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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란시아서. 예수의 일생과 가르침. 제 142편. 예루살렘에서 유월절을 보내다
4. 플라비우스와 그리스 문화
플라비우스는 그리스 식 유대인이요, 율법을 지킬 필요가 없이 개종된 자였고, 할례도 세례도 받지 않았다. 미술과 조각에서 아름다운 것을 크게 사랑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예루살렘에 머무를 때, 그가 차지한 집은 아름다운 건물이었다. 이 집은 세계 여행할 때 여기저기 수집한 귀중한 보물(寶物)로 절묘하게 꾸며져 있었다. 처음에 예수를 집으로 초대하려고 생각했을 때, 이른바 이 우상들을 보고 주가 언짢아할까 두려웠다. 하지만 예수가 집에 들어섰을 때, 집 여기저기에 우상(偶像)이라고 생각되는 물건들을 흩어놓은 것 때문에 꾸짖는 대신에, 예수는 수집 전체에 크게 흥미를 나타냈고, 플라비우스가 이 방 저 방 예수를 안내하고, 가장 좋아하는 조각들을 모두 보여 드리는 동안, 예수가 각 물건에 대하여 식견이 있는 질문을 많이 던져서 놀랍고 기뻤다.
주는 호감(好感)을 가지고 예술을 대하는 태도에 주인이 어리둥절한 것을 알아차렸다. 그러므로 수집 전부를 둘러보기를 마치고 나서, 예수는 말했다:
"내 아버지가 지으신 것과 사람의 예술적인 손으로 빚은 것의 아름다움을 네가 이해한다고 해서, 어찌하여 너는 훈계받기를 기대하느냐? 모세가 한때 우상과 거짓 신 섬기는 것을 퇴치하려고 애썼다고 해서, 어찌하여 품위 있고 아름다운 작품에 모두 눈살을 찌푸려야 하느냐? 너 플라비우스에게 이르노니, 모세의 자손들은 그를 오해하였고, 이제는 하늘과 땅에 있는 것들의 우상과 모양에 대한 그 금지조차 저희가 거짓 신으로 섬기느니라. 그러나 그 시절 어두운 지성들에게 모세가 그러한 제한을 가르쳤다 하더라도, 하늘에 계신 아버지가 만물 위에 우주의 영 통치자로서 드러나는 오늘날과 무슨 상관이 있느냐? 플라비우스야, 내가 선언하노니, 다가오는 하늘나라에서는 사람들이 '이를 섬기지 말라, 저를 섬기지 말라' 더 이상 가르치지 아니하리라. 이것을 삼가고 저것을 하지 않도록 조심하라는 명령에, 사람들이 이제 더 관심을 쏟지 못하리라. 그보다 모두가 한 가지 최고의 임무에 마음을 쓰리라. 사람의 이 임무는 두 가지 큰 특권에 나타나 있으니, 무한한 창조자, 파라다이스 아버지를 진지하게 섬기는 것과 동료 인간들에게 사랑으로 봉사를 베푸는 것이라. 네 몸을 사랑하는 것 같이 네가 이웃을 사랑하면, 너는 정말로 네가 하나님의 아들임을 아느니라.
"내 아버지를 잘 이해하지 못하던 시대에, 모세가 우상을 물리치려 했던 시도는 정당화되었거니와 다가오는 시대에 아버지는 아들의 생애에서 드러나리라. 하나님의 이 새로운 계시는 영원히 창조자 아버지를 돌로 만든 우상이나 금은으로 만든 형상(形象)과 언제까지나 혼동할 필요가 없게 하리라. 이제부터, 총명한 사람들은 아름다움을 그렇게 물질적으로 이해하는 것과 파라다이스에 계신 아버지, 곧 만물과 모든 존재의 하나님을 섬기고 하나님께 봉사하는 것을 혼동하지 않고서 소중한 예술품을 즐겨도 좋으니라."
플라비우스는 예수가 가르친 것을 다 믿었다. 이튿날 요단 강 건너에 베다니로 가서, 요한의 제자들에게 세례를 받았다. 이렇게 한 것은 예수의 사도들이 믿는 사람들에게 아직 세례를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예루살렘으로 돌아왔을 때, 플라비우스는 예수를 위하여 큰 잔치를 베풀었고, 친구 60명을 불렀다. 이 손님들 가운데 다수가 다가오는 하늘나라의 메시지를 믿는 사람이 되었다.
4. 플라비우스와 그리스 문화
플라비우스는 그리스 식 유대인이요, 율법을 지킬 필요가 없이 개종된 자였고, 할례도 세례도 받지 않았다. 미술과 조각에서 아름다운 것을 크게 사랑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예루살렘에 머무를 때, 그가 차지한 집은 아름다운 건물이었다. 이 집은 세계 여행할 때 여기저기 수집한 귀중한 보물(寶物)로 절묘하게 꾸며져 있었다. 처음에 예수를 집으로 초대하려고 생각했을 때, 이른바 이 우상들을 보고 주가 언짢아할까 두려웠다. 하지만 예수가 집에 들어섰을 때, 집 여기저기에 우상(偶像)이라고 생각되는 물건들을 흩어놓은 것 때문에 꾸짖는 대신에, 예수는 수집 전체에 크게 흥미를 나타냈고, 플라비우스가 이 방 저 방 예수를 안내하고, 가장 좋아하는 조각들을 모두 보여 드리는 동안, 예수가 각 물건에 대하여 식견이 있는 질문을 많이 던져서 놀랍고 기뻤다.
주는 호감(好感)을 가지고 예술을 대하는 태도에 주인이 어리둥절한 것을 알아차렸다. 그러므로 수집 전부를 둘러보기를 마치고 나서, 예수는 말했다:
"내 아버지가 지으신 것과 사람의 예술적인 손으로 빚은 것의 아름다움을 네가 이해한다고 해서, 어찌하여 너는 훈계받기를 기대하느냐? 모세가 한때 우상과 거짓 신 섬기는 것을 퇴치하려고 애썼다고 해서, 어찌하여 품위 있고 아름다운 작품에 모두 눈살을 찌푸려야 하느냐? 너 플라비우스에게 이르노니, 모세의 자손들은 그를 오해하였고, 이제는 하늘과 땅에 있는 것들의 우상과 모양에 대한 그 금지조차 저희가 거짓 신으로 섬기느니라. 그러나 그 시절 어두운 지성들에게 모세가 그러한 제한을 가르쳤다 하더라도, 하늘에 계신 아버지가 만물 위에 우주의 영 통치자로서 드러나는 오늘날과 무슨 상관이 있느냐? 플라비우스야, 내가 선언하노니, 다가오는 하늘나라에서는 사람들이 '이를 섬기지 말라, 저를 섬기지 말라' 더 이상 가르치지 아니하리라. 이것을 삼가고 저것을 하지 않도록 조심하라는 명령에, 사람들이 이제 더 관심을 쏟지 못하리라. 그보다 모두가 한 가지 최고의 임무에 마음을 쓰리라. 사람의 이 임무는 두 가지 큰 특권에 나타나 있으니, 무한한 창조자, 파라다이스 아버지를 진지하게 섬기는 것과 동료 인간들에게 사랑으로 봉사를 베푸는 것이라. 네 몸을 사랑하는 것 같이 네가 이웃을 사랑하면, 너는 정말로 네가 하나님의 아들임을 아느니라.
"내 아버지를 잘 이해하지 못하던 시대에, 모세가 우상을 물리치려 했던 시도는 정당화되었거니와 다가오는 시대에 아버지는 아들의 생애에서 드러나리라. 하나님의 이 새로운 계시는 영원히 창조자 아버지를 돌로 만든 우상이나 금은으로 만든 형상(形象)과 언제까지나 혼동할 필요가 없게 하리라. 이제부터, 총명한 사람들은 아름다움을 그렇게 물질적으로 이해하는 것과 파라다이스에 계신 아버지, 곧 만물과 모든 존재의 하나님을 섬기고 하나님께 봉사하는 것을 혼동하지 않고서 소중한 예술품을 즐겨도 좋으니라."
플라비우스는 예수가 가르친 것을 다 믿었다. 이튿날 요단 강 건너에 베다니로 가서, 요한의 제자들에게 세례를 받았다. 이렇게 한 것은 예수의 사도들이 믿는 사람들에게 아직 세례를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예루살렘으로 돌아왔을 때, 플라비우스는 예수를 위하여 큰 잔치를 베풀었고, 친구 60명을 불렀다. 이 손님들 가운데 다수가 다가오는 하늘나라의 메시지를 믿는 사람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