의화행 반망즉진발대신기 성통공완시
착하고 악한 것, 맑고 탁한 것, 그리고 후하고 박한 것이 모여 서로 뒤섞여 경(境) 을 쫓아 일어난 것을,
삼도(三途; 感, 息, 觸)가 믿고 따라가다가 같이 미혹으로 떨어지므로 나고, 자라고, 병들고, 죽는 고뇌에 쌓이게 되는 것이다.
지감(止感)과 조식(調息)과 금촉(禁觸)을 한 뜻으로 행하여, 세 가지 망에 반하여 일대신심(一大神心)을 일으키면 이를 성통공완(性通功完)이라한다.
이 부분은 마치 불교의 사성제(四聖階)를 그대로 옮겨놓은 듯하다. 사성제는 고(苦), 집(集), 멸(滅), 도(道)의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라는 의미로, 원시 불교의 교리에서 대강(大綱)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고제(苦啼)는 인생은 괴로움이라는 진리이며, 집제(集啼)는 이 괴로움의 원인이 집착과 탐욕에서 비롯되었다는 진리이며, 멸제(滅啼)는 이 애착심을 끊어야 한다는 진리이며, 도제(道啼)는 인생고를 멸하고 열반에 들기 위해서 행해야 하는 실천적인 방법들을 설명한 진리다. 팔정도(八正道: 정견, 정사유, 정어, 정업, 정명, 정정진, 정념, 정정)와 육도(六度: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지혜)그리고 삼학(三學: 계, 정, 혜)을 그 바른 길로서 제시하고 있다.
<삼일신고>는 선악, 청탁, 후박이 뒤섞인 세상을 말하고 있고(고제에 해당),
그러한 세상의 원인인 열여덟 가지의 경에 의한 감, 촉, 식 삼도의 맹종을 설하고 있고(집제에 해당),
삼망에 반하는 일대신심의 발동(멸제에 해당)으로 성통공완(불교의 열반이나 해탈에 상응하는 삼신교의 목적 경지)에 이르기 위한 실천적인 방법으로서 지감과 조식과 금촉(도제에 해당)을 설하고 있는 것이다.
지감이란 감(感)의 여섯 가지 경계인 기쁨, 두려움, 슬픔, 노여움, 탐냄, 싫어함을 멈추라는 것이며,
조식이란 기를 잘 다스려 향기와 구린 내와 차고 더움과 건조하고 습함을 잘 조절하라는 가르침이며,
금촉이란 삿되고 허망한 모든 소리, 색깔, 냄새, 맛, 음욕, 접촉을 끊으라는 것이다.
팔정도, 육도, 삼학의 가르침과 거의 다르지 않다. 단지 불교가 마음 한 가지에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는 반면, 삼신교는 마음과 기와 몸을 3 분해서 균형잡힌 설의 체계를 갖추었다는 점에서 오히려 한차원 높아 보인다고 할 것이다. 오히려 《삼일신고》의 지감, 조식, 금촉은 불교의 사선론(四禪論)보다 더욱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수도의 방법론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불교 이외의 선 수행은 이《삼일신고》의 가르침에 바탕을 두고 있다. 특히 기 수련을 목적으로 하는 단전 호흡이나, 단학 및 동양의 무예들은 그 이론적인 근원을 조식법(調息法)에서 찾고 있다.
《삼일신고》와 《황제내경》 이후에 노자, 장자, 맹자 등은 기를 우주 만물의 근원으로 보고 여러 학설을 이루었다.
노자는 우주의 원리인 도(道)에서 음기와 양기가 나오고 이 음양의 기운이 조화를 이루어 화합이 생겼으며 그 화합의 결과로 만물이 생성되었다고 하였다. 장자는 사람의 생사를 기가 모이고 흩어진 결과로 설명하였다. 불교가 유심론이라면 노장 사상은 기 일원론이며 기야말로 천하만물의 근원이라 가르쳤다. ‘일체유심조’가 아닌 ‘일체유기조’였던 것이다.
특히 맹자는 기는 사람의 의지로 주재할 수 있는 것이며 온몸에 빈틈 없이 가득 찬 힘이라고 설명하여 기를 수행으로 주재하는 기공의 학문적 체계를 세우기도 하였다. 이러한 기 중심의 세계관에서 천기와 기상의 변화를 체계적으로 간추린 오운육기론(五運六氣論), 땅의 기운을 감지하여 이롭고 불리함을 예측하는 풍수지리(風水地理), 인체를 축소시킨 소우주로 보고 인간과 우주를 동일한 법칙에 의한 변화체로 간주한 동양 의학의 철학적 토대인 천인감응설(天人感應說) 등이 성립되었다.
그런 말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최고의 앞선 기술을 발견하면 외국으로 팔려 상품으로 다시 역수출되어 돌아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중에 유불선, 삼신합일 사상도 그런 맥락에서 이해를 해 봅니다.
이미 근거도 있지만
불교나 중국의 문명, 수메르까지 거의 모든 문명의 원조라고 과언이 아닐만큼 다 이곳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알파와 오메라가라!
원시반본시대!
이제 말법의 오메가시대를 맞이해서 다시 역귀환하는 남대천 연어들처럼 우리의 영혼들이 한반도로 모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모인 영혼들이 삼일신도 삼합일체를 통하여 신으로 go고誥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