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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안드로메다인들이 2004년쯤에 모두 철수한다는 내용을 언젠가 보았었는데, 그 이후의 상황을 관찰할 수 있다는 이유 때문이라고 이야기 했던 어느 글이 생각납니다. 저들은 우리들이 2004년 뒤에 아무 도움도 못받으면서 살아남는 자와 그렇지 못하여 죽고서도 비참한 귀결을 맺을 수 밖에 없는 운명에 처한 자들로 인해 생기는 갈등과 그런 현실을 방조하는 것에 대해 꼬집을 때 쓰는 말인 "사마리아 사람이 되지 못했다"는 문제는 차치하더라도, 더 심각한 문제라 한다면 우리들을 관찰하는 것이라는 말입니다. 결국 우리를 "마르타", 즉 실험대상으로 삼겠다는 말이란 것입니다. 이는 많은 윤리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실험" 과 "실험이 가지는 윤리적인 문제에 대한 지적"은 어떠한 사고방식에 기반을 두는지 아십니까? 전자는 "경험"을 중시하고 후자는 "이성"을 중시합니다. 안드로메다인들은 한술 더 떠서 이런 이야기도 하더랍니다. "체험만이 지혜를 쌓는 유일한 길이다." 사실, 저들의 은하계 전체에서도 알아준다는 과학기술 실력도 그것에 기반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경험은 쌓는다는 개념으로 설명이 되는 것입니다. 쌓는다는 개념으로 설명이 된다면, 그것이 많은 자들은 존경받고, 그렇지 못하다면 존경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2004년 이후에 일어날 일들에 대해서는 저들이 항상 군침을 허벌스럽게 흘리고 있는 것이죠. 그러나, 경험의 원천은 희소하고 또한 존재하는 시공이 매우 참치부제합니다. 한마디로 카지노 게임을 하라는 셈이죠. 이는 엄밀히 말해서 진정한 삶의 방향이 아닌 것입니다. 이는 결과를 중시하게 합니다. 결과를 중시하게 하는 사회에 속한 그 구성원들은 짐승들같이 경험의 원천이라고 하는 값진 "피"를 찾아다니면서 더 잔인한 사회와 세상을 만들어 나갈 뿐입니다. 이렇게 저는 "경험이 중시되는 풍조"를 비판했습니다. 이것을 할 수 있게 하던 힘의 밑천이 여러분들은 무엇인지 알 것입니다. "의심하는 자 자신의 의심한다는 사실 하나는 의심할 수 없다 - 데카르트의 명언"라는 것을 가능케 하는 "이성"인 것입니다. 이성은 우리를 애초에 옳은 일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이는 "성찰할 수 있는 힘"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기약도 없이 항상 일터지기에 급급한 이 세상에서의 "모든 사물의 근본적인 이치를 꿰뚫는 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진정한 지혜는 "쌓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그 자체로 존재하는 진리를 가리고 있는 모든 장애물들을 걷어내어 벗어내고, 이를 보여주는 것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