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별 '네메시스' 의 정체는?  

작성일 2003-07-25 11:48 채택 포인트 0   답변 1   한줄의견 0   조회 677    




  


정확히 어디쯤인지는 모르겠지만

우리 은하계 밖인지..

죽음의 별이라 불리는 네메시스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네메시스에 대해 자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질문자+네티즌선택
   네메시스는  

작성일  2003-07-25 11:56  현재추천 0    




  
bindeul 님  
등급 : 고등학생
프로필보기  
네메시스설


내용 및 그림 출처: 과학 동아 1995, 5월호(글: 이동진 교수/안동대 지구환경과학과)




네메시스설
소행성 충돌에 의한 백악기 말의 집단 멸종설을 처음 주장한 버클리대 연구 그룹이 전지구적 집단 멸종이 주기적인 '혜성 소나기'에 기인한다는 가설을 발표하여 주목을 끌었다.
태양에는 가상의 쌍성 '네메시스'라고 하는 것이 있어서, 이것이 지구상에 주기적인 '혜성 소나기'를 내리게 한다는 것이 '네메시스설'이다.

멸종의 메커니즘
우리 은하계 안의 많은 별들은 짝을 이루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들을 쌍성이라고 한다. 각각의 쌍성은 공동의 중력 중심을 가운데로 하여 공전한다. 이 가설에 의하면 '네메시스'는 태양계 주위를 2600만 년 주기로 거대한 타원 궤도를 그리며 도는데, 이것이 태양에 가장 가깝게 접근한 시점에, 소위 '오르트 혜성 구름'을 교란시켜 지구와 태양계 다른 행성에 '혜성 소나기'를 내리게 한다는 것이다. '네메시스'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복수의 여신에서 그 이름을 딴 것이다.

가설의 문제점
네메시스는 아직 그 존재가 확인되지 못했다. 만일 존재한다 하더라도 너무 멀리 떨어져 있고, 아마도 적색 또는 갈색 왜성일 것이기 때문에 식별이 매우 어려울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오르트 혜성 구름' 역시 확인된 바 없다. 그리고 2600만 년이나 되는 긴 공전 주기는 쌍성에서 결코 관측되지 않을 뿐 아니라, 3광년이나 떨어져 있다는 태양과 네메시스 사이에서 중력에 의한 인력이 두 별을 쌍성으로 유지하기에는 너무 미약하다. 따라서 네메시스는 궤도 밖으로 벗어날 수밖에 없다.


내용 출처: 과학 동아 1995, 5월호(글: 이동진 교수/안동대 지구환경과학과




출처 : 엠파스 지식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