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시인 소동파(小東坡·1036~1101)는 당송(唐宋) 9대 문장가 중 한 사람입니다. 학식이 높았던 소동파는 웬만한 스님은 거들떠 보지도 않았습니다. 쥐뿔도 모르면서 ‘대사(大師)’란 소리만 듣는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그런 소동파가 당대의 큰스님이었던 승호(承皓) 스님을 찾았습니다.
승호 스님께서 물었습니다. “존함이 어떻게 되십니까?”
소동파는 “나는 ‘칭(秤)’가입니다.”라고 했습니다. 사실 중국에 ‘칭(秤)’이란 성씨는 없습니다. 잠시 후 소동파는 “세상에 내로라하는 도인들을 달아보는 저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이 떨어지기 무섭게 승호 스님은 벼락같은 소리를 ‘버럭’ 질렀습니다.
“앗!” (할:喝 - 스승이 수행자의 참선을 인도할 때 질타하는 일종의 고함소리)
소동파가 깜짝 놀랐습니다. 그때를 놓치지 않고 승호 스님이 “이 소리가 몇 근이나 됩니까?” 하고 물었습니다. 천하의 소동파도 말문이 막히고 말았습니다.
이 일화는 승호 스님의 ‘한판승’입니다. 그럼 소동파의 급소는 뭘까요. 바로 ‘저울’입니다. 소동파의 저울은 무엇인가요? 학식, 즉 배움과 앎이죠. 소동파는 ‘내가 배운 것’과 ‘내가 아는 것’으로 상대의 무게를 쟀던 겁니다.
그런데 승호 스님은 딴판이었죠. 배움을 넘어선 자리, 앎을 여읜 자리에 서 있었던 것입니다. 한마디로 무게가 없는 자리죠. 동시에 온 우주를 담은 무게이기도 합니다. 푸른 산, 흐르는 물, 날아가는 새, 묵묵히 서있는 소나무, 들녘에 핀 숱한 꽃들이 모두 ‘나’를 여읜 자리에 있으니까요.
이들을 몽땅 저울에 올려야만 무게가 나오겠죠. 세상에 그런 저울이 있을까요? 어떤 저울이 이 무한대 온 우주를 담을 수 있을까요. “할! 이 소리가 몇 근이나 되느냐”는 물음에 소동파는 그걸 깨친 게 아닐까요? 소동파가 승호 스님께 가르침을 일러달라고 하자 스님은 “생각을 쉬는 공부(일체의 지식을 내려놓고 직관하는 방법)를 하라”고 하였습니다.
후에 소동파는 깨달음을 얻은 후 “산색(山色)이 그대로 법신(法身)”이라고 하였습니다. ‘나’라는 저울을 빼고, 있는 그대로 봐야만 우주의 실상을 볼 수 있지 않겠습니까? 거기에선 ‘졸졸졸’하는 물소리가 그대로 설법이 아니겠습니까? 어디 물소리 뿐이겠습니까. 새소리, 바람소리, 빗소리, 모두가 실상의 음성이요. 실상에서 나오는 소리니까요.
그럼 소동파의 저울만 급소일까요. 우리의 저울도 급소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어떤 ‘저울’로 세상의 무게를 달고, 비교하고, 평하고, 상처까지 주고 받고 있지는 않은지 늘 경계하고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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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 소동파(小東坡·1036~1101)는 당송(唐宋) 9대 문장가 중 한 사람입니다. 학식이 높았던 소동파는 웬만한 스님은 거들떠 보지도 않았습니다. 쥐뿔도 모르면서 ‘대사(大師)’란 소리만 듣는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그런 소동파가 당대의 큰스님이었던 승호(承皓) 스님을 찾았습니다.
승호 스님께서 물었습니다. “존함이 어떻게 되십니까?”
소동파는 “나는 ‘칭(秤)’가입니다.”라고 했습니다. 사실 중국에 ‘칭(秤)’이란 성씨는 없습니다. 잠시 후 소동파는 “세상에 내로라하는 도인들을 달아보는 저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이 떨어지기 무섭게 승호 스님은 벼락같은 소리를 ‘버럭’ 질렀습니다.
“앗!” (할:喝 - 스승이 수행자의 참선을 인도할 때 질타하는 일종의 고함소리)
소동파가 깜짝 놀랐습니다. 그때를 놓치지 않고 승호 스님이 “이 소리가 몇 근이나 됩니까?” 하고 물었습니다. 천하의 소동파도 말문이 막히고 말았습니다.
이 일화는 승호 스님의 ‘한판승’입니다. 그럼 소동파의 급소는 뭘까요. 바로 ‘저울’입니다. 소동파의 저울은 무엇인가요? 학식, 즉 배움과 앎이죠. 소동파는 ‘내가 배운 것’과 ‘내가 아는 것’으로 상대의 무게를 쟀던 겁니다.
그런데 승호 스님은 딴판이었죠. 배움을 넘어선 자리, 앎을 여읜 자리에 서 있었던 것입니다. 한마디로 무게가 없는 자리죠. 동시에 온 우주를 담은 무게이기도 합니다. 푸른 산, 흐르는 물, 날아가는 새, 묵묵히 서있는 소나무, 들녘에 핀 숱한 꽃들이 모두 ‘나’를 여읜 자리에 있으니까요.
이들을 몽땅 저울에 올려야만 무게가 나오겠죠. 세상에 그런 저울이 있을까요? 어떤 저울이 이 무한대 온 우주를 담을 수 있을까요. “할! 이 소리가 몇 근이나 되느냐”는 물음에 소동파는 그걸 깨친 게 아닐까요? 소동파가 승호 스님께 가르침을 일러달라고 하자 스님은 “생각을 쉬는 공부(일체의 지식을 내려놓고 직관하는 방법)를 하라”고 하였습니다.
후에 소동파는 깨달음을 얻은 후 “산색(山色)이 그대로 법신(法身)”이라고 하였습니다. ‘나’라는 저울을 빼고, 있는 그대로 봐야만 우주의 실상을 볼 수 있지 않겠습니까? 거기에선 ‘졸졸졸’하는 물소리가 그대로 설법이 아니겠습니까? 어디 물소리 뿐이겠습니까. 새소리, 바람소리, 빗소리, 모두가 실상의 음성이요. 실상에서 나오는 소리니까요.
그럼 소동파의 저울만 급소일까요. 우리의 저울도 급소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어떤 ‘저울’로 세상의 무게를 달고, 비교하고, 평하고, 상처까지 주고 받고 있지는 않은지 늘 경계하고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윤회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여 다시 환생하였다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