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ical Music for Studying The Blue Danube Waltz Orchestra Classic Strauss II
2001 Space Odyssey
200mins. Classical Music
Relaxing Classical Bach music
CLASSICAL MUSIC for Studying #2 Best Classic Reading Songs Relaxing Mix Playlist Mozart learning
Relaxing Classical Music for Studying AVE MARIA Schubert Calm Soft Soothing Piano Song for Sleeping
Relaxation For Children - Piano Music, Classic Music, Orchestra & Chopin
♥ Songs To Put A Baby To Sleep Lyrics-Baby Lullaby Lullabies for Bedtime Fisher Price 2 HOURS♥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Music to relax your mind, study and concentrate - 1 hour relaxation mix by Michael Maxwell #1
Gravity of Love - Enigma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Enigma -- Temple Of Love
Michael Cretu Ft Fox Lima - The Social Song [Hd]
Modern Talking - The Space Mix (The Ultimate Video Mix)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Coyote Ugly~Can't Fight The Moonlight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Enigma - MCMXC a.D. (The Complete Album DVD) (i-HD)
Enigma - A Posteriori (The Complete Album DVD) (i-HD)
http://youtu.be/3QEpsWA1Ixs
I. THE VOICE OF ENIGMA - 수수께끼의 목소리
II. PRINCIPLES OF LUST A: Sadeness B: Find Love C: Sadeness (Reprise)
욕망의 원칙 A: : SADENESS B : 사랑의 발견 C : SADENESS
III. CALLAS WENT AWAY 칼라스는 가버렸다
IV. MEA CULPA 내 탓으로
V. THE VOICE & THE SNAKE 목소리와 뱀
VI. KNOCKING ON FORBIDDEN DOORS 금지된 문들에 노크
VII. BACK TO THE RIVERS OF BELIEF A: Hallelujah B: The Rivers Of Belief
믿음의 강에 뒤쪽 : A: 할렐루야 B : 믿음의 강
MCMXC a.D. : Complete Album DVD는 고전적인 ENIGMA longform 비디오 ??MCMXC a.D의 재발행입니다.
1990년에 풀립니다. 보너스 특징은 3번째 ENIGMA 앨범 ??Le Roi Est Mort를 위해 조립되었던 인터뷰 EPK뿐만 아니라
4명의 단일의 표준형 비디오들을 포함합니다, 만세 Le Roi!.
Sadeness, Mea Culpa, 원칙 Of Lust 그리고 Rivers Of Belief을 위한 판매 촉진 비디오들은
의심할 것 없는 명작들입니다 :
풍부한 광고 레이아웃 초안, 상징적인 이미지들은 최면제 에너지의 찹니다 - 자주 복사하였습니다, 그러나 결코 같아집니다.이 비디오들은 겨우 수수께끼 같은 여행의 획기적 사건들이 아닙니다, 그들은 음악에(서) 또한 역사적인 지부의 획기적 사건들입니다.다음 Engima 앨범들은 오늘날까지 출시되었습니다 : 7 Lives Many Faces의 MCMXC a.D., 예수가 못박힌 십자가 Of Changes, "Roi Est Mort", Screen Behind The Mirror, 캐나다의 뱃사공, Posteriori 그리고 최신의 릴리즈.수수께끼에 의해 생산하였습니다
Benedictine Monks of Santo Domingo de Silos (compilation of chants part 1)
산토 도밍고 de Silos의 수도사들은 11 세기(그것 전에) 이후 그레고리오 성가를 노래하고 있었습니다.
산토 도밍고 성가를 노래/ 스페인 수도사들
.그레고리안 협회에 의하면, 노래는 1972-1982년으로 만들어진 녹음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페인 도시에 학교는 수도사들에게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 사이에 그것을 대중화하기 위하여 노래의 앨범을 권유하였습니다.
그레고리안 노래
마인드맵이란? |
▲ 마인드맵 작성원칙(클릭 시 확대)
마인드맵 프로그램 활용 |
알마인드와 같은 마인드맵 프로그램은 전체를 구성하는 몇 개의 큰 구성 요소를 찾아내고 다시 각각의 구성 요소를 더욱 세분화된 구성 요소로 표현하는데 있어서 매우 유용하다. 예를 들어 우리집을 마인드맵으로 전개하면 거실, 큰 방, 작은 방, 화장실로 전개할 수 있고, 큰 방은 다시 침대, 책상, 의자, 옷장으로 전개할 수 있다. 이렇듯 물리적이거나 논리적인 구성 요소를 계층과 계열에 따라 분류해 나가는 방식이다.
손으로 그린 마인드 맵 | 디지털 마인드 맵 | |
준비물 | 종이, 색연필 | 컴퓨터 |
가지배치 | 어려움 | 쉬움(자동배치) |
가지 수정 / 확장 | 어려움 | 쉬움(마우스 이용) |
그림 넣기 | 어려움 | 쉬움(클립아트 등 사용) |
전달 / 공유 | 어려움 | 쉬움(인터넷 이용) |
맵 문서 보관 | 어려움 | 쉬움 |
기타 | 개인적, 예술적 가치, 자유로운 표현 | 시간절약, 자유로운 재가공 용이 |
http://ctl.kcu.ac/student/stu2.asp?id=student_03&mode=view&idx=65&srhctgr=&srhstr=&ctgrstr=&page=1
마인드맵 필기법 |
마인드맵은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영국의 토니 부잔(Tony Buzan)이 고안한 것으로 좌뇌의 지배를 받는 논리적 매체인 언어, 숫자, 기호 등과 우뇌의 지배를 받는 직관적 매체인 그림,일러스트, 도형, 사진 등을 결합시켜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좌뇌와 우뇌를 동시에 사용하여 정리한 것을 오래 기억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야할 때에도 유용하죠.
내용의 목차를 파악할 때, 시험 공부를 위해 중요한 키워드를 정리할 때, 주간 계획을 정리할 때, 한 학기동안 배웠던 학습내용을 다시 정리할 때 등 다양한 아이디어나 키워드를 정리해야할 때가 많습니다. 그때, 마인드맵 방법을 이용하여 깔끔하게 정리해보세요. 큰 그림과 세부적인 부분의 관련성을 한 페이지 안에서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되어 훨씬 공부하기도 쉽고 내용을 정리하기도 쉬울 것입니다.
핵심 주제어를 중심으로 가지를 뻗어나가면서, 동일한 수준인지, 하위 수준인지 등을 결정하며 주요 내용을 정리합니다. 매 수업이 끝난 후, 혹은 매 챕터가 끝난 후 주요 내용들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하면서 내용의 체계와 구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마인드맵이란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줄거리를 이해하며 정리해 나가는 방법으로 생각의 주제를 중심에 두고 떠오르는 생각들을 적어나가는 필기법이다.영국의 토니 부잔에 의해 1970년대에 고안되었으며 좌뇌와 우뇌의 특성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확산적 사고와 연상 결합 사고 특성이 반연된 마인드맵은 창의성 계발과 이해, 암기와 같은 능력향상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중요한 핵심개념들을 효과적으로 시각화하고 정보의 수렴과 아이디어의 결합을 자유롭게 해줌으로써 주제를 보다 쉽게 표현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생각의 도구이다.
사실 살다보면 글로써 머리속에 생각을 모두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긴 장문의 글 보다 사진 한장이 모든것을 표현하고 더 강력해 보일때가 있는것 처럼 마인드맵은 머리속에 있는 생각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상대방이 볼때 이해할수 있게 하나의 맵으로 간략하게 정리한다고 보면 되는데 사실 글 처럼 쉽게 되지는 않습니다.
저를 중심에 놓고 마인드맵을 그린다고 그렸는데 역시 익숙하지 않습니다. 그림을 잘 그릴려구 노력을 할 필요는 없다지만 왠지 너무 없어 보인다고 할까요. 마인드맵은 읽고 분석하고 기억하는 모든 것을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 사고하는 훈련법이라 할 수 있는데 요즘 많이 들어본 용어중 인포그래픽이 이 마인드맵과 많이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저렇게 한 번 재미있고 세밀하게 마인드맵으로 저에 대한 표현을 하고 싶었는데 실제로 해보니 잘 안되더군요. 머리속에 생각을 정리하고 다시 표현하고 하는 일이 쉽지 않다는걸 느낀 시간 이었습니다.
마인드맵을 그리는데 많은 도구는 필요 없습니다. 필기도구와 연필 그리고 좌뇌,우뇌를 활용해 생각을 정리하면 됩니다. 그러나 막상 실제로 생각을 정리하고 키워드를 뽑아내 그것을 다시 그림으로 표현하는 일은 쉬운 작업이 아니였지만 다들 열심히 하더군요. 앞으로 계속 연습을 해야지만 좋아질거라 생각합니다. pc에서 마인드맵을 표현한다면 마인드맵을 만들어주는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생각을 정리하면 됩니다.
이러한 마인드맵은 여러분야에서 활용이 됩니다. 우선 업무적인 분야에서는 프로젝트 진행, 출장 계획, 교육, 컨퍼런스 등에 활용될 수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여행, 결혼, 이사, 자기계발, 독서 등 두뇌를 써야 하는 모든 분야에서 적용이 가능해 개인적으로도 앞으로 이 마인드맵을 잘 활용한다면 프리젠테이션을 한다거나 할때 정말 도움이 많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렇게 2시간의 강의와 실습을 통해 완성된 여러 사람들의 마인드맵 사실 제가 제일 못한거 같습니다. 이번 강의는 LG전자라는 주제에서 벗어나 자기계발에도 참 도움이 되는 강의가 아니였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계속 꾸준히 연습한다면 좀 더 멋지게 마인드맵으로 저를 표현할수 있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긴 했지만 늘 바쁘다는 핑계로 자기계발을 게을리했던 생각을 하니 앞으로 좀 더 부지런해져야 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 간단하게 자신의 하루 일과를 마인드맵화 해보셨네요. 멋지죠?
쉽고 빠르게!! 마인드맵에는 인지학습의 기본 원리인 자기화!! 개념이 들어갑니다.
그 말은 온전히 이 마인드맵은 Marcie님의 것이 된다는 것입니다.
세상에 똑같은 마인드맵은 없습니다. 바로 자기화!! 개념 때문에.
------------------------------------------------------------------------
일반적으로 우리는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메모할 때 직선식의 필기법을 활용한다. 떠오르는 생각들을 노트에 그어진 줄에 맞춰서 순차적으로 정리한다. 이러한 방법은 단조롭고 지루하기 때문에 창의적인 사고를 방해한다. 또한 집중력이 떨어지고 필기한 내용을 한 눈에 알아보기 어렵다. 반면 마인드맵으로 작성된 문서는 필요한 단어만을 사용해 시각적으로 배치하기 때문에 창의적인 생각을 가능하게 해준다.
마인드맵의 다양한 활용법
oojoo.egloos.com/1426939
마인드맵을 아는가? 이미 국내에도 1990년대부터 소개되기 시작한 마인드맵은 1971년 영국의 토니 부잔이 처음 고안한 것이다. 이것은 복잡한 지식을 머리속에 지도를 그리는 것처럼 정리화하고 이미지화하는 발상법, 필기법이다. 마인드맵을 이용하면 생각과 아이디어를 구조화하고 보다 쉽게 기억, 회상, 연상함으로써 생각의 폭도 넓어질 뿐 아니라 복잡한 생각을 손쉽게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람은 말로 표현하거나 생각하는 것보다는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기록을 함으로써 어떤 주제에 대해 보다 총체적이고 논리적으로 바라볼 수 있고 사고를 유연하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시각적 표현이 단순한 텍스트의 직선적 나열에서 그치면 효과적으로 정리가 되지 않는다. 마인드맵은 핵심적인 단어를 기록함으로써 기록 시간을 단축해준다. 또한 핵심어들을 다양한 색상을 이용해 다차원적인 입체로 배열함으로써 시각적인 자극을 주고 무한한 잠재력을 극대화시켜준다.
마인드맵은 방사적인 사고의 표현으로 중심에서 사방으로 뻗어나간다는 의미를 가진다. 즉, 중심 주제에 대해 주변으로 핵심어들을 나열하면서 연속된 핵심어들을 배치함으로써 창의성과 기억력을 증진시켜준다. 뿐만 아니라 미쳐 생각하지 못한 생각마저도 이끌어낼 수 있을 뿐 아니라 생각과 아이디어를 체계화하고 정리해준다. 이러한 마인드맵의 장점으로 인하여 사고의 한 형태로 널리 애용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마인드맵은 어디에 사용될 수 있을까? 한마디로 말해 무궁무진한 것이 마인드맵이다. 연설을 하거나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억을 도와주고 학습 효과를 배가시킬 수도 있다. 회의 정리를 하거나 기획,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실제 보잉 항공사, 3M, 휴렛팩커드 및 한국의 주요 대기업에서는 마인드맵 교육을 사내 직원 교육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업무 능률을 향상시키고 프로그램 개발이나 회의 정리 등에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내 경우에도 강의를 준비하고 새로운 강의 기획,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할 때 마인드맵을 활용한다. 마인드맵을 이용하면 무엇보다 정리가 잘 될 뿐 아니라 전체적인 강의 구성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또한,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거나 독후감을 정리할 때에도 활용한다.
이러한 마인드맵은 사실 직접 수작업으로 필기하며 정리하는 것은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다. 백지와 다양한 색상의 펜을 준비만 하면 마인드맵을 당장 작성할 수 있지만 서로 다른 펜을 이용해 글자를 입력하며 핵심어와 가지들을 만들어가는 과정은 생각을 정리하는 것보다 오히려 글을 쓰는데 더 많은 시간이 들어가 생각의 정리에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1990년대 컴퓨팅 기술의 발달과 대중화와 함께 마인드맵을 도와주는 각종 프로그램들도 늘어나게 되었다.
그 중 하나가 한국의 토종 마인드맵 프로그램은 씽크와이즈(ThinkWise)이다. 1997년에 개발된 이 프로그램은 영어, 중국어 버전으로 출시되면서 전 세계로 수출되고 있다. 씽크와이즈를 이용하면 PC를 이용해 손쉽고 빠르게 마인드맵을 수행할 수 있다. 키보드를 이용해 머리 속에 떠오른 생각과 아이디어를 빠른 속도와 편리한 방법으로 정리를 해갈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마인드맵, 씽크와이드라는 프로그램과 구직이 어떤 관계가 있을까? 구직활동의 최종 목적은 취업에 있다.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나 자신을 알아야 한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라는 말처럼 취업을 위해서는 입사할 기업도 알아야 하지만 나 스스로에 대한 분석도 필요하다. 또한 구직활동 기간 중에 나태와 매널리즘에 빠지지 않도록 자기 스스로를 단속하고 채찍질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한 도구로서 마인드맵은 훌륭하다.
우선 마인드맵을 이용해 자기분석을 해보자. 자신의 현재 상황과 감정 상태 그리고 위치 등에 대해 색상, 이미지, 기호를 이용한 핵심어로 정리함으로써 자아에 대한 효과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사소한 것에서부터 거시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현실의 자아에 대한 정리를 통해서 미래를 계획하고 진정한 통찰력을 쌓을 수 있는 것이다. 구직을 준비하는 나 자신의 심리 상태는 물론 이거니와 내 자신의 단점과 장점을 마인드맵을 이용해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파악된 정보는 곧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면접을 볼 때 유용한 정보가 되는 것이다. 나 자신을 한 번이라도 마인드맵을 이용해 자화상을 그려본다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이 더 이상 부담스럽지 않을 것이다. 나 자신에 대해 나 스스로 완벽하게 알게 된 이상 자기소개서를 쓰거나 면접을 통해 나 자신을 PR하는 것이 뭐가 어렵겠는가.
또한 일기를 마인드맵을 이용해 매일매일 기록하자. 단순한 텍스트를 나열하는 일기장은 구직활동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하루하루의 일상생활과 생각들, 다짐들을 마인드맵을 이용해 방사선형으로 정리하다보면 하루의 잘못과 내일의 준비를 더욱 철저히 할 수 있다. 구직활동 기간은 나 자신을 단련하고 관리하는 수련의 기간이다. 또한 나 자신을 정확하게 알고 파악하는 기간이다. 이 기간에 마인드맵은 정신을 더욱 건강하게 해주고 나 자신을 남에게 PR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
자기주도적 공부습관을 길러 주는 학습코칭’의 저자 전도근 교육학 박사는 “필기는 초등학교 시절부터 대학 때까지 일상처럼 하는 것이라 언뜻 별것 아닌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분명한 사실은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 노트 필기도 잘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학교에서 오랫동안 학생들을 지도한 교사일수록 공부를 잘하는 학생의 노트는 다른 학생들과 차이가 있다고 말한다”며 “필기에도 나름대로의 비법과 전략이 있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필기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필기법에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40여 년 전 미국의 코넬 대학교에서 개발한 이후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 학교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필기법인 ‘코넬 노트 필기법’과 과학적인 검증 결과 두뇌 활용을 극대화하는 학습 방법으로 평가받고 있는 ‘마인드 맵’ 필기법을 소개한다.
‘코넬 노트 필기법’을 설명하기에 앞서 노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선이 그어져 있는 것부터 스프링으로 되어 있는 것과 가운데를 실로 꿰매거나 풀로 붙은 것이 있다. 그 중에서 지금까지 가장 효과적인 노트를 꼽으라면 코넬 양식의 노트를 꼽고 있다. 노트의 왼쪽 부분에 가로 3~4cm 정도의 공간이 구분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코넬 양식이다. 코넬 양식은 단순해 보이지만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매우 유용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의 b는 수업에서 적어야 할 내용으로 통상적으로 교사의 설명 중에 적는 방법과 설명이 끝난 후 적는 방법이 있다. a는 b를 적은 후 수업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핵심적인 단어, 개념, 용어를 찾아서 적는다.
수업 내용을 필기할 때는 중요도와 범위에 따라 번호를 붙여서 쓰는 조직화가 쉽고 나중에 복습할 때도 도움이 된다.
c의 요점 정리 부분은 노트의 마지막 세 줄 정도를 배정해 그날 필기한 내용의 서론과 본론, 결론을 적어 주어 다시 한 번 반복하는 효과를 유도하는 부분으로, 시간이 흐른 후에 복습할 경우에 수업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
마인드맵 필기법은 말 그대로,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이해하며 정리하는 필기 방법이다. 주제를 정하고 키워드를 적은 다음, 식물이 가지를 뻗어나가듯이 사고의 가지를 만들고 마디마다 연상되는 단어를 연결해 머릿속의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이전의 생각과 이후에 이어지는 생각들을 나열하여 연관성을 찾아내고 합성해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중요한 정보들을 구조화하고 새롭게 조합할 수 있게 된다. 대부분의 마인드맵은 종이나 노트의 중앙에 아이디어, 질문, 컨셉, 제목 등을 쓰면서 시작한다. 그런 다음 하나의 아이디어가 그 다음의 아이디어를 설명하고, 그 아이디어 사이를 연결하면서 가지를 뻗는다.
전 박사는 마인드맵 필기법에 대해 “핵심어를 사용해 중요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면서
“두뇌의 여러 영역을 골고루 사용하게 하여 창의력과 사고력을 발달시킨다”고 소개했다.
--------------------------------
http://howtostudy.tistory.com/21
[마인드맵] 쉽게 그리는법 [사회공부법]
공부잘하는법 공부의왕도
막상 마인드맵을 그리면서 공부를 하라고 하니 어떻게 마인드맵을 그려야 할지 잘 모르시는 경우가 있고 또한 구체적인 요령이 떨어져 헤메는 경우가 있어 다시 팁 몇가지를 일러드립니다. 어떻게 보면 그려놓은 마인드맵을 보면 그 학생이 이 부분을 얼마나 이해를 하고 있는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마인드맵은 여러번 그릴 수도 있고 자꾸 보완되어 가야 합니다. 자꾸 그려낼 수록 그 내용은 정리가 되어 가고 그려가는 과정중에 자연스럽게 암기가 되어 버리기도 합니다. 반드시 책에 색색가지 형광펜과 색년필로 이쁘게 줄을 긋고 장식을 해야 머리속에 남는 것이 아니라는 점 명심하세요.
마인드 맵 이렇게 작성해 보세요
마인드 맵을 잘 정리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번 읽고 이해가 되지 않으면 다시 한 번 읽도록 하며, 충분히 이해를 한 다음에 핵심 단어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마인드 맵은 핵심단어를 찾은 후에 그리게 되는데, 아직 기초적인 단계이기 때문에 가지를 그릴 때는 가지마다 다른 색 사인펜으로 그리도록 합니다. 또한 글로만 작성하기보다 기호와 아이콘, 이미지를 다양하게 사용하면 좌뇌, 우뇌가 함께 사용되어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습니다.
복잡할 때는 선을 그어 구분합니다.
마인드맵을 그리다 보면 주 가지의 내용들이 서로 섞일 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반복 학습을 할 때 1번의 주가지 내용인지, 2번의 주가지 내용인지 한눈에 파악하기 힘들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영역을 구분하는 선을 그어 주면 주 가지마다의 내용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영역을 구분하는 선을 표시하다 보면 나무의 모양이 된다고 하여 ‘메모리 트리’라고 합니다.
마인드맵을 그린 후 내용이 복잡하여 쉽게 알아보기 힘들 경우에는 주 가지에 따라 영역을 표시하는 선을 그려 주면 훨씬 알아보기 쉽습니다.
위의 마인드맵은 사실 영역을 구분하는 선을 그을 필요가 없을 정도로 간단하지만 여러분들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선을 그어 본 것입니다. 어떤가요? 중심 이미지를 나무의 모양으로 그리고 각기 가지들의 영역을 구분하는 선을 그렸더니 나무 모양 같지 않나요?
[이전글]
----------------------------------------
1. 마인드맵이란?
(1) 마인드밴의 정의
▶ 마인드맵은 토니부잔이 개발한 기억과 학습의 새로운 방법으로 생각의 지도라는 뜻이다.
(2) 두뇌 : 좌뇌와 우뇌로 구분된다
▶ 좌뇌 : 단어, 숫자, 논리, 분석을 담당
▶ 우뇌 : 상상, 이미지, 색상, 공간지각을 담당
(3) 마인드맵은 좌뇌와 우뇌를 통합하여 사용하도록 고안된 것이다.
1강에서는 마인드맵의 정의에 대하여 배웠어요.
2강에서는 두뇌가 원하는 공부법이 무엇인지 배우게 되어요.
정말 관심이 많이 가는 분야죠~
2. 두뇌가 원하는 공부법
(1) 전형적인 노트 필기사례
▶ 노트 필기의 단점
- 핵심 부재
- 기억 불능 초래
- 시간 낭비
- 두뇌에 창조적 자극 실패
(2) 전형적인 노트 필기 vs 마인드맵 노트 필기
▶ 기존의 노트 필기법 : 직선적으로 단어와 숫자만을 사용
▶ 마인드맵 노트 필기법 : 단어, 색상, 이미지를 사용
(3) 마인드맵은 전체적인 내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고,
단어와 시각적 이미지의 결합을 통해서 암기와 회상력을 향상시키다.
(4) 마인드맵은 방사사고 표현이며 사고력 중심의 두뇌계발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수강한 내용에서는 실제 마인드맵을 활용한 학습법을 배울 수가 있어요.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도 배울 수가 있구요.
요즘은 철학적인 사고 방식을 가져야만 논술도 잘 할 수 있고 연설도 잘할 수 있고
문제해결도 잘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생각을 잘 정리하는 기술도 필요한데, 그 도구가 마인드맵이 되는 것이라고 하네요.
마인드맵을 통해서 할 수 있는 게 무궁무진하다는 것이 경이롭기만 해요.
노트필기 역시 마인드맵 방식을 사용하면 참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어요.
아이 학교 담임선생님께서 스스로 학습 노트라고 해서 교과서 내용을 정리해오는 숙제를 내주시는데,
마인드맵으로 정리해도 괜찮은 지 여쭤보고 아이에게 마인드맵핑 방법을 알려주어야겠어요.
11~16강의 중요 내용만 강의 화면을 캡쳐하였답니다.
---------------------------------------------
급히 먹는 밥이 체한다고 했는데... 몇일동안 강의를 몰아서 들었어요.
너무 강의 내용이 궁금해서...
후반부 강의에 정말 내가 궁금해 하는 강의 내용이 나오기 때문에, 속도를 내서 강의를 들은거죠.
3~10강 내용이에요.
3. 마인드맵 작성법
4.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회사 다닐 때 마케팅 회의시 가장 많이 사용했던 방법이었다.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그 내용을 이렇게 마인드맵핑하는 거.... 강의를 들으니 왠지 새롭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끌어내기 위한 것이 브레인스토밍이기 때문에 방대하게 나온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방법에 마인드맵핑만큼 좋은게 없었던 것 같다.
5. 이미지 활용하기
6. 핵심어 찾기
핵심어는 중요한 키워드로 문장을 이해하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핵심어를 찾는 것은 문장을 완벽하게 이해했다는 증거이다.
7. 구조화하기
8. 디지털맵 사용하기
9. 디지털맵 활용하기
10. 독서 잔략
독서전략이 없는 것은 곧 독서에 대한 이해 부족과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였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에요.
(강의 내용 출처 : www.primeteacher.co.kr )
------------------------------------------
http://blog.daum.net/pukuo/359
11. 생각정리
성적부진의 원인에 대해서 예시로 정리해놓은 내용이에요.
마인드맵핑 방법을 활용하면 정말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자기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12. 문제해결
13. 마인드맵 학습법
14. 학습 플래너 만들기
자기 주도적인 합습을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이 학습계획입니다.
15. 자기주도 학습법
16. 마인드맵 노트필기법
마인드맵으로 독서, 생각정리, 문제해결, 학습 계획 수립, 노트 필기 등을 할 수가 있어요.
학생이 아닌 회사원들은 업무 효율을 올릴 수 있고, 상품 개발 아이디어나 전략 수립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다음 강의에는 과목별로 마인드맵을 활용한 학습법을 듣게 된답니다.
이 부분 강의를 듣기 위해서 지금까지 많은 것을 배우고 익힌 거 같아요.
빨리 배워서 우리 아이랑 같이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공부해보고 싶은 마음 뿐이네요.
(강의 내용 출처 : www.primeteacher.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