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물흥망가는 고구려의 을밀 선인(仙人)<고구려 22대 왕 안강제(519-531)>이
지은 노래(시)이다.
다물흥망가는 천부경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면 결코 해석할 수 없게 되어 있다.
다물은 나라를 세운다는 기본적인 의미를 갖고 있음과 동시에 신국(神國)건설,
즉 천지창조를 뜻하는순수한 우리말이다. 우리 단군의 자손은 우주 법칙을
따름으로서 존재계를 통어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울러 고구려 시대까지도 천부경의 내용이 전해져 내려왔음을 엿볼 수 있다.
* 다 물 흥 망 가 *
앞서(먼저) 간 것은 법(法)이 되고
뒤에 온 것은 상(上)이 되도다
법이 되었으므로 불생불멸이라
위가 되었으므로 무귀무천이라
인(人) 가운데 천(天)과 지(地)가 하나됨이어
마음은 신과 더불어 근본에 닿나니
하나가 되었으므로 그 허(虛)와 조(粗)가 같고
근본에 닿았으므로 신(神)과 물(物)이 둘이 아니로다
진(眞)은 온갖 선(善)의 극치로다
신은 한가운데 계시면서 주관하도다
극치인 고로 삼진이 하나로 돌아가는구나
한가운데이므로 일신은 곧 삼신이라
하늘 위와 하늘 아래에 다만 내가 스스로 있음이여
다물, 즉 나라를 일으킴이여
그러므로 스스로 있는 자는 무위로써 일을 하고
나라를 세움은 말하지 않는 가르침을 행함이라
진명의 크게 남이여
(인간이 자신의 본성인)신성을 밝힘이여
들어와서는 효를 행하고 나가서는 충을 행함이라
본성의 빛을 밝혔으므로 온갖 선을 행하지 않음이 없어라
충효를 행하기 때문에 일체의 악을 짓지 않아라
오로지 백성의 옳은 바는 나라를 소중히 함이니
나라가 없이 어떻게 내가 태어날 수 있는가
나라가 소중함은 백성이 재물을 소유하여 복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요
나라는 존재가 태어났으므로 나라에 혼이 있어 덕을 행함이라
혼(魂)에 생(生)과 각(覺)과 영(靈)이 있음이여
일신이 거하는 곳은 천궁이라
삼혼이 있기 때문에 지(智)와 생(生)을 함께 닦을 수 있고
일신이 있으므로 형과 혼을 또한 함께 성만케 할 수 있는 것이라
우리 자손, 선(善)으로써 나라를 다스림이어
태백교훈은 우리의 스승이 됨이라
우리의 자손은(생명나무의 길을 따르므로) 균형을 상실하지 않고 통제할
수 있음이라
태백교훈은(천부사상)은 우리의 스승이기에 그 가르침은 언제나 새로워라
지은 노래(시)이다.
다물흥망가는 천부경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면 결코 해석할 수 없게 되어 있다.
다물은 나라를 세운다는 기본적인 의미를 갖고 있음과 동시에 신국(神國)건설,
즉 천지창조를 뜻하는순수한 우리말이다. 우리 단군의 자손은 우주 법칙을
따름으로서 존재계를 통어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울러 고구려 시대까지도 천부경의 내용이 전해져 내려왔음을 엿볼 수 있다.
* 다 물 흥 망 가 *
앞서(먼저) 간 것은 법(法)이 되고
뒤에 온 것은 상(上)이 되도다
법이 되었으므로 불생불멸이라
위가 되었으므로 무귀무천이라
인(人) 가운데 천(天)과 지(地)가 하나됨이어
마음은 신과 더불어 근본에 닿나니
하나가 되었으므로 그 허(虛)와 조(粗)가 같고
근본에 닿았으므로 신(神)과 물(物)이 둘이 아니로다
진(眞)은 온갖 선(善)의 극치로다
신은 한가운데 계시면서 주관하도다
극치인 고로 삼진이 하나로 돌아가는구나
한가운데이므로 일신은 곧 삼신이라
하늘 위와 하늘 아래에 다만 내가 스스로 있음이여
다물, 즉 나라를 일으킴이여
그러므로 스스로 있는 자는 무위로써 일을 하고
나라를 세움은 말하지 않는 가르침을 행함이라
진명의 크게 남이여
(인간이 자신의 본성인)신성을 밝힘이여
들어와서는 효를 행하고 나가서는 충을 행함이라
본성의 빛을 밝혔으므로 온갖 선을 행하지 않음이 없어라
충효를 행하기 때문에 일체의 악을 짓지 않아라
오로지 백성의 옳은 바는 나라를 소중히 함이니
나라가 없이 어떻게 내가 태어날 수 있는가
나라가 소중함은 백성이 재물을 소유하여 복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요
나라는 존재가 태어났으므로 나라에 혼이 있어 덕을 행함이라
혼(魂)에 생(生)과 각(覺)과 영(靈)이 있음이여
일신이 거하는 곳은 천궁이라
삼혼이 있기 때문에 지(智)와 생(生)을 함께 닦을 수 있고
일신이 있으므로 형과 혼을 또한 함께 성만케 할 수 있는 것이라
우리 자손, 선(善)으로써 나라를 다스림이어
태백교훈은 우리의 스승이 됨이라
우리의 자손은(생명나무의 길을 따르므로) 균형을 상실하지 않고 통제할
수 있음이라
태백교훈은(천부사상)은 우리의 스승이기에 그 가르침은 언제나 새로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