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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란시아서. 예수의 일생과 가르침. 제 133편. 로마에서 돌아오는 길.
3. 고린도에서
고린도에 다다를 때가 되어서, 가니드는 유대 종교에 무척 관심이 생겼고, 그래서 어느 날 회당(會堂)을 지나칠 때 사람들이 들어가는 것을 보고서, 예수에게 예배에 데려가 달라고 부탁한 것은 당연했다. 그 날은 학식 있는 어느 랍비가 "이스라엘의 운명"에 관하여 강론(講論)하는 것을 들었고, 예배가 끝난 뒤에 어떤 그리스보라는 사람을 만났는데, 그는 이 회당에서 주 회당장이었다. 여러 번 그들은 예배하러 회당에 돌아갔지만, 주로 그리스보를 만나려는 것이었다. 가니드는 그리스보와 그 아내, 아이들이 다섯인 그 가족을 매우 좋아하게 되었다. 어떻게 유대인이 가족 생활을 해 나가는가 지켜보기를 무척 즐거워하였다.
가니드가 가족 생활을 연구하는 동안, 예수는 종교 생활에서 더 나은 길을 그리스보에게 가르치고 있었다. 예수는 미래를 내다보는 이 유대인과 스무 번이 넘게 회담을 가졌다. 여러 해 뒤에, 바울은 바로 이 회당에서 설교했는데, 유대인들은 그 메시지를 물리치고 회당에서 그가 계속 설교하는 것을 금하기로 투표했다. 그리고 나서 이방인들에게 갔을 때, 그리스보는 가족 전부와 함께 새 종교를 받아들이고, 바울이 나중에 고린도에서 조직한 그리스도교 교회에서 주요한 지지자가 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고린도에서 전도한 18개월 동안, 바울은 "어느 인도인 상인 아들의 유대인 가정 교사"에게 가르침을 받은 다른 사람들을 많이 만났다. 나중에 실라스와 디모데가 바울과 합세하였다.
고린도에서는 세 대륙으로부터 온 모든 종족의 사람들을 만났다. 알렉산드리아와 로마 다음으로, 고린도는 지중해의 제국에서 가장 국제적인 도시였다. 이 도시에는 사람의 눈을 끄는 것이 많이 있었다. 가니드는 요새를 방문하는 데 지칠 줄 몰랐고, 이것은 바다에서 거의 600미터나 솟아 있었다. 또한 여가의 상당히 큰 부분을 회당 근처에서, 또 그리스보의 집에서 보냈다. 유대인 집에서 여자의 지위에 대하여 처음에는 충격을 받았고, 나중에는 매력을 느꼈다. 이 젊은 인도인에게는 예상치 못했던 일이었다.
예수와 가니드는 또 다른 유대인, 유스도의 집에서 가끔 손님이 되었는데, 그는 회당 옆에서 살던 경건한 상인이었다. 여러 번 나중에, 사도 바울이 이 집에 머물렀을 때, 인도인 젊은이와 유대인 가정 교사가 이렇게 방문한 것에 관하여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고, 한편 바울과 유스도는 그렇게 지혜롭고 눈부신 히브리인 선생이 어떻게 되었는가 궁금해하였다.
로마에 있을 때, 가니드는 예수가 공동 목욕탕으로 따라가려 하지 않는 것을 관찰하였다. 몇 번이나 나중에 젊은이는 남녀 관계에 관하여 예수가 더 의견을 표현하도록 유인하려고 애썼다. 젊은이의 물음에 대꾸하려고 했어도, 결코 이 주제를 길게 논하고 싶어하지 않는 듯했다. 어느 날 저녁, 요새의 담이 바다로 이끄는 곳 가까이서 걷고 있을 때, 두 매춘부가 인사를 건네었다. 가니드는 예수가 높은 이상을 가진 사람이요, 더러운 티가 나거나 악의 냄새가 나는 것을 모두 싫어한다는 생각에 젖어 있었고, 그는 또한 옳았다. 따라서 이 여자들에게 톡 쏘아붙였고, 무례하게 손짓해서 보냈다. 이것을 보자 예수는 가니드에게 일렀다:
"너는 좋은 의도를 가졌지만, 하나님의 자녀에게, 비록 어쩌다가 저희가 잘못하는 자녀일지라도, 그렇게 주제넘게 말해서는 안 되느니라. 우리가 무엇이기에, 이 여자들을 판단하느냐? 생계를 잇는 그러한 방법에 의존하도록 이끈 모든 상황을 혹시 아느냐? 우리가 이 문제들을 논하는 동안, 여기서 멈추어라."
그 말씀에 창부들은 가니드보다 더욱 놀랐다.
달빛 아래서 거기 서 있는 동안, 예수는 말씀을 이었다: " 모든 인간 지성 안에 신다운 영이 살고 있으니,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선물(膳物)이라. 이 착한 영은 늘 우리를 하나님께로 이끌고, 하나님을 찾아내고 하나님을 알도록 도우려고 애쓰느니라. 그러나 필사자 안에는 또한 자연스러운 육체적 성향이 많이 있고, 이것을 창조자는 개인과 종족의 복지(福祉)에 쓰이도록 집어넣었느니라. 자, 때때로, 남자와 여자는 자신들을 이해하는 노력과, 대체로 이기심과 죄에 지배된 세상에서, 생계를 잇는 잡다한 어려움과 맞붙어 싸우는 노력에서 헛갈리게 되느니라. 가니드야, 보아하니 이 여자들 가운데 아무도 의지하여 악하지 않으니라. 얼굴을 보니, 저희가 슬픔을 많이 겪었음을 알 수 있노라. 겉보기에 잔인한 운명의 손에 저희가 많이 고생하였고, 의도하여 이 종류의 생활을 택하지 않았느니라. 절망하다시피 낙심하는 가운데 저희는 닥친 때의 압력에 굴복하였고, 희망(希望) 없어 보이는 상황에서 벗어나는 최선의 길로서, 생계를 잇는 이 불쾌한 수단을 받아들였느니라. 가니드야, 어떤 사람들은 마음이 정말로 사악하며 못된 일을 일부러 선택하느니라. 그러나 지금 눈물로 얼룩진 이 얼굴을 들여다볼 때, 너는 나쁘거나 사악한 무엇을 보느냐?"
예수가 대답을 들으려고 멈추자, 가니드는 더듬으며 목이 메었다: "아니, 주여, 보지 못하나이다. 저희에게 내가 무례한 것을 사과하나이다-나는 저희의 용서를 간절히 바라나이다." 그리고 나서 예수는 말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가 저희를 용서했음을 내가 아버지 대신 말하는 것 같이, 저희가 너를 용서한 것을 저희를 대신하여 말하노라. 이제 모두 나와 함께 어느 친구의 집으로 가자. 거기서 음식을 구하고, 새롭고 더 좋은 앞날의 생활을 위하여 계획하리라." 이 때까지 깜짝 놀란 여인들은 한 마디도 입을 열지 않았다. 서로를 보고, 남자들이 길을 이끄는대로 조용히 따라갔다.
유스도의 아내가 놀란 것을 상상해 보라. 이 늦은 시간에 예수가 가니드와 낯선 두 사람을 데리고 나타나서 말했다: " 이 시간에 우리가 온 것을 용서하겠지만, 가니드와 나는 조금 먹고 싶고, 새로 발견한 이 친구들과 더불어, 나누어 먹고자 하노니, 이들도 또한 영양이 필요하니라. 이 모든 것 외에도, 이 여인들이 인생을 새로 출발(出發)하기 위하여 무엇이 최선인가 함께 의논하는 데 관심이 있으리라는 생각으로 우리가 오노라. 저희는 사정(事情)을 이야기를 해 줄 수 있으나, 추측컨대 저희는 많은 곤경을 겪었고, 이 집에 여기 와 있는 바로 그것이, 착한 사람들을 얼마나 진지하게 알고 싶어하는가, 얼마나 기쁘게 온 세계에-하늘의 천사들에게도-저희가 얼마나 용감하고 고귀한 여자가 될 수 있는가 보여 줄 기회를 잡으려 하는가 증언하느니라."
유스도의 아내, 마르다가 먹을 것을 식탁 위에 펼쳐 놓았을 때, 예수는 뜻밖에 떠나면서 말했다: "때가 늦었고, 젊은이의 아버지가 기다리고 있을 터이니, 너희-세 여인-최고자의 사랑하는 자녀들을 함께 여기 두고 떠남을 용서하기 바라노라. 땅에서 새롭고 더 좋은 생활과 큰 저 세상에서 영생(永生)을 계획하는 동안 너희가 영적 안내를 받도록 기도하리라."
이렇게 예수와 가니드는 여인들을 떠났다. 이제까지 두 창녀(娼女)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가니드도 말이 없었다. 몇 순간 동안 마르다도 그랬지만, 당장에 그 형편에 부닥쳤고, 이 낯선 사람들을 위해서 예수가 희망했던 대로 모두 처리하였다. 둘 중에 나이 든 여인은 그 뒤에 얼마 있다가 영생(永生)을 얻으리라는 밝은 희망을 가지고 죽었고, 나이 어린 여자는 유스도의 사업 장소에서 일하다가, 나중에는 고린도에서 첫 그리스도교 교회에서 일생토록 회원(會員)이 되었다.
몇 차례 그리스보의 집에서, 예수와 가니드는 어느 가이우스라는 사람을 만났는데, 그는 나중에 바울을 충실히 지지하는 사람이 되었다. 고린도에서 이 두 달 동안에 몇십 명의 쓸 만한 사람들과 밀접한 이야기를 가졌고, 겉보기에 우연한 이 모든 접촉의 결과로서, 이렇게 영향을 받은 사람들 가운데 절반이 넘게 나중에 그리스도교 공동체의 회원이 되었다.
처음에 고린도에 갔을 때, 바울은 오랫동안 머무를 생각이 없었다. 그러나 유대인 가정 교사가 그가 수고하도록 얼마나 길을 예비했는지 알지 못했다. 게다가, 아퀼라와 프리실라 때문에 이미 큰 관심이 생겼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아퀼라는 로마에 있을 때 예수가 접촉하게 된 견유(犬儒) 학파의 한 사람이었다. 이 부부는 로마에서 온 유대인 피난민이었고, 재빨리 바울의 가르침을 받아들였다. 바울은 그들과 함께 살고 일했는데, 그들이 또한 천막 만드는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이 상황 때문에 바울은 고린도에서 체류를 연장하였다.
3. 고린도에서
고린도에 다다를 때가 되어서, 가니드는 유대 종교에 무척 관심이 생겼고, 그래서 어느 날 회당(會堂)을 지나칠 때 사람들이 들어가는 것을 보고서, 예수에게 예배에 데려가 달라고 부탁한 것은 당연했다. 그 날은 학식 있는 어느 랍비가 "이스라엘의 운명"에 관하여 강론(講論)하는 것을 들었고, 예배가 끝난 뒤에 어떤 그리스보라는 사람을 만났는데, 그는 이 회당에서 주 회당장이었다. 여러 번 그들은 예배하러 회당에 돌아갔지만, 주로 그리스보를 만나려는 것이었다. 가니드는 그리스보와 그 아내, 아이들이 다섯인 그 가족을 매우 좋아하게 되었다. 어떻게 유대인이 가족 생활을 해 나가는가 지켜보기를 무척 즐거워하였다.
가니드가 가족 생활을 연구하는 동안, 예수는 종교 생활에서 더 나은 길을 그리스보에게 가르치고 있었다. 예수는 미래를 내다보는 이 유대인과 스무 번이 넘게 회담을 가졌다. 여러 해 뒤에, 바울은 바로 이 회당에서 설교했는데, 유대인들은 그 메시지를 물리치고 회당에서 그가 계속 설교하는 것을 금하기로 투표했다. 그리고 나서 이방인들에게 갔을 때, 그리스보는 가족 전부와 함께 새 종교를 받아들이고, 바울이 나중에 고린도에서 조직한 그리스도교 교회에서 주요한 지지자가 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고린도에서 전도한 18개월 동안, 바울은 "어느 인도인 상인 아들의 유대인 가정 교사"에게 가르침을 받은 다른 사람들을 많이 만났다. 나중에 실라스와 디모데가 바울과 합세하였다.
고린도에서는 세 대륙으로부터 온 모든 종족의 사람들을 만났다. 알렉산드리아와 로마 다음으로, 고린도는 지중해의 제국에서 가장 국제적인 도시였다. 이 도시에는 사람의 눈을 끄는 것이 많이 있었다. 가니드는 요새를 방문하는 데 지칠 줄 몰랐고, 이것은 바다에서 거의 600미터나 솟아 있었다. 또한 여가의 상당히 큰 부분을 회당 근처에서, 또 그리스보의 집에서 보냈다. 유대인 집에서 여자의 지위에 대하여 처음에는 충격을 받았고, 나중에는 매력을 느꼈다. 이 젊은 인도인에게는 예상치 못했던 일이었다.
예수와 가니드는 또 다른 유대인, 유스도의 집에서 가끔 손님이 되었는데, 그는 회당 옆에서 살던 경건한 상인이었다. 여러 번 나중에, 사도 바울이 이 집에 머물렀을 때, 인도인 젊은이와 유대인 가정 교사가 이렇게 방문한 것에 관하여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고, 한편 바울과 유스도는 그렇게 지혜롭고 눈부신 히브리인 선생이 어떻게 되었는가 궁금해하였다.
로마에 있을 때, 가니드는 예수가 공동 목욕탕으로 따라가려 하지 않는 것을 관찰하였다. 몇 번이나 나중에 젊은이는 남녀 관계에 관하여 예수가 더 의견을 표현하도록 유인하려고 애썼다. 젊은이의 물음에 대꾸하려고 했어도, 결코 이 주제를 길게 논하고 싶어하지 않는 듯했다. 어느 날 저녁, 요새의 담이 바다로 이끄는 곳 가까이서 걷고 있을 때, 두 매춘부가 인사를 건네었다. 가니드는 예수가 높은 이상을 가진 사람이요, 더러운 티가 나거나 악의 냄새가 나는 것을 모두 싫어한다는 생각에 젖어 있었고, 그는 또한 옳았다. 따라서 이 여자들에게 톡 쏘아붙였고, 무례하게 손짓해서 보냈다. 이것을 보자 예수는 가니드에게 일렀다:
"너는 좋은 의도를 가졌지만, 하나님의 자녀에게, 비록 어쩌다가 저희가 잘못하는 자녀일지라도, 그렇게 주제넘게 말해서는 안 되느니라. 우리가 무엇이기에, 이 여자들을 판단하느냐? 생계를 잇는 그러한 방법에 의존하도록 이끈 모든 상황을 혹시 아느냐? 우리가 이 문제들을 논하는 동안, 여기서 멈추어라."
그 말씀에 창부들은 가니드보다 더욱 놀랐다.
달빛 아래서 거기 서 있는 동안, 예수는 말씀을 이었다: " 모든 인간 지성 안에 신다운 영이 살고 있으니,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선물(膳物)이라. 이 착한 영은 늘 우리를 하나님께로 이끌고, 하나님을 찾아내고 하나님을 알도록 도우려고 애쓰느니라. 그러나 필사자 안에는 또한 자연스러운 육체적 성향이 많이 있고, 이것을 창조자는 개인과 종족의 복지(福祉)에 쓰이도록 집어넣었느니라. 자, 때때로, 남자와 여자는 자신들을 이해하는 노력과, 대체로 이기심과 죄에 지배된 세상에서, 생계를 잇는 잡다한 어려움과 맞붙어 싸우는 노력에서 헛갈리게 되느니라. 가니드야, 보아하니 이 여자들 가운데 아무도 의지하여 악하지 않으니라. 얼굴을 보니, 저희가 슬픔을 많이 겪었음을 알 수 있노라. 겉보기에 잔인한 운명의 손에 저희가 많이 고생하였고, 의도하여 이 종류의 생활을 택하지 않았느니라. 절망하다시피 낙심하는 가운데 저희는 닥친 때의 압력에 굴복하였고, 희망(希望) 없어 보이는 상황에서 벗어나는 최선의 길로서, 생계를 잇는 이 불쾌한 수단을 받아들였느니라. 가니드야, 어떤 사람들은 마음이 정말로 사악하며 못된 일을 일부러 선택하느니라. 그러나 지금 눈물로 얼룩진 이 얼굴을 들여다볼 때, 너는 나쁘거나 사악한 무엇을 보느냐?"
예수가 대답을 들으려고 멈추자, 가니드는 더듬으며 목이 메었다: "아니, 주여, 보지 못하나이다. 저희에게 내가 무례한 것을 사과하나이다-나는 저희의 용서를 간절히 바라나이다." 그리고 나서 예수는 말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가 저희를 용서했음을 내가 아버지 대신 말하는 것 같이, 저희가 너를 용서한 것을 저희를 대신하여 말하노라. 이제 모두 나와 함께 어느 친구의 집으로 가자. 거기서 음식을 구하고, 새롭고 더 좋은 앞날의 생활을 위하여 계획하리라." 이 때까지 깜짝 놀란 여인들은 한 마디도 입을 열지 않았다. 서로를 보고, 남자들이 길을 이끄는대로 조용히 따라갔다.
유스도의 아내가 놀란 것을 상상해 보라. 이 늦은 시간에 예수가 가니드와 낯선 두 사람을 데리고 나타나서 말했다: " 이 시간에 우리가 온 것을 용서하겠지만, 가니드와 나는 조금 먹고 싶고, 새로 발견한 이 친구들과 더불어, 나누어 먹고자 하노니, 이들도 또한 영양이 필요하니라. 이 모든 것 외에도, 이 여인들이 인생을 새로 출발(出發)하기 위하여 무엇이 최선인가 함께 의논하는 데 관심이 있으리라는 생각으로 우리가 오노라. 저희는 사정(事情)을 이야기를 해 줄 수 있으나, 추측컨대 저희는 많은 곤경을 겪었고, 이 집에 여기 와 있는 바로 그것이, 착한 사람들을 얼마나 진지하게 알고 싶어하는가, 얼마나 기쁘게 온 세계에-하늘의 천사들에게도-저희가 얼마나 용감하고 고귀한 여자가 될 수 있는가 보여 줄 기회를 잡으려 하는가 증언하느니라."
유스도의 아내, 마르다가 먹을 것을 식탁 위에 펼쳐 놓았을 때, 예수는 뜻밖에 떠나면서 말했다: "때가 늦었고, 젊은이의 아버지가 기다리고 있을 터이니, 너희-세 여인-최고자의 사랑하는 자녀들을 함께 여기 두고 떠남을 용서하기 바라노라. 땅에서 새롭고 더 좋은 생활과 큰 저 세상에서 영생(永生)을 계획하는 동안 너희가 영적 안내를 받도록 기도하리라."
이렇게 예수와 가니드는 여인들을 떠났다. 이제까지 두 창녀(娼女)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가니드도 말이 없었다. 몇 순간 동안 마르다도 그랬지만, 당장에 그 형편에 부닥쳤고, 이 낯선 사람들을 위해서 예수가 희망했던 대로 모두 처리하였다. 둘 중에 나이 든 여인은 그 뒤에 얼마 있다가 영생(永生)을 얻으리라는 밝은 희망을 가지고 죽었고, 나이 어린 여자는 유스도의 사업 장소에서 일하다가, 나중에는 고린도에서 첫 그리스도교 교회에서 일생토록 회원(會員)이 되었다.
몇 차례 그리스보의 집에서, 예수와 가니드는 어느 가이우스라는 사람을 만났는데, 그는 나중에 바울을 충실히 지지하는 사람이 되었다. 고린도에서 이 두 달 동안에 몇십 명의 쓸 만한 사람들과 밀접한 이야기를 가졌고, 겉보기에 우연한 이 모든 접촉의 결과로서, 이렇게 영향을 받은 사람들 가운데 절반이 넘게 나중에 그리스도교 공동체의 회원이 되었다.
처음에 고린도에 갔을 때, 바울은 오랫동안 머무를 생각이 없었다. 그러나 유대인 가정 교사가 그가 수고하도록 얼마나 길을 예비했는지 알지 못했다. 게다가, 아퀼라와 프리실라 때문에 이미 큰 관심이 생겼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아퀼라는 로마에 있을 때 예수가 접촉하게 된 견유(犬儒) 학파의 한 사람이었다. 이 부부는 로마에서 온 유대인 피난민이었고, 재빨리 바울의 가르침을 받아들였다. 바울은 그들과 함께 살고 일했는데, 그들이 또한 천막 만드는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이 상황 때문에 바울은 고린도에서 체류를 연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