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 ㅡ 힌두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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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두교 ㅡ 유일신 사상과 다신교(인도 토착민족들의 신앙 )의 결합 / 범신론(근원으로부터  태어난 신들), 이신론적 유일신교(우주최고의 신, 근원을 인정)에 가깝다.

힌두교는 다신교적 유일신이다. 
최고의 신이 브라만(Brahman)이다. 
최고의 신의 세 가지 영역을 형상화한 것, 
즉 창조의 영역을 담당한 브라흐마(Brahma)신, 
유지의 영역을 담당한 비슈누


나무위키 힌두교
남신 ㅡ 데바
여신 ㅡ 데미

  • 힌두교에는 3억 3,000만 위의 신이 있다.라는 썰은?
    • 이는 과장된 수치이다.
    • 단순히 아주 많은 신을 의미한다고 봐야 한다.

4. 힌두교의 주요 신과 영웅들[편집]

상세 내용 아이콘  자세한 내용은 인도 신화 문서
 참고하십시오.


5. 교리[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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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두교


힌두교(हिन्दू धर्म, Hinduism)는 인도 신화를 기반으로 하는 종교로, 인도, 네팔, 발리섬의 유력종교이다. 2020년 기준으로 11.6억명 (세계 인구의 15%) 이상이 믿으며 신자 수로는 그리스도교, 이슬람에 이어 3위다.

발리섬에서도 힌두교도가 많은데, 남아시아 밖에서 인도 계통의 이민자들이 아닌 원주민들이 힌두교를 믿는 유일한 사례다.


인도네시아 발리 ㅡ 힌두교 믿는 지역으로서 원주민들이 믿는것이며, 인도 이주민들이 아니다. 인도와 같은 카스트 제도가 없다.



현대의 힌두교는 범아일여를 필두로 하여 나와 우주를 일치시키려하는 신비주의적 성향이 강한데 비해, 불교는 예나 지금이나 철저히 '괴로움의 소멸'이 목적이다. 불교에 신비주의적 성향이 없다는 것이 아니라, 신비주의적인 것조차 괴로움을 없애기 위한 '수단'으로 쓰일 뿐 결코 '목적'이 되는 경우가 없단 소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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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두교와 불교의 가장 대표적인 논쟁은 '아트만'에 관한 것으로, 즉, '고정불변하여 영속하는 자리가 있는가'의 문제에 관한 것이다. 쉽게 풀어 '나의 실체가 존재하는가' 정도의 논쟁으로 받아들이면 얼추 맞다. 힌두교는 '아트만(Atman)'을 인정하여 '나'의 실체'가 있음을 받아들이는 반면, 불교는 '안아트만(Anatman)' 혹은 '아나타(Anatta)'라고 하여 '나'의 '실체'가 있음을 인정하지 않는다. 이 '안아트만(Anatman)'을 한문으로 번역한 것이 그 유명한 '무아(無我)'라는 용어이며, 반대로 힌두교의 아트만(Atman)을 한역할 때는 '진아(眞我)'라고 함이 보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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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두(Hindū)'라는 이름은 산스크리트어로 '거대한 물'을 가리키는 단어인 '신두(Sindhu)'에서 유래했다. '거대한 물'이란 '바다'나 '큰 강'을 가리키는데 여기서는 '신두'가 가리키는 '큰 강'은 바로 4대 문명의 발상지 중 하나인 인더스 강이다.

'힌두'라는 이름이 처음으로 언급된 것은 바로 고대 페르시아인들의 기록인데 이들은 '신두'라는 단어를 페르시아어 단어인 '힌두'라고 불렀다.



 가장 중심이 되는 주신은 브라흐마(창조), 비슈누(유지), 시바(파괴)의 3신이다

. 이들을 트리무르티(Trimurti)라고 부르는데, 가끔 삼신일체, 삼위일체라는 말로도 번역하지만 통일된 명칭은 없다. 그런데 이들 중 현대 힌두교에서 실제 신앙의 대상이 되는 것은 비슈누와 시바뿐이고, 브라흐마는 철학적인 우주관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뿐 그 자체로 주신으로서 숭배를 받은 일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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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수행법 중 아나빠나사띠(Anapanasati) 같은 수행법은 최초 소개자가 부처 그 자신이며 힌두교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독자적인 수행법이다. 참고로 아나빠나사띠는 외부인이 보기에 흔히 '참선한다'라고 부르는 수행인데, 가부좌 등의 정적인 자세에서 자기자신을 인식하는 과정을 말한다. 

본인의 호흡이나 심박 등 몸 안팎의 물리적 운동은 물론, 떠오르는 생각과 망상 기억 등도 살핀다. 궁극적으로 인식한 나를 놓아두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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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두교는 다신교지만 묘하게 유일신교적인 성격도 있다. 종교학자 막스 뮐러가 힌두교의 종교를 단일신교(henotheism/單一神敎)라고 명명한 바 있다.


일반적으로 우파니샤드 전후 시기를 나누어 힌두교의 단일신교성을 설명한다. 베다 전통 시기 당시의 힌두교인들은 인드라 신에 대한 숭배에 더욱 집중했다. 고전 힌두교 시대에는 우파니샤드에서 우주의 초월적 자아(brahman, 梵)개념이 가장 지고한 신적 속성을 가졌다고 설명하며, 

고전 이후에는 우주의 초월적 자아의 세 가지 특징적 구성을 파괴, 창조, 유지로 보는 경우가 생겨났고,

쌍키야 철학 시기에 와서는 일개 신들이 우주의 초월적 자아를 조금이나마 쉽게 알 수 있는 통로라고 정리하고 있다는 점에서 결과적으로는 일신교적 형태를 취한다.

(쌍키야 철학에 기본하여 부가적으로 설명하면, 가장 그 본질에 근접하게 우주의 초월적 자아를 칭하게 된다면 그를 니르구나 브라흐마라고 칭하고, 그 자아가 가진 좋은 측면을 칭하는 말은 싸구나 브라흐마이며, 그 좋은 측면 가운데 으뜸이 인간적 성질이요 그것이 비슈누나 시바와 같은 신으로 드러났을 때 이슈바라(주님이라는 뜻)라고 칭하게 된다고 말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힌두교는 아브라함교와는 달리 그리스도교 이슬람 유대교적인 유일신이라기보다는 범신론, 이신론적 유일신교에 가깝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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