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움직이는 억만장자 25인"<FT>

[연합뉴스 2004-11-15 01:43]  

(런던=연합뉴스) 이창섭특파원 = 전세계에는 약 600명의 억만장자가 있다. 이들 대부분은 지구촌 곳곳에서 자신의 부를 유지하고 확대시키는 일에 골몰하고 있지만 일부는 인류가 살아가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다.
파이낸셜 타임스(FT)는 주말판 `FT매거진'의 `억만장자 특집'을 통해 오늘의 세 계를 형성하는데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억만장자 25명을 선정해 발표했다.

부의 규모가 아니라 사업의 규모나 씀씀이가 인류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을 기준 으로 선정한 `세계를 움직이는 억만장자' 리스트에서 부동의 1위는 빌 게이츠 마이 크로소프트(MS) 회장이 차지했다.

FT는 심사위원단이 현대인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개인용 컴퓨터(PC) 시대를 연 빌 게이츠 회장과 마이클 무어 인텔 회장 가운데 누가 더 큰 영향을 미쳤는지를 놓고 논란이 있었다고 소개했다.

인텔이 마이크로 칩을 발명하지 않았다면 PC가 없었을 것이지만 게이츠 회장 의 운용프로그램이 PC 혁명을 가속화했다는 점에서 후세 역사가들이 어떤 평가를 내릴 것인지를 놓고 논란이 있었다는 것.

하지만 심사위원단은 게이츠 회장이 아내 멜린다와 함께 운영하는 빌 앤드 멜린 다 게이츠 재단이 에이즈, 말라리아, B형 간염 퇴치에 주력하는 등 부의 사회 환원 에 주력하고 있음을 인정해 게이츠를 최고의 억만장자로 선정하게 됐다고 FT는 설 명했다.

25인의 세계를 움직이는 억만장자 리스트에는 루퍼트 머독(2위), 마이클 블룸버 그(8위), 테드 터너(9위), 오프라 윈프리(12위) 등 미디어 산업 관련 인사들이 많았 고 아시아에서는 홍콩 최대 갑부인 리카싱 회장(17위), 탁신 치나왓 태국 총리(21위) 등 2명이 포함됐다. IT 혁신과 함께 게이츠 회장을 비롯한 컴퓨터, 인터넷 업계 인 사들이 다수 포함된 것도 눈길을 끌었다.

다음은 세계를 움직이는 25인의 억만장자 리스트.

▲1위 빌 게이츠--세계 최고의 부자인 동시에 최대의 자선사업가. 270억달러를 운용하고 있는 빌 앤드 멜린다 게디츠 재단이 에이즈, 말라리아, B형간염 퇴치를 위 해 노력하고 있다. 재산 466억달러.

▲2위 루퍼트 머독--전세계에 175개 신문사를 갖고 있으며 5개 대륙에 TV를 방 송하고 있는 미디어 황제. 인류의 의식 형성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재 산 69억달러.

▲3위 조지 소로스--세계 금융가의 큰 손. 유대인인 그는 1993년 `개방사회연구 소'를 설립, 개인에 대한 억압이 없는 세계를 건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부시 대통령 재선을 막으려고 1천850만달러를 지출하기도 했다. 재산 100억달러.

▲4위 실비오 베를루스코니--건설업에서 큰 돈을 번 뒤 언론, 통신, 방송 분야 를 망라하는 재벌 그룹을 세웠다. 이탈리아 총리로 정치에서도 막대한 영향력을 행 사하고 있다. 재산 100억달러.

▲5위 고든 무어--인텔의 공동창업자. 마이크로 프로세스를 발명, PC 시대를 열 었다. 현대 인류의 삶을 송두리째 바꾼 발명가로 불린다. 그러나 정치.문화.복지 분 야에서의 활약이 뒤져 5위에 그쳤다. 재산 38억달러.

▲6위 스티브 잡스--애플 공동창업자. 컴퓨터가 괴물이 아니라 `친근한 생활의 도구'일 수 있음을 입증했다. 기업내 권력투쟁에 밀려 애플을 떠났다 다시 복귀했다. 애니메이션 대작 `토이 스토리', `네모를 찾아서'를 만든 픽사 스튜디오를 소유하고 있다. 재산 26억달러.

▲7위 니컬러스 프랭크 오펜하이머--세계 최대의 다이아몬드업체 `드비어스'의 상속자. 흑백갈등을 딛고 일어난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경제회생을 위해 헌신적인 노 력을 기울이고 있다. 재산 44억달러.

▲8위 마이클 블룸버그--금융전문 미디어그룹인 블룸버그사의 창업주. 증권사 간부에서 미디어그룹 경영주로 변신한 뒤 뉴욕 시장이 됐다. 금융이 세계를 지배하 는 시대에 금융정보의 흐름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재 산 50억달러.

▲9위 테드 터너--24시간 뉴스전문채널 CNN의 창립자. 우스개로 놀림을 받았던 CNN을 세계적인 방송사로 키웠다. `세계를 보는 인류의 시각을 바꿔 놓은 인물'이 란 평가. 최근 지분을 많이 매각했지만 여전히 타임워너 그룹의 최대 개인 주주 가 운데 한 명이다. 최근 주가 하락으로 재산이 대폭 감소했다. 재산 16억달러.

▲10위 제프 베조스--세계 최고의 인터넷 쇼핑몰 아마존닷컴의 최고경영자. 인 터넷이 유용한 쇼핑의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파악, 인류의 쇼핑 습관을 바꿔 놓 았다. 재산 43억달러.

▲11위 아짐 프렘지--인도 최대의 IT그룹인 위프로사의 회장. `인도의 실리콘 밸리' 방갈로르의 탄생을 가능하게 했던 인물이다. 석유사업에서 IT 분야로 사업을 확장한 그는 인도의 기업환경을 급격히 선진화함으로써 인도 경제 번영의 토대를 마 련하고 있다. 재산 67억달러.

▲12위 오프라 윈프리--불우한 가정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TV 토 크쇼 진행자가 됐다. 전세계 100여개국에서 오프라 윈프리 쇼가 방영되고 있고 미국 에서만 3천만명의 단골 시청자를 확보하고 있다. 재산 13억달러.

▲13위 리처드 멜론 스카이프--멜론은행의 상속자. 워싱턴의 보수싱크 탱크인 카토 연구소와 헤리티지 재단 창립을 지원했다. 클린턴 대통령의 화이트워트 스캔들 을 추적하는 `아칸소 프로젝트'를 적극 지원,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도덕적 가치' 가 중요시되는 계기를 마련한 인물. 재산 12억달러.

▲14위 잉그바르 캄프라드--가정용 조립가구 회사인 이케아의 창업주. 재산 185 억달러.

▲15위 마이클 델--자동차 대중화를 앞당긴 `헨리 포드'에 비견되는 컴퓨터 대 중화의 선구자. 대학생 때 `델 컴퓨터'를 창업해 세계적인 회사로 키웠다. 재산 142 억달러.

▲16위 워런 버핏--세계 금융가의 큰 손. 장기투자자로 유명하며 세계 2위로 평 가되는 개인 재산의 사회환원에도 열심이다. 재산 410억달러.

▲17위 리카싱--아시아 최고 부자. 허치슨 왐포아 그룹의 소유주. 빈한한 집안 에서 태어났으나 `삶이 일'이라는 근면을 바탕으로 거부를 이뤘다. 1980년 설립한 기카싱 재산을 통해 의료, 교육, 문화 분야에서 적극적인 자선활동을 펼치고 있다. 재산 124억달러.

▲18위 폴 앨런--마이크로소프트의 공동 창업자. 호지킨병에 걸렸다는 진단을 받은 뒤 생명공학 등 질병퇴치 분야에 대한 후원을 계속하고 있다. 재인재산 200억 달러.

▲19위 스테판 슈미트하이니--`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세계 비즈니스 위원회' 의 창시자. 선량한 자본주의자가 세상을 구할 수 있다는 철학을 몸소 실천하고 있다. 스위스-독일계 집안으로부터 부를 물려받았다. 재산 26억달러.

▲20위 피에르 오미드야르--개인 홈페이지를 세계적 경매회사로 성장시킨 이베 이의 창업주. 개인재산 104억달러.

▲21위 탁신 치나왓--경찰 출신 사업가 겸 정치인. 태국 경찰 전산화 업무를 따 내 큰 돈을 번 뒤 IT재벌 치나왓 컴퓨터 앤드 커뮤니케이션스 그룹을 창설했다. 199 8년 `타이 라크 타이'(Thais love Thais)당을 만든 뒤 2001년 총리에 당선됐다. 태국 경제 회생에 주력하고 있다. 재산 14억달러.

▲22위 라피크 하리리--건설 현장 노동자에서 재벌로, 다시 레바논 총리에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 레바논 부흥에 결정적 역할을 했으나 보수 이슬람 세력에 밀려 지 난달 총리직을 사임했다. 재산 43억달러.

▲23위 카를로스 슬림 헬루-멕시코 국영전화회사를 인수해 라틴아메리카 최고의 부자로 떠올랐다. 그가 소유한 통신회사, 금융업체 등 계열사 주식이 멕시코 증권시 장 시가총액의 절반에 달한다. 활동적인 자선사업가. 재산 139억달러.

▲24위 찰스, 데이비드 코크 형제--석유재벌 코크사 공동 소유주. 부모로부터 거액을 물려받은 이들 형제는 보수주의 정치이념 실현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지난 20여년간 보수주의 싱크탱크인 카토 연구소 설립을 지원하는 등 보수주 의 이념 확산에 엄청난 돈을 후원했다. 재산 각 40억달러.

▲25위 알와리드 빈 타랄 왕자--사우디아라비아 파드 국왕의 조카. 아랍세계에 서 꾸준히 진보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재산 215억달러.

lcs@yna.co.kr (끝)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