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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란시아서. 예수의 일생과 가르침. 제 133편. 로마에서 돌아오는 길.
2. 타렌툼에서 배를 타다
배가 상륙하는 곳에서 머무르며 배가 짐 내리기를 기다리면서, 그 나그네들은 제 아내를 학대하는 어떤 사람을 보았다. 예수는 버릇대로 공격받는 사람을 위해서 간섭했다. 성난 남편 뒤에 걸어가서, 어깨를 부드럽게 툭툭 두드리고 말했다:
" 친구여, 잠깐 따로 이야기해도 좋으냐?"
성난 사람은 그런 접근에 어리둥절했고, 부끄럽게 망설이던 한 순간이 지나자 더듬거렸다-"어-어째서요-좋소, 나한테서 무엇을 원하시오?" 예수가 그를 한쪽으로 끌고 가서 말했다:
"친구여, 보아하니 무슨 끔찍한 일이 너에게 일어났음이 틀림없도다. 그렇게 힘센 남자로 하여금 아내, 아이들의 어머니를, 그것도 모든 사람이 보는 앞에서, 바로 여기서 때리게 만들도록 무슨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 내게 일러 주기를 무척 바라노라. 내가 확신하건대, 이렇게 때리기에는 어떤 좋은 이유가 있다고 느낌이 틀림없도다. 남편으로부터 그런 대접을 받아 마땅할 만큼 아내가 무슨 일을 저질렀느냐? 보아하니, 네 얼굴에는 자비를 베풀 소망은 아니더라도, 정의(正義)를 사랑함이 있음을 내가 헤아린다는 생각이 드노라. 감히 말하건대, 길 옆에서 내가 강도들에게 공격받은 것을 발견했다면, 네가 구하려고 서슴지 않고 달려왔으리라. 네 일생의 과정에서 그런 용감한 일을 많이 했다고 나는 감히 말하노라. 이제, 친구여, 무슨 일인가 내게 이르라. 여자가 무슨 그릇된 일을 했느냐, 아니면 어리석게 정신을 잃고 생각 없이 아내를 때렸느냐?" 이 사람의 가슴을 움직인 것은 말씀보다는, 예수가 말을 마쳤을 때 그를 내려다 본 친절한 모습과 인자한 미소였다. 그 사람은 말했다: "당신이 견유학파의 사제인 줄 깨닫나이다. 당신이 나를 말리셨으니 고맙소이다. 내 아내는 아무런 큰 잘못이 없고, 아내는 착한 여자이나이다. 하지만 사람들 앞에서 헐뜯는 태도로 나를 성나게 만들어서 내가 침착을 잃소이다. 삼가지 못해서 죄송하오이다. 여러 해 전에 더 나은 길을 가르쳐 준 당신의 형제들 가운데 하나에게 예전에 약속한 것에 부끄럽지 않게 살도록 애쓸 것을 약속하나이다. 서약하나이다."
그리고 나서, 작별을 알리면서, 예수는 말했다: "여보게, 여자가 기꺼이 자원해서 권한을 주지 않으면, 남자는 여자에 대하여 아무런 정당한 권한이 없음을 늘 기억하여라. 네 아내는 함께 일생(一生)을 지내고, 그 투쟁을 하도록 도우며, 아이들을 낳고 기르는 짐에서 훨씬 큰 몫을 맡는 일에 종사하였느니라. 이러한 특별히 봉사한 값으로, 여자가 아이들을 잉태하고, 낳고, 길러야 하는 파트너로서, 남자가 여자에게 줄 수 있는 특별한 보호를 너에게서 받는 것이 가까스로 공평할 따름이라. 아내와 아이들에게 남자가 기꺼이 주는, 사랑의 보살핌과 배려는 남자가 창조적,영적 자의식의 상급 수준에 이른 것을 재는 척도이라. 남자와 여자는, 자라서 불멸하는 혼 잠재성을 소유할 존재를 만들려고 협동한다는 의미에서, 하나님과 파트너인 것을 모르느냐? 하늘에 계신 아버지는 우주의 아이들의 영 어머니를 자신과 동등한 이로서 대우하느니라. 아이들의 생명 속에서 번식(繁殖)하는 신성한 체험을 충분히 너와 함께 나누는 어머니 파트너와 똑같은 조건으로, 네 일생과 그에 관계된 모든 것을 나누는 것이 하나님다우니라. 하나님이 너를 사랑하듯, 네가 아이들을 사랑할 수만 있다면, 하늘에 계신 아버지가 무한한 영, 광대한 우주의 모든 영 자식의 어머니에게 영예를 돌리고 그를 높이는 것 같이, 네가 아내를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리라."
배에 올랐을 때, 그들은 눈물을 글썽이는 부부가 고요히 부둥켜안고 서 있는 장면을 되돌아보았다. 예수가 그 사람에게 준 말씀의 후반(後半)을 귀담아들었기 때문에, 고노드는 하루 종일 명상에 잠겼고, 인도로 돌아갔을 때 가정을 다시 조직하기로 결심하였다.
니코폴리스로 가는 여행은 즐거웠지만, 바람이 유리하게 불지 않아서 느렸다. 세 사람은 로마에서 가졌던 체험을 여러 시간 동안 낱낱이 이야기하고, 예루살렘에서 처음 만난 뒤로 일어난 모든 것에 관하여 회상하였다. 가니드는 개인적으로 봉사하는 정신에 젖게 되었다. 배에서 관리하는 일을 시작했지만, 둘째 날에 종교적으로 깊은 바다에 빠졌을 때 요수아에게 도와 달라고 부탁했다.
니코폴리스에서 며칠을 보냈는데, 아우구스투스가 악티움 전투를 기념하려고 "승리의 도시"로 50여년 전에 이 도시를 세웠고, 그 자리는 전투하기 전에 그의 군대와 함께 텐트를 쳤던 땅이었다. 어느 예라미라는 사람의 집에서 묵었는데, 그는 유대 신앙으로 개종한 그리스인이었고, 갑판에서 그를 만났다. 사도 바울은 세 번째 선교(宣敎) 여행 길에서, 바로 그 집에서 예라미의 아들과 온 겨울을 보냈다. 니코폴리스로부터 같은 배로 고린도를 향하여 돛을 달았는데, 여기는 로마의 아카이아 지방의 서울이었다.
2. 타렌툼에서 배를 타다
배가 상륙하는 곳에서 머무르며 배가 짐 내리기를 기다리면서, 그 나그네들은 제 아내를 학대하는 어떤 사람을 보았다. 예수는 버릇대로 공격받는 사람을 위해서 간섭했다. 성난 남편 뒤에 걸어가서, 어깨를 부드럽게 툭툭 두드리고 말했다:
" 친구여, 잠깐 따로 이야기해도 좋으냐?"
성난 사람은 그런 접근에 어리둥절했고, 부끄럽게 망설이던 한 순간이 지나자 더듬거렸다-"어-어째서요-좋소, 나한테서 무엇을 원하시오?" 예수가 그를 한쪽으로 끌고 가서 말했다:
"친구여, 보아하니 무슨 끔찍한 일이 너에게 일어났음이 틀림없도다. 그렇게 힘센 남자로 하여금 아내, 아이들의 어머니를, 그것도 모든 사람이 보는 앞에서, 바로 여기서 때리게 만들도록 무슨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 내게 일러 주기를 무척 바라노라. 내가 확신하건대, 이렇게 때리기에는 어떤 좋은 이유가 있다고 느낌이 틀림없도다. 남편으로부터 그런 대접을 받아 마땅할 만큼 아내가 무슨 일을 저질렀느냐? 보아하니, 네 얼굴에는 자비를 베풀 소망은 아니더라도, 정의(正義)를 사랑함이 있음을 내가 헤아린다는 생각이 드노라. 감히 말하건대, 길 옆에서 내가 강도들에게 공격받은 것을 발견했다면, 네가 구하려고 서슴지 않고 달려왔으리라. 네 일생의 과정에서 그런 용감한 일을 많이 했다고 나는 감히 말하노라. 이제, 친구여, 무슨 일인가 내게 이르라. 여자가 무슨 그릇된 일을 했느냐, 아니면 어리석게 정신을 잃고 생각 없이 아내를 때렸느냐?" 이 사람의 가슴을 움직인 것은 말씀보다는, 예수가 말을 마쳤을 때 그를 내려다 본 친절한 모습과 인자한 미소였다. 그 사람은 말했다: "당신이 견유학파의 사제인 줄 깨닫나이다. 당신이 나를 말리셨으니 고맙소이다. 내 아내는 아무런 큰 잘못이 없고, 아내는 착한 여자이나이다. 하지만 사람들 앞에서 헐뜯는 태도로 나를 성나게 만들어서 내가 침착을 잃소이다. 삼가지 못해서 죄송하오이다. 여러 해 전에 더 나은 길을 가르쳐 준 당신의 형제들 가운데 하나에게 예전에 약속한 것에 부끄럽지 않게 살도록 애쓸 것을 약속하나이다. 서약하나이다."
그리고 나서, 작별을 알리면서, 예수는 말했다: "여보게, 여자가 기꺼이 자원해서 권한을 주지 않으면, 남자는 여자에 대하여 아무런 정당한 권한이 없음을 늘 기억하여라. 네 아내는 함께 일생(一生)을 지내고, 그 투쟁을 하도록 도우며, 아이들을 낳고 기르는 짐에서 훨씬 큰 몫을 맡는 일에 종사하였느니라. 이러한 특별히 봉사한 값으로, 여자가 아이들을 잉태하고, 낳고, 길러야 하는 파트너로서, 남자가 여자에게 줄 수 있는 특별한 보호를 너에게서 받는 것이 가까스로 공평할 따름이라. 아내와 아이들에게 남자가 기꺼이 주는, 사랑의 보살핌과 배려는 남자가 창조적,영적 자의식의 상급 수준에 이른 것을 재는 척도이라. 남자와 여자는, 자라서 불멸하는 혼 잠재성을 소유할 존재를 만들려고 협동한다는 의미에서, 하나님과 파트너인 것을 모르느냐? 하늘에 계신 아버지는 우주의 아이들의 영 어머니를 자신과 동등한 이로서 대우하느니라. 아이들의 생명 속에서 번식(繁殖)하는 신성한 체험을 충분히 너와 함께 나누는 어머니 파트너와 똑같은 조건으로, 네 일생과 그에 관계된 모든 것을 나누는 것이 하나님다우니라. 하나님이 너를 사랑하듯, 네가 아이들을 사랑할 수만 있다면, 하늘에 계신 아버지가 무한한 영, 광대한 우주의 모든 영 자식의 어머니에게 영예를 돌리고 그를 높이는 것 같이, 네가 아내를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리라."
배에 올랐을 때, 그들은 눈물을 글썽이는 부부가 고요히 부둥켜안고 서 있는 장면을 되돌아보았다. 예수가 그 사람에게 준 말씀의 후반(後半)을 귀담아들었기 때문에, 고노드는 하루 종일 명상에 잠겼고, 인도로 돌아갔을 때 가정을 다시 조직하기로 결심하였다.
니코폴리스로 가는 여행은 즐거웠지만, 바람이 유리하게 불지 않아서 느렸다. 세 사람은 로마에서 가졌던 체험을 여러 시간 동안 낱낱이 이야기하고, 예루살렘에서 처음 만난 뒤로 일어난 모든 것에 관하여 회상하였다. 가니드는 개인적으로 봉사하는 정신에 젖게 되었다. 배에서 관리하는 일을 시작했지만, 둘째 날에 종교적으로 깊은 바다에 빠졌을 때 요수아에게 도와 달라고 부탁했다.
니코폴리스에서 며칠을 보냈는데, 아우구스투스가 악티움 전투를 기념하려고 "승리의 도시"로 50여년 전에 이 도시를 세웠고, 그 자리는 전투하기 전에 그의 군대와 함께 텐트를 쳤던 땅이었다. 어느 예라미라는 사람의 집에서 묵었는데, 그는 유대 신앙으로 개종한 그리스인이었고, 갑판에서 그를 만났다. 사도 바울은 세 번째 선교(宣敎) 여행 길에서, 바로 그 집에서 예라미의 아들과 온 겨울을 보냈다. 니코폴리스로부터 같은 배로 고린도를 향하여 돛을 달았는데, 여기는 로마의 아카이아 지방의 서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