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승 마스터 산히아: 에고 마음이 아닌 관찰자
2024. 11. 2
채널: 마이클 허시 Michael Hersey
우리는 이전에 관찰자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관찰자는 여러분이 여러분의 삶이라고 부르는 이 영화를 보고 있는 사람입니다. 여러분의 눈으로 인식되는 것은 물체입니다. 이러한 물체는 나무, 새, 구름, 바구니, 자동차 또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영화의 일부입니다. 몸도 눈에 보이는 대상입니다. 몸과 하나가 되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주체와 객체를 동일하게 만들고 싶을 것입니다. 이것은 불가능합니다. 관찰자와 관찰 대상이 동시에 될 수는 없습니다. 자신을 지켜볼 수 없습니다. 창문을 바라보며 창문과 내가 하나임을 말할 수 있는 것처럼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나'가 아닌 다른 것, 즉 신체가 관찰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영화의 관찰자는 단순히 보기만 할 뿐, 화면 위로 뛰어올라 동시에 행동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여러분이 여러분의 몸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보고 있는 여러분, 진짜 여러분은 동시에 보고 있는 것이 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영화 속 캐릭터와 자신을 동일시할 때, 여러분은 여러분이 보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하고 자신이 실제로 화면 속의 대상인 것처럼 행동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사물이 아닙니다. 대상인 몸은 영화를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의 일부일 뿐입니다. 진정한 '여러분'은 몸을 관찰하고 그 몸이 무엇을 하고, 생각하고, 느끼는지 알아차리는 관찰자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하나임을 경험하고 싶다는 생각이 떠오른다면, 여러분은 하나임이 부족하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에고 마음은 그것이 분리되어 있다고 믿지만, 관찰자는 보는 것이 아니라 보는 것과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관찰자는 하나입니다. 분리되어 있지는 않지만 주체는 대상이 아닙니다. 오직 하나임만 있을 뿐입니다. 몸과 동일시하는 것은 없고 오직 보는 것만 있을 뿐입니다. 관찰자는 존재하는 모든 것과 하나입니다. 그것은 모든 것의 창조자입니다. 에고 마음에서 원하는 생각은 분리의 가식을 긍정합니다. 그러한 생각이 에고 마음에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스스로 하나임을 느낄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것은 에고 마음이 품고 있는 분리의 생각을 알아차리고 자각을 지금과 다음 생각으로 되돌리기만 하면 됩니다. 하나임을 경험하는 데 방해가 되는 집착을 계속 벗겨내면 됩니다. 따라서 하나임은 목표가 아니라 항상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경험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그것과 분리되어 있다는 환상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유일한 과정은 하나임이 아닌 모든 것을 놓아 버리는 것입니다. 있는 것을 바꾸려고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단지 그것을 먹여 살릴 뿐입니다. 그저 생각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우리가 할 일은 생각하는 사람, 분석하는 사람, 이해하는 사람이 아니라 알아차리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시청자의 관점을 한 번 더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에고 마음은 시간을 수평선으로 봅니다. 현재를 과거와 미래가 교차하는 지점으로 봅니다. 사실 영화는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지금이라는 지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움직이는 대상이기 때문에 지금 여기에 있으려고 노력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결코 잡을 수 없는 것을 붙잡으려는 시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쉽게 과거로 빠져드는 자신을 발견하지 못한 채 현재에 머물지 못하는 실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현재를 경험하려는 의도조차도 과거에 뿌리를 둔 마음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수평적 타임라인을 수직적 축으로 바꾸어 보겠습니다. 신성한 관찰자의 시점은 곧바로 내려와 전체 수평 타임라인이 아닌 순간에만 접촉합니다. 시청자 바로 앞에 있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그저 있는 그대로가 있을 뿐입니다. 관찰된 것을 어떤 식으로든 바꾸려는 마음이 있는 한, 분리의 외관이 만들어지고 시점은 수평적 타임라인으로 되돌아갑니다. 수직은 과거도 미래도 인식하지 못합니다. 다른 곳에 있고 싶다는 생각은 지금 이 순간의 하늘에서 구름처럼 보입니다. 그것들은 눈에 띄고 시선은 다음 제시된 것으로 이동합니다. 수직적 관점에서는 과거나 미래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지 현재가 있을 뿐입니다. 이 관점에서는 '젊은' 자신을 볼 수 없습니다. '젊은 나'에 대한 생각을 관찰할 수는 있지만, 그것은 곧 다른 생각이나 느낌으로 대체될 것입니다. '더 젊은' 나란 존재하지 않으며, '더 나이든' 나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금 존재하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지각하고 있는 '여러분'이라는 대상은 상상된 과거나 미래에 대한 생각을 하고 있을 수 있지만, 지금 존재하는 것은 오직 '여러분'뿐입니다. 과거와 미래에는 현실이 없을 뿐만 아니라 지금 보고 있는 것 역시 현실이 아니라 모두 영화일 뿐입니다. 화면 속 배우가 관찰자에 의해 자아가 아닌 대상으로 인식된다면, 그것은 깨어 있는 관점입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생각의 지나감을 알아차리는 것뿐입니다. 생각을 알아차린 즉시 그 생각에 뛰어들어 상황을 고치거나 치유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바꾸려고 한다면, 아마도 '과거' 때문에 자신이 이 모양이라고 믿는다면, 여러분은 다시 에고 마음 게임에 빠져 지속적인 고통과 괴로움을 확신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여러분은 다시 대상을 주체로 만들려고 시도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있는 그대로를 수직적으로 내려다보는 대신, 과거를 치유하고 미래를 바꾸려는 환상적인 타임라인 속으로 뛰어든 것입니다. 여러분은 있는 그대로 신성합니다. 치유하거나 고치거나 바꿀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관찰자인 여러분은 신성의 눈으로 봅니다. 깨달음을 얻기 위해 해야 할 일은 없습니다. 눈을 뜨는 것만큼이나 간단합니다. 깨어 있지 않은 척하지 마세요. 판단을 내리지 말고 있는 그대로를 보십시오. 획득해야 할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것은 여러분의 진정한 타고난 권리입니다. 속죄해야 할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실제로 행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단지 지금 있을 뿐입니다. 수직적 관점에서 보십시오. 그 자체로 보면 변경할 것이 없습니다. 모든 것이 완벽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그것과 하나입니다.
여러분은 각자 자신만의 영화를 보고 있습니다. 두 사람이 나란히 걷고 있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같은 영화를 보는 사람은 없습니다. 자신이 화면 속 캐릭터라고 생각하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볼 수 없습니다. 에고의 마음의 관점에서 보게 됩니다. 영화를 10분 뒤로 되감는다면 지금 과거에 있는 건가요? 그러면 과거가 현실이 될까요? 영화 속에서는 여기저기 뛰어다닐 수 있습니다. 그러면 무엇이 현실이 될까요? 영화에는 여러분에게는 탄생처럼 보일 수 있는 시작이 있습니다. 영화가 시작되기 전에 시청자가 존재하지 않았나요? 영화에는 죽음이라는 끝이 있습니다. 관객은 여전히 그곳에서 영화를 보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배우라면 누가 그 배우를 보고 있나요? 누구의 눈으로 보고 있나요? 그 눈은 어디에서 바라보고 있나요? 영화를 보는 동시에 그 안에 있을 수 있을까요? 스크린에 몸을 던지면 영화와 합쳐질 수 있을까요? 이건 그냥 영화일 뿐입니다. 현실이 아니라 스크린에 비춰지는 영화이고 여러분은 그것을 보고 있는 것입니다. 상황이 매우 단순해집니다. 여러분은 화면 속 인물이 아닙니다. 영화는 현실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그저 보고 있을 뿐입니다. 여러분은 그것에 아무런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영화는 이미 만들어졌습니다. 단지 재생 중일 뿐입니다. 대본이 작성되었습니다. 배우들이 캐스팅되었습니다. 감독과 촬영이 완료되었습니다. 특수 효과도 추가되었습니다.
자신을 신체로 보는 것을 버리고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는 데 도움이 되는 한 가지 방법은 언어를 바꾸는 것입니다. 특히 생각 속에서, 그리고 가능하다면 큰 소리로 말하는 것입니다. 육체를 나(I) 또는 나(me)라고 지칭하지 마세요. 그 자아를 3인칭으로 지칭하세요. “나는(I am)”이라는 단어는 그 뒤에 어떤 서술어가 뒤따르지 않고 단독으로 서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슬프다”라고 말하는 대신 “여기 슬픔이 있는 것 같다”라고 말해보세요. 한 걸음 더 나아가 '슬픔'을 현재 존재하는 것 같은 신체적 감각을 묘사하는 단어로 대체하세요. 어떤 단어가 감정적으로 무겁게 느껴질 때는 좀 더 중립적인 묘사어를 찾아보세요. 그렇지 않으면 자신이 주체가 아닌 객체인 것처럼 행동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면 관찰되는 것이 아니라 관찰자가 되는 방법에 대한 의문이 생깁니다. 모든 질문은 만족스러운 답을 찾을 수 없는 에고 마음에 의해 생성된다는 것을 자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문과 몸과 세상이 실재한다는 믿음이 있는 한 관찰자의 시선은 일어날 수 없다는 것을 자각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것은 여전히 자신이 대상인 척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누가 이것을 보고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것뿐입니다. 관찰자는 어디에 있나요? 관찰자가 내 몸 안에 있다면 그것을 찾아보세요. 자아가 영화와 상호작용하는 것처럼 보인다면 누가 이 상호작용을 보고 있는 것일까요? 상호작용이 감지되는 곳이라면 어디든 관찰자가 아니라 관찰 대상입니다. 한 걸음 물러나서 누가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배우와 동일시되는 부분을 발견할 때마다 한 발짝 물러나서 누가 이를 관찰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상호작용을 원하고 영화를 바꿀 수 있다고 믿는 부분은 이 모든 것을 단순히 알아차리고 있는 진정한 관찰자 '여러분'이 아닙니다. 그러나 영화는 바꿀 수 없기에 배우는 끊임없이 좌절합니다. 심지어 언제까지 저항하고, 논쟁하고, 의문을 제기하고, 바꿀 수 없는 것을 바꾸려고 계속 노력하다가 포기하고 관찰자 본연의 자리로 돌아갈 것인지에 대해서도 각본이 짜여져 있습니다. 여러분에게는 계속 허우적거리며 도망칠 것인지, 아니면 편안히 앉아 쇼를 즐기며 “팝콘 좀 주세요”라고 말할 것인지 선택의 기로에 서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자신을 내려놓고 관찰자의 시선으로 바라볼 수도 없고, 스스로를 멈출 수도 없습니다. 여러분은 이미 관찰자이기 때문에 스스로 관찰자가 되려고 노력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것은 행동하고 싶은 부분을 알아차리고 그 행동을 멈추는 것뿐입니다.
에고 마음의 게임 중 하나는 여러분이 단지 관찰자라면 더 이상 영화, 다른 사람 또는 세상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영화 속 '여러분'이라는 대상은 여전히 상호작용하지만, 영화를 바꾸려는 시도나 어떤 목표나 결과를 염두에 두지 않습니다. 반응과 행동은 그저 지금 이 순간에 움직이는 모든 것이 될 것입니다. 즉흥 연극과 같습니다. 의식적인 각본이나 결과를 염두에 두지 않습니다. 그저 그 장면에 즉흥적으로 반응할 뿐입니다. 다음 반응은 전적으로 제시된 새로운 단서에만 의존합니다. 사전 생각도 사후 생각도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게임입니다. 테니스 경기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오직 이 샷뿐입니다. 마음이 다른 곳에 있다면 다음 발리에 온전히 임하지 못합니다. 이것은 단지 영화일 뿐입니다. 여러분은 아무것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어떤 목적도 자각하지 못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은 그 순간에 온전히 몰입합니다. 그러나 명백한 탄생과 죽음, 활동과 관계, 실패와 성공, 기복이 모두 사라질 수 있는 이유가 있을까요? 에고는 이 모든 것에 목적과 의미가 있다고 믿기를 원합니다. 그것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관찰자는 겉으로 보이는 활동만 목격할 뿐, 계획은 보지 못합니다. 에고 마음은 시작과 이상적으로는 해피엔딩이 있는 이야기를 만듭니다. 영의 마음은 일어나는 것처럼 보이는 삶만 봅니다. 영적인 길을 걷고 있는 여러분에게도 깨어나서 삶의 목적과 의미를 이해하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미 깨어 있으며 꼬리를 쫓는 것을 멈출 수 있습니다. 누가 여러분의 꼬리를 쫓고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것으로 그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걸음 물러서서 진정한 여러분로부터 관찰하면 답을 이해하는 대신 질문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때의 경험은 증오나 두려움의 반대가 아닌 절대적인 사랑의 경험이며, 화면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안정된 상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나 다른 누구도 에고 자아를 버리고 모든 것을 신성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위업을 달성하는 방법을 알려줄 수 없습니다. 또한 신성의 관점을 실현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설명해 줄 수 있는 사람도 없습니다. 그런 경험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그것은 분리된 마음의 생각이기 때문에 깨어나거나 깨달았다는 느낌은 없을 것입니다. 거기에 없을 것을 말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고칠 것이 없습니다. 책임감도 없을 것입니다. 이해해야 할 것도 없습니다. 질문도 없을 것입니다. 질문이 있나요?
좋은 지금 Good Now
산히아/스피릿 Sanhia/Spirit
https://eraoflight.com/2024/11/02/ascended-master-sanhia-the-observer-who-is-not-from-the-ego-mi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