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
한국어

자유마당

우주는 우리를 돕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의식 있는 삶에
눈을 떠가고 있습니다. 빛의 지
구는 내면에 있는 다양한 차원
의 의식을 통합하여 평화와 조
화의 빛을 내기 시작하는 사람
들의 교류 장소입니다.


신과나눈이야기한국모임
http://cafe.naver.com/cwgkorea


자유게시판

금강경을 보면 단 한 구절도 '공'에 대해서 나오지 않는다. 이에 반해 반야심경에는 '공'이라는 단어가 나오면서 공에 대해서 개념 정의를 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부증불감 불구부정' '색즉시공' '공즉시색' 그러나 공은 무엇이다라는 확실한 개념 정의를 내리지 않는다. 그저 깨끗하지도 더럽지도 늘어나지도 줄어들지도 않는 것을 '공'이라 한다.

 

무엇도 아니고 무엇이 아닌 그 무엇...

 

이라는 개념정의는 '공'을 말하는 중관학파에서 자주 말해지곤 하는데 '非'의 논법이다.

부정을 통해서 실체에 대해서 접근하려는 방법이다. 즉 김춘수의 '꽃을 위한 서시'라는 시를 보면 .'나의 손이 닿으면 너는미지의 까마득한 어둠이 된다.존재의 흔들리는 가지 끝에서너는 이름도 없이피었다 진다.' 라는 구절이 있는데 인간이 어떤 개념을 실체로 규정할 때는 그 실체는 나를 통해 들어온 하나의 '상'으로 끝나지 진정한 실체가 아니게 된다.

 

중관학파는 계속해서 부정을 하면서 부정을 통한 진실에 다가서고자 한다.

 

이 진실은 말로 표현될 수 없는 것이었다.

말로 표현된 순간 '상'은 실체화가 되어 인간을 속박하게 된다.

 

그러나 문제인 것은 '상'에 대한 탐착심인 것이지 실체는 그대로 있음이다. 여여한 것이다.

 

그래서 금강경에서 계속해서 소위 불법(佛法)이라는 것도 불법이 아니며(卽非佛法) 그저 이름이 불법이라 말하면서(是名佛法) 부정논법을 전개하다가 여여함을 말한다. 모든 상이 상이 아님을 알게 되면 여래를 보게 되리라거나 일체법이 다 불법이라 말한다.

 

상에 대한 탐착심이 사라지게 되면 여여함이 드러나게 된다. 부정의 극한이 대긍정으로 회귀한다.

 

이 때부터 인도 불교의 흐름이 중관학파에서 유식학파, 밀교로 들어가게 된다.

 

밀교는 일체가 자성청정심의 반영이며 대일여래의 자기전개이며 이는 정보리심에 기반한 것이라 한다.

 

모든 상에 대한 탐착심이 떠난 정보리심에서는 모든 상이 부처이며 불법이며 정보리심에서 전개된

모든 것들은 대일여래의 화신이며 이 대일여래의 화신을 통해 나를 완성하자고 한다.

 

즉 번뇌를 끝없이 할 수 있는 것은 나의 본원의 생명력이 끝이 없음을 말하는 것이고

내가 끝없는 다종다양한 객진번뇌를 쌓을 수 있는 것은 그것을 담을 수 있는 자량이 끝이 없음을 말하는 것이다.

 

나의 마음이 대일여래이기에 무수한 불보살들이 번뇌라는 이름으로 출현하게 된다.

 

인간의 마음은 수없는 불보살들의 본원과 행원력이 구비되어 있는 마음이나 그 각양각색의 마음들에 탐착하게 되면

그 때부터 본원과 행원력은 번뇌라는 이름으로 불리어진다.

 

밀교는 중관학파에서 시작된 공의 논리와 유식학파의 세밀한 가르침에서 비롯된 

만물은 대일여래이며 대일여래의 총덕은 이미 내게 구비되어 있음을 말하나 

많은 사람들이 밀교의 결론이 '대긍정'이라는 것만 알고 욕망대로 살면 그게 대일여래의 행인 것이지...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대긍정에 빠져 수많은 밀법행자들이 '묘유'를 모르고 개별의 '유'를 연습한다.

 

그러나 금강경에서 말하듯 끝이 없는 중생들의 모든 마음을 여래가 다 안다고 하듯....

단순히 별덕(別德)을 모아놓은 것이 대일여래의 총덕(總德)은 아닌 것이다. 여래가 모든 중생들의 마음을 다 안다고 하는 것은 신통력이 대단해서가 아니라 모든 마음들이 청정무구한 정보리심....공하기 때문이다. 그 하나를 관통하면 모두를 알기에 금강경에서는 모든 마음을 여래가 다 알고 다 본다고 하는 것이다.

 

즉 진공의 극한은 모든 유를 다 아는 '묘유(妙有)'의 경지이며

묘유의 극한은 개별의 유를 넘어서 다른 새로운 유가 나오더라도 그것까지도 아는 진공(眞空)의 극한인 것이다.

 

그래서 진공묘유라는 말이 같이 나오는 것이다.

 

 

조회 수 :
1551
등록일 :
2012.04.30
22:20:06 (*.193.54.15)
엮인글 :
http://www.lightearth.net/free0/223473/479/trackback
게시글 주소 :
http://www.lightearth.net/223473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국제정세와 관련하여 실시간 전달되는 중요한 정보를 금일부터 올립니다. 아트만 2020-05-14 194822
공지 현재 진행중인 국내, 국제정세에 대하여.. 아트만 2020-01-09 195663
공지 어보브 메제스틱 (한글자막) -- 데이빗 윌콕, 코리 굿 출연 / "트럼프왕과 기사이야기" [1] 아트만 2019-10-20 213485
공지 유엔 각국대표부에 보내는 제안서 [2018. 8. 29.] 아트만 2018-08-29 201862
공지 우리가 지금 이곳 지구에 있음은 우연이 아닙니다. [1] 아트만 2015-08-18 283042
공지 [릴루 마세(Lilou Mace)] 포스터 갬블(Foster Gamble)과의 인터뷰 1부/ 2부 아트만 2014-05-10 284606
공지 가슴으로 느껴보세요 - '빛나는 꿈들' [2] [46] 관리자 2013-04-12 328078
공지 자본주의 체제가 총체적 사기 임을 알려주는 동영상(한글자막) [67] 관리자 2012-12-09 359451
공지 각성을 위한 준비 --마이트레야(미륵) [7] [57] 관리자 2011-08-17 396873
공지 자유게시판 글쓰기에 관한 안내 [3] [54] 관리자 2010-06-22 511742
12822 천주교의 성호긋기 [1] [51] 옥타트론 2012-04-30 3674
» 진공의 극한은 묘유의 경지 [34] 옥타트론 2012-04-30 1551
12820 밀교 부법의 미스테리. [1] [3] 옥타트론 2012-04-30 1610
12819 이글을 읽고 단 한사람이라도...-여덟번째(이삼한성자 시리즈 2-1) [2] [31] 가이아킹덤 2012-04-29 1973
12818 [마르크스, 사탄의 길 ①] 인류멸망을 목표로 삼은 사탄교 신자 마르크스의 수단 공산주의 [83] 대도천지행 2012-04-29 4046
12817 [수련 이야기] 서양의학, 한의학, 기공수련의 병치료방법(원리) 차이 대도천지행 2012-04-29 1898
12816 [초고대 문명] 달은 인공구조물 - 증거들 [85] 대도천지행 2012-04-29 5465
12815 아시아의 가치... [9] 네라 2012-04-29 2254
12814 세상의 도탄 [2] 옥타트론 2012-04-28 1584
12813 아스트랄 균열-일본의 마물 [7] [5] 옥타트론 2012-04-28 2077
12812 [윤회 이야기] 전생을 기억하는 방법, 전생의 기억, 고대 관리, 도사, 과학자, 초고대 문명에서 달을 만든 사람 대도천지행 2012-04-28 1744
12811 [윤회 이야기] 만사에는 인연이 있고, 대법은 모든 인연(선연과 악연)을 풀어간다 [2] 대도천지행 2012-04-28 1534
12810 [수련 이야기] 태어나기 10분 전부터의 다른 공간의 기억 [3] 대도천지행 2012-04-28 1148
12809 [수련 이야기] 다른 (차원) 공간에 있는 손자의 묘 (손자병법의 손빈) [42] 대도천지행 2012-04-27 1850
12808 [수행 이야기] 수행자 (수련자) 머리 위 빛 기둥 (공기둥, 광환, 광휘 관련) - 실증동영상과 그림1 대도천지행 2012-04-27 1516
12807 [윤회 이야기] 나는 조비(曹丕)다 - 조조의 아들, 삼국지 위나라 초대황제 [135] 대도천지행 2012-04-26 3661
12806 [윤회 이야기] 장난감 개의 오천년 전 대홍수의 기억 - 곰인형의 내력에 이어서 [1] 대도천지행 2012-04-26 1581
12805 [윤회 이야기] 백합세계의 백합왕 인간하세 이야기 [45] 대도천지행 2012-04-26 1492
12804 거미와 개구리, 우주에서의 윤회 [6] [3] 옥타트론 2012-04-26 1923
12803 이 글을 읽고 단 한사람이라도... 여덟번째(이삼한성자 시리즈 2) [10] [24] 가이아킹덤 2012-04-25 1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