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을 해방시키는 유일한 길’  


  인간 존재의 고유한 가치는 자기 스스로 절대적 진리를 발견하는 속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누군가를 추종하는 바로 그 순간, 진리를 따르는 일은 멈추고 맙니다. 그러므로 오직 한 가지 자기 내부로 흐르는 근원적 일에만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것이 ‘인간을 해방시키는 유일한 길’ 입니다.

  지상이든 영적세계이든 우리에게는 제자가 필요 없습니다. 단, 영원에 귀 기울이고 영원에 살며 고개를 그리로 향하는 사람 소수면 족합니다. 목적은 단 하나, 인간을 해방시키고 자유를 향해 나아가도록 촉구하는 것~ 온갖 속박을 깨뜨리고 자유로워지는 것~ 이것만이 영원한 행복을 가져다 줄 것이기 에 우리는 다만 이를 위한 조력자들일 뿐입니다.

  깨달음, 영광, 영혼의 정화를 위해서는 오로지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아야만 합니다. 영적 숭고함은 오로지 ‘자아의 부패하지 않는 순결성’에 있으며, 이는 이성과 사랑의 조화이자 영원한 것으로서 이것이야말로 절대적이고 온전한 진리이며, 온전한 삶 그 자체입니다.

  따라서 진리를 찾을 수 있도록 자신을 도울 수 있는 단체나 특정인이 따로 없습니다. 진리는 모든 이들 안에 이미 갖추어져 있으며, 멀리 있지도  가까이 있지도 않습니다. 영원히 거기에 있으니 바로 ‘자기 내면’입니다.

  이렇게 해서 자기 내면에서 스스로를 해방시킨 이가 ‘단 한 사람’이라도 있다면 그것으로 족합니다. 모든 열쇠는 바로 자신이며, 자기 자신을 정화하고, 승화하여 영원히 부패하지 않는 상태에 이를 때~ 거기에 영원의 왕국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