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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란시아서. 예수의 일생과 가르침. 제 133편. 로마에서 돌아오는 길.
6. 에베소에서-혼에 대한 강론
아테네를 떠나면서, 그 나그네들은 트로아스 길로 로마의 아시아 지방의 서울, 에베소로 갔다. 에베소 사람들의 이름난 아르테미스 신전(神殿)까지 여러 번 찾아갔는데, 여기는 그 도시로부터 3.2킬로미터쯤 떨어져 있었다. 아르테미스는 온 소 아시아에서 가장 이름난 여신(女神)이었고, 더 오래 전에, 고대 아나톨리아 시절의 어머니 여신이 지속된 것이다. 그 여신 숭배에 바쳐진 엄청난 신전에 나타난 투박한 우상은 하늘에서부터 떨어졌다는 소문이 있었다. 신성(神性)의 상징으로서 우상을 존중하는 훈련, 가니드가 일찍부터 받은 훈련이 모두 사라지지는 않았고, 그는 소 아시아의 이 다산(多産)의 신을 기념하는 작은 은(銀) 제단을 사는 것이 아주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 날 밤 인간의 손으로 만든 것을 숭배하는 것에 관하여 길게 이야기했다.
머무르던 사흘 째에 그들은 항구 입구의 바닥을 훑어내는 것을 구경하려고 강가를 내려갔다. 한낮에 어느 젊은 페니키아인과 이야기했는데, 그는 고향을 그리워하며 많이 풀이 죽어 있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그를 제쳐 놓고 진급한 어떤 젊은이를 질투하였다. 예수는 위로하는 말씀을 주고, 옛 히브리 속담을 인용하였다: " 사람의 재능은 자리를 만들어 주고, 그를 위대한 인물 앞으로 데려간다."
이 지중해 여행에서 방문한 모든 큰 도시 가운데, 그들이 여기서 이룬 성과는 나중에 그리스도교 선교사들의 일에 가장 쓸모가 적었다. 그리스도교가 에베소에서 뿌리를 내린 것은 대체로 바울의 노력을 통한 것이었다. 바울은 여기서 2년이 넘도록 살았고, 생계를 위하여 텐트를 만들면서, 티라누스의 학교 주요 강당(講堂)에서 밤마다 종교와 철학에 대하여 강의하였다.
이 지역의 철학 학교와 관련된 어느 진취적인 사상가가 있었는데, 예수는 그와 더불어 몇 차례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이 담화를 가지는 과정에 예수는 되풀이하여 "혼"이라는 말을 썼다. 이 학식 있는 그리스인은 마침내 "혼"이 무엇을 뜻하는가 물었고, 대답을 이러했다:
"혼(魂)은 사람이 자아를 비추어 보고, 진리를 헤아리고 영을 파악하는 그 부분이며, 언제까지나 인간을 동물 세계 수준 위로 높이 올려놓느니라. 자의식은 그 자체로서 저절로 혼이 아니라. 도덕적 자의식이 인간의 참된 자아 실현이요, 인간의 혼의 기초를 이루느니라. 혼은 인간의 체험에서 살아남는 잠재 가치를 대표하는, 사람의 그 부분이라. 도덕적 선택과 영적 달성, 하나님을 알고 그와 같이 되려는 충동은 혼의 특징이라. 사람의 혼은 도덕적 생각과 영적 활동과 따로 존재할 수 없느니라. 침체한 혼은 죽어 가는 혼이라. 하지만 사람의 혼은 그 지성에 거하는 신다운 영과 뚜렷이 다르니라. 신다운 영(靈)은 인간 지성의 첫 도덕적 활동이 일어남과 동시에 도착하며, 그 때가 혼이 태어나는 계제이라.
"혼을 구하거나 잃어버리는 것은 도덕적 의식이 그에 결합된 불멸하는 영적 자질과 영원히 연합함으로 살아남는 지위를 얻는가, 그렇지 않은가에 상관이 있느니라. 구원은 도덕적 의식의 자각(自覺)이 영답게 변화되는 것이요, 이로서 살아남는 가치를 가지게 되느니라. 모든 형태의 혼의 갈등은 도덕적 또는 영적 자의식과 순전한 지적(知的) 자의식 사이에 조화가 모자라서 생기느니라.
"성숙하고 고귀하게 되고 영답게 변화되었을 때, 인간의 혼은, 물질인 것과 영적인 것, 물질 자아와 신다운 영 사이에 개재하는 통일체에 가까워진다는 뜻에서, 하늘의 지위에 다가가느니라. 물질적으로 조사하거나 영적 증명 방법으로 발견할 수 없기 때문에, 인간의 진화하는 혼은 묘사하기 힘들고 보여 주기는 더욱 어려우니라. 물질 과학은 혼이 존재함을 보여 줄 수 없고, 순전한 영적 시험도 그럴 수 없느니라. 물질 과학과 영적 기준이 인간의 혼이 존재함을 발견하지 못하는데도, 도덕 의식을 가진 모든 필사자는 실재하는 체험, 실제로 몸소 겪는 체험으로서, 자신의 혼이 존재함을 아느니라."
6. 에베소에서-혼에 대한 강론
아테네를 떠나면서, 그 나그네들은 트로아스 길로 로마의 아시아 지방의 서울, 에베소로 갔다. 에베소 사람들의 이름난 아르테미스 신전(神殿)까지 여러 번 찾아갔는데, 여기는 그 도시로부터 3.2킬로미터쯤 떨어져 있었다. 아르테미스는 온 소 아시아에서 가장 이름난 여신(女神)이었고, 더 오래 전에, 고대 아나톨리아 시절의 어머니 여신이 지속된 것이다. 그 여신 숭배에 바쳐진 엄청난 신전에 나타난 투박한 우상은 하늘에서부터 떨어졌다는 소문이 있었다. 신성(神性)의 상징으로서 우상을 존중하는 훈련, 가니드가 일찍부터 받은 훈련이 모두 사라지지는 않았고, 그는 소 아시아의 이 다산(多産)의 신을 기념하는 작은 은(銀) 제단을 사는 것이 아주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 날 밤 인간의 손으로 만든 것을 숭배하는 것에 관하여 길게 이야기했다.
머무르던 사흘 째에 그들은 항구 입구의 바닥을 훑어내는 것을 구경하려고 강가를 내려갔다. 한낮에 어느 젊은 페니키아인과 이야기했는데, 그는 고향을 그리워하며 많이 풀이 죽어 있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그를 제쳐 놓고 진급한 어떤 젊은이를 질투하였다. 예수는 위로하는 말씀을 주고, 옛 히브리 속담을 인용하였다: " 사람의 재능은 자리를 만들어 주고, 그를 위대한 인물 앞으로 데려간다."
이 지중해 여행에서 방문한 모든 큰 도시 가운데, 그들이 여기서 이룬 성과는 나중에 그리스도교 선교사들의 일에 가장 쓸모가 적었다. 그리스도교가 에베소에서 뿌리를 내린 것은 대체로 바울의 노력을 통한 것이었다. 바울은 여기서 2년이 넘도록 살았고, 생계를 위하여 텐트를 만들면서, 티라누스의 학교 주요 강당(講堂)에서 밤마다 종교와 철학에 대하여 강의하였다.
이 지역의 철학 학교와 관련된 어느 진취적인 사상가가 있었는데, 예수는 그와 더불어 몇 차례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이 담화를 가지는 과정에 예수는 되풀이하여 "혼"이라는 말을 썼다. 이 학식 있는 그리스인은 마침내 "혼"이 무엇을 뜻하는가 물었고, 대답을 이러했다:
"혼(魂)은 사람이 자아를 비추어 보고, 진리를 헤아리고 영을 파악하는 그 부분이며, 언제까지나 인간을 동물 세계 수준 위로 높이 올려놓느니라. 자의식은 그 자체로서 저절로 혼이 아니라. 도덕적 자의식이 인간의 참된 자아 실현이요, 인간의 혼의 기초를 이루느니라. 혼은 인간의 체험에서 살아남는 잠재 가치를 대표하는, 사람의 그 부분이라. 도덕적 선택과 영적 달성, 하나님을 알고 그와 같이 되려는 충동은 혼의 특징이라. 사람의 혼은 도덕적 생각과 영적 활동과 따로 존재할 수 없느니라. 침체한 혼은 죽어 가는 혼이라. 하지만 사람의 혼은 그 지성에 거하는 신다운 영과 뚜렷이 다르니라. 신다운 영(靈)은 인간 지성의 첫 도덕적 활동이 일어남과 동시에 도착하며, 그 때가 혼이 태어나는 계제이라.
"혼을 구하거나 잃어버리는 것은 도덕적 의식이 그에 결합된 불멸하는 영적 자질과 영원히 연합함으로 살아남는 지위를 얻는가, 그렇지 않은가에 상관이 있느니라. 구원은 도덕적 의식의 자각(自覺)이 영답게 변화되는 것이요, 이로서 살아남는 가치를 가지게 되느니라. 모든 형태의 혼의 갈등은 도덕적 또는 영적 자의식과 순전한 지적(知的) 자의식 사이에 조화가 모자라서 생기느니라.
"성숙하고 고귀하게 되고 영답게 변화되었을 때, 인간의 혼은, 물질인 것과 영적인 것, 물질 자아와 신다운 영 사이에 개재하는 통일체에 가까워진다는 뜻에서, 하늘의 지위에 다가가느니라. 물질적으로 조사하거나 영적 증명 방법으로 발견할 수 없기 때문에, 인간의 진화하는 혼은 묘사하기 힘들고 보여 주기는 더욱 어려우니라. 물질 과학은 혼이 존재함을 보여 줄 수 없고, 순전한 영적 시험도 그럴 수 없느니라. 물질 과학과 영적 기준이 인간의 혼이 존재함을 발견하지 못하는데도, 도덕 의식을 가진 모든 필사자는 실재하는 체험, 실제로 몸소 겪는 체험으로서, 자신의 혼이 존재함을 아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