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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도지 10장은 환인씨가천부삼인을 이어받은 내용이 나옵니다.(아래 본문내용 4) 天符三印이란 천부를 구성하는 세가지를 형상화한 깍아서 만든 물건이며, 곧 하늘과 땅의 근본적인 조화(音)의 형상으로, 그 진리가 하나의 뿌리에 근원하는 것이다. 라고 사색하는 공간 의 운영자는 말합니다. 천부삼인의 깊은 뜻을 가슴에 새기고 조상님들의 염원을 잊지말아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부도지 제10장. 환인(桓因)씨가 천부삼인(天符三印)을 이어받다. | |||
본문내용1 |
黃穹氏이到天山洲하야 誓解惑復本之約하고 告衆勸勉修證之業이라. 황궁씨이도천산주하야 서해혹부본지약하고 고중권면수증지업이라. | ||
해설1 |
황궁씨가 천산주에 도착하여, 해혹(解惑)하여 복본(復本)할 것을 서약하고, | ||
해설2 |
황궁씨가 천산주에 도착하여서, 미혹됨을 벗어내고 복본(復本)할 약속을 일깨우며, 무리들에게 이르길 배우고 기록하는(修證) 직분에 게을리 하지 말라하였다. | ||
본문내용2 |
乃命長子有因氏하야 使明人世之事하고 使次子三子로 巡行諸洲러라. 황궁씨이도천산주하야 서해혹부본지약하고 고중권면수증지업이라. | ||
해설1 | 곧 장자(長子)유인(有因)씨에게 명하여, 인세(人世)의 일을 밝히게 하고, 차자(此子) 와 삼자로 하여금 모든 주(洲)를 순행(巡行)하게 하였다. | ||
해설2 |
이에 큰아들 유인씨(有因氏)에게 명하기를 사람이 살아가는 세상에서 해야 할 일들을 명확히 밝히게 하고, 둘째와 셋째에게 모든 대륙들을 돌아다니게 하였다. | ||
참고 | 유인씨 : 기원전 7197년에 개국된 한인시대의 전에 나타나는 인물이다. | ||
본문내용3 |
黃穹氏乃入天山而化石하야 長嗚調音하야 以圖人世惑量之除盡無餘하고 期必大城恢復之誓約成就러라. 황궁씨내입천산이화석하야 장오조음하야 이도인세혹량지제진무여하고 기필대성회부지서약성취러라. | ||
해설1 |
황궁씨가 곧 천산(天山)에 들어가 돌이 되어, 길게 조음(調音)을 울려, | ||
해설2 | 그리고는 황궁씨는 하늘의 산(天山)에 들어가 돌이 되니, 잘 맞추어진 조화(調音)를 길게 울리고, 이로서 사람이 살아가는 세상에서 미혹되는 사례를 남김없이 없애고, 대성을 원래 상태로 되찿기로 한 서약을 이루어 내는 것을 (돌이 되어서라도) 보기 위함이었다. | ||
참고 | 천산 : 천산산맥의 천산, 그리고 천산의 박달봉 천지(박격달봉)의 의미는 다시한번 새겨야 한다. | ||
본문내용4 |
於是에 有因氏이 繼受天符三印하니 此卽天地本音之象而使知其眞一根本者也라. | ||
해설1 | 이에 유인씨가 천부삼인(天符三印)을 이어 받으니, 이것은 곧 천지본음(天地本音)의 상(象)으로, 그것은 진실로 근본이 하나임을 알게 하는 것이었다. | ||
해설2 | 이에 유인씨가 천부를 구성하는 세가지를 형상화한 깍아서 만든 물건(天符三印)을 전하여 받으니, 이것(천부삼인)은 곧 하늘과 땅의 근본적인 조화(音)의 형상으로, 그 진리가 하나의 뿌리에 근원하는 것을 알게 함이다. | ||
본문내용5 |
有因氏이 哀憫諸人之寒冷夜暗하야 鑽燧發火하야 照明溫軀하고 又敎火食하니 諸人이 大悅이라. 유인씨이 애민제인지한냉야암하야 찬수발화하야 조명온구하고 우교화식하니 제인이 대열이라. | ||
해설1 | 유인씨가 사람들이 추위에 떨고, 밤에는 어둠에 시달리는 것을 불쌍하게 여겨, 나무를 뚫어서 마찰을 시켜 불을 일으켜서 밝게 비춰주고, 몸을 따뜻하게 하고, 또 음식물을 익혀서 먹는 법을 가르치니, 모든 사람들이 대단히 기뻐하였다. | ||
해설2 |
유인씨가 사람들이 추위에 떨고 밤의 어둠에 시달리는 것을 불쌍하게 여겨서, 부싯돌의 마주쳐 불을 일으켜 환하게 밝히고 몸을 따뜻하게 하도록 하고, 또한 음식물을 익혀서 먹는 법을 가르치니, 모든 사람들이 대단히 기뻐하였다. | ||
본문내용6 |
有因氏千年에 傳天符於子桓因氏하고 乃入山하야 專修禊祓不出이라. 유인씨천년에 전천부어자환인씨하고 내입산하야 전수계불부출이라. | ||
해설1 | 유인씨가 천년을 지내고 나서, 아들 한인(桓因)씨에게 천부를 전하고 곧 산으로 들어가 계불을 전수(專修)하며 나오지 아니하였다. | ||
해설2 | 유인씨가 천년을 지내고 나서 아들 환인씨(桓因氏)에게 천부를 전하고, 곧 산으로 들어가 오로지 물로 몸을 깨끗이 하고 불로 재앙을 쫓는(禊祓) 수양을 하며 나오지 아니하였다. | ||
본문내용7 |
桓因氏이 繼受天符三印하야 大明人世證理之事하니 於是에 日光均照하고 氣侯順常하야 | ||
해설1 | 환인씨가 천부삼인을 이어받아 인세를 증리(證理)하는 일을 크게 밝히니, 이에 햇빛이 고르게 비추고, 기후가 순조로와 생물들이 거의 안도함을 얻게 되었으며, 사람들의 괴상한 모습이 점점 본래의 모습을 찾게 되었다. 이는 3세(황궁, 유인, 환인)가 수증하기 삼천년에 그 공력이 거의 없어질 만큼 써버렸기 때문이었다. | ||
해설2 |
환인씨가 천부삼인(天符三印:천부를 구성하는 세가지를 형상화한 깍아서 만든 물건)을 이어받아, 사람이 사는 세상에 이치를 깨닫게 하는 일을 크게 밝히니, 이때에 이르러 태양의 빛이 고르게 비치고, 공기도 순하고 일정하게 유지되니, 피의 기운을 가진 모든 생물들이 대개 편안한 거처를 얻게되고, 사람들의 괴상한 모양이 점차 본래의 모습을 되찾았다. 이것은 세 세대를 거쳐 삼천년을 수증(修證:관찰하고 기록하여 익힘)하여 노력을 기울인 바가 이제야 잘못된 자들에게 영향을 조금이나마 주게 됨이었다. | ||
참고 | 천부인 : 한단고기를 보면 청동거울, 청동검, 북(또는 방울)을 의미한다. | ||
해설1의 출처 |
http://www.coo2.net/운영자칼럼 | ||
해설2의 출처 |
부도지 제10장. 환인(桓因)씨가 천부삼인(天符三印)을 이어받다 회원가입이 번거로우신 분은 위 주소를 복사해서 네이버 검색창에 넣으면 페이지로 가는 주소가 나옵니다. | ||
참고의 출처 | http://www.coo2.net/운영자칼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