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허탈한 것들`이라는 말이 들리면서, 00스님의 찡그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몇 년 전 세상을 떠난 큰스님의 법명을 댐). 왜 찡그리는지는..... 그게 그 영혼의 상태라고 합니다...
김: 그는 어떤 인물이었습니까?
원:사람의 영역을 무한히 확장시켜보려고 애쓴 사람이었습니다....그러나 또한, 새로운 후회 가운데에 있습니다....왜 후회하느냐면...그는 죽은 이후에 또 새로운 한계를 느꼈기 때문입니다.... 결국 인간의 능력과 힘이라는 것이 너무나 보잘 것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것이지요...
김:영들의 세계에서 그가 실망하고 있다는 말입니까?
원:자기의 삶에 대한 실망입니다....
김:사랑이 없었습니까?
원:(안타까운 듯).. 그 또한 그렇다고 할 수 있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자기 존재에 대해서, 존재의 근본을 잊어버렸다는 것입니다... 즉, 인간존재의 그 본래의 모습을 탐구하지 않고 성장만 바라보았기 때문에 마치 사상누각인 것 처럼 된 자기영혼의 불균형한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죽은 후에 말입니다. 그 영혼에 평강이 없습니다... 우리는 모든 수행과 모든 정진에 있어서 존재의 본질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는 신과 조화해야 합니다.. 그러나 자기가 서 있는 위치안에서 그런 것을 이루어야 합니다.. 그런 사실을 망각한다면 많은 수고와 노력들이 헛된 것이 될 것입니다. 자기를 더 피곤하게 만들 것입니다.
많은 철학자들이 많은 사람들을 가르쳤지만 정작 자신의 영혼이 고통스러웠던 것은.. 존재의 근본을 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마치 이것은 기초 없이 쌓아올린 집과 같아서 진동이 올 때 무너지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존재의 근본을 확인해야 하며, 우리의 영적 진보의 틀과 출발점을 거기에 맞춰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사랑하기를 원할 수는 있으나 참사랑을 줄 수는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자기가 우주의 중심이 아니라는 것 우주의 일부라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가장 큰 완성은 자기의 영역이 넓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있어야 할 곳이 어딘지를 아는 것입니다. 이것이 참된 조화를 이루어낼 것입니다. (김영우의 전생여행에서 발췌) (2010/01/04)
* 많은 사람들이 종교를 통해 만족을 추구하지만 오히려 그것은 자기를 속박하고
자기와 관계맺는 사람들을 어렵게 할 뿐입니다. 참된 진리 탐구의 목적은
그것을 통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함께 발전하고 그 영혼들이 정화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영혼을 맑게 해주지 못하는 수행은 자신을 치장하는 요란한 많은 치장물과도
같으며 돈 많은 여자들이 허영으로 치장하듯이 자기를 꾸미는 것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더욱 더 위험한 것은, 허영에 찌든 사람들은 누구라도 그것을 가르쳐 줄 수 있지만
정신적인 허영은 아무도 지적해주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자기 영혼이 피폐되는
줄도 모르면서 병들어 죽어가게 됩니다....
그러나 아무도 그가 썩어가고 있는 것을 모릅니다. 참된 수행의 길은 내재된 자신의
깨달음으로, 섬기고 돕고 많은 사람들이 사는길을 갈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것입니다.
예수의 가르침은 참으로 진리의 길이라는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수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희생입니다. 도의 완성은 사랑인데 사랑의 전제는 희생이기 때문입니다.
희생하십시오... 희생의 모습이 남들 보기에 파계의 모습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이단의 모습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예상치 못한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희생하십시오. 희생이 있은 후에야 사랑이 있습니다.
사랑을 행하는 자만이 도를 이룬 자 입니다.
그것을 알지 못하고 행하는 모든 노력들은 허공을 울리는 메아리와 같습니다.
아무런 열매가 없기 때문입니다. 희생해야 합니다. 그것들이 이루어질때 우리의 영혼들은 보다
자유로워질 것입니다. (김영우의 전생여행에서 발췌)(2009/10/06)
Q: 우리가 종교가 없다면 그들에게 무엇이 일어날까요?
A: 종교적인 지도자들이 종교들을 운명짓는다. 지도하려면 그들은 정치적 권력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그들은 교리를 발명해야 하고 믿음을 강요해야 한다. 그들이 '당신은 이것을 믿어야만 해'하고 말하는 순간 그들의 종교는 끝난다.
Q: 불교도들조차도?
A: 승려들이 불태워진다. 사람들은 수동성 때문에 굶어죽는다. 처형들.
Q: 기독교는 어떻습니까?
A: 지금까지 얘기된 가장 완전한 일들은 복음서 속에 들어있다. 그러나 기독교는 아주 일찍이 정치적인 제도가 되었다.
Q: 그리스도가 존재하기나 했습니까?
A: 복음서가 존재한다. 너는 한 부 얻어 손에 쥘 수 있다. 그것이 너희가 알아야 할 전부이다. 그러나 조심해라. 그 지혜와 함께 복음서는 많은 정치적인 언급을 담고 있다.
Q: 우리는 어떻게 그 차이를 알 수 있습니까?
A: 진정한 복음서는 동정적compassionate이다.
Q: 동정(연민)은 무엇입니까?
A: 다른 사람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서 그들에게 주는 것이다. 그러나 너희 세계는 연민을 가지고 있지 않다. 너희는 대신 책망의 규약을 지킨다. 뺨을 맞으면 때려라. 연민의 세계는 매우 다를 것이다. 그런 세계에서 사람들은 만나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으로부터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을 발견하고, 그것을 그들에게 주는 것이 모든 사람들의 의무이자 기쁨이 된다.
(THE KEY
By Whitley Strieber중에서....)
네라
- 2011.10.07
- 14:59:56
- (*.34.108.88)
현실이 그게 무엇인지 모르고 그저 두발이 공중에 뜬양 현실에 살고 있을 뿐이죠...그저 하나님에 대한 믿음으로서만 장미빛으로 모든 게 좋은 게 좋은 거야 유야무야 덥으려 합니다...하나니에 대한 믿음 낙관적인 전망이 있기에 우리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헤쳐나갈수있는 것이지 그 어려움을 외면하는 사람이야말로 낙관적인 전망,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없는 것이죠... 어둠을 포용하라는 것이 어둠에 동정과 연민 감사함을 갖되 비켜가라는 것이지 일체 분별하지 말고 모든 것을 알지도 못하면서 장미빛으로만 보거나 자기 능력을 과신하고 어둠과 손을 잡고 타협하는 식으로 타락하라는 것은 아닙니다...자기가 모르면서 그 대상에 대한 사랑이 진전한 사랑이라 할수 있겠나요...그것은 진실을 외면하려는 자기 기만의 도피에서 나오는 것은 아닌지 그것에 대한 자기 환상을 사랑하는 것에 불과하며 사태의 진실에서 눈을 돌리는 일에 불과하죠...그는 그 진실이 올때 쉽게 상심하거나 어린애처럼 겁을 먹고 올때 울고 불고 할것입니다...가슴이 저리다는게 그것일까요...그것을 극복할때 한층 성숙한 사랑과 희망이 나오는 것이죠...그는 아직 진정한 사랑이 뭔지 모릅니다... 알면서 사랑을 베푸는 것은 동정심이지만 모르면서 하는 사랑은 그 대상에 대한 이기적인 환상에 불과합니다...그 모든 것은 공포에서 나옵니다...
베릭
- 2011.10.13
- 20:03:39
- (*.156.160.95)
'세상은 허탈한 것들`이라는 말이 들리면서, 00스님의 찡그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몇 년 전 세상을 떠난 큰스님의 법명을 댐). 왜 찡그리는지는..... 그게 그 영혼의 상태라고 합니다...
김: 그는 어떤 인물이었습니까?
원:사람의 영역을 무한히 확장시켜보려고 애쓴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또한, 새로운 후회 가운데에 있습니다...
.왜 후회하느냐면...그는 죽은 이후에 또 새로운 한계를 느꼈기 때문입니다....
결국 인간의 능력과 힘이라는 것이 너무나 보잘 것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것이지요...
김:영들의 세계에서 그가 실망하고 있다는 말입니까?
원:자기의 삶에 대한 실망입니다....
김:사랑이 없었습니까?
원:(안타까운 듯).. 그 또한 그렇다고 할 수 있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자기 존재에 대해서, 존재의 근본을 잊어버렸다는 것입니다...
즉, 인간존재의 그 본래의 모습을 탐구하지 않고 성장만 바라보았기 때문에 마치 사상누각인 것
처럼 된 자기영혼의 불균형한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죽은 후에 말입니다.
그 영혼에 평강이 없습니다...
우리는 모든 수행과 모든 정진에 있어서 존재의 본질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는 신과 조화해야 합니다.. 그러나 자기가 서 있는 위치안에서 그런 것을 이루어야 합니다..
그런 사실을 망각한다면 많은 수고와 노력들이 헛된 것이 될 것입니다. 자기를 더 피곤하게 만들 것입니다.
많은 철학자들이 많은 사람들을 가르쳤지만 정작 자신의 영혼이 고통스러웠던 것은..
존재의 근본을 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마치 이것은 기초 없이 쌓아올린 집과 같아서
진동이 올 때 무너지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존재의 근본을 확인해야 하며,
우리의 영적 진보의 틀과 출발점을 거기에 맞춰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사랑하기를 원할 수는 있으나 참사랑을 줄 수는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자기가 우주의 중심이 아니라는 것 우주의 일부라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가장 큰 완성은 자기의 영역이 넓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있어야 할 곳이 어딘지를 아는 것입니다.
이것이 참된 조화를 이루어낼 것입니다. (김영우의 전생여행에서 발췌) (2010/01/04)
* 많은 사람들이 종교를 통해 만족을 추구하지만
오히려 그것은 자기를 속박하고 자기와 관계맺는 사람들을 어렵게 할 뿐입니다.
참된 진리 탐구의 목적은 그것을 통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함께 발전하고 그 영혼들이 정화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영혼을 맑게 해주지 못하는 수행은 자신을 치장하는 요란한 많은 치장물과도 같으며
돈 많은 여자들이 허영으로 치장하듯이 자기를 꾸미는 것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더욱 더 위험한 것은, 허영에 찌든 사람들은 누구라도 그것을 가르쳐 줄 수 있지만
정신적인 허영은 아무도 지적해주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자기 영혼이 피폐되는 줄도 모르면서 병들어 죽어가게 됩니다....
그러나 아무도 그가 썩어가고 있는 것을 모릅니다.
참된 수행의 길은 내재된 자신의 깨달음으로, 섬기고 돕고
많은 사람들이 사는길을 갈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것입니다.
예수의 가르침은 참으로 진리의 길이라는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수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희생입니다.
도의 완성은 사랑인데 사랑의 전제는 희생이기 때문입니다.
희생하십시오... 희생의 모습이 남들 보기에 파계의 모습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이단의 모습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예상치 못한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희생하십시오.
희생이 있은 후에야 사랑이 있습니다.
사랑을 행하는 자만이 도를 이룬 자 입니다.
그것을 알지 못하고 행하는 모든 노력들은 허공을 울리는 메아리와 같습니다.
아무런 열매가 없기 때문입니다. 희생해야 합니다. 그것들이 이루어질때 우리의 영혼들은 보다
자유로워질 것입니다. (김영우의 전생여행에서 발췌)(2009/10/06)
Q: 우리가 종교가 없다면 그들에게 무엇이 일어날까요?
A: 종교적인 지도자들이 종교들을 운명짓는다. 지도하려면 그들은 정치적 권력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그들은 교리를 발명해야 하고 믿음을 강요해야 한다.
그들이 '당신은 이것을 믿어야만 해'하고 말하는 순간 그들의 종교는 끝난다.
Q: 불교도들조차도?
A: 승려들이 불태워진다. 사람들은 수동성 때문에 굶어죽는다. 처형들.
Q: 기독교는 어떻습니까?
A: 지금까지 얘기된 가장 완전한 일들은 복음서 속에 들어있다.
그러나 기독교는 아주 일찍이 정치적인 제도가 되었다.
Q: 그리스도가 존재하기나 했습니까?
A: 복음서가 존재한다. 너는 한 부 얻어 손에 쥘 수 있다. 그것이 너희가 알아야 할 전부이다.
그러나 조심해라. 그 지혜와 함께 복음서는 많은 정치적인 언급을 담고 있다.
Q: 우리는 어떻게 그 차이를 알 수 있습니까?
A: 진정한 복음서는 동정적compassionate이다.
Q: 동정(연민)은 무엇입니까?
A: 다른 사람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서 그들에게 주는 것이다.
그러나 너희 세계는 연민을 가지고 있지 않다. 너희는 대신 책망의 규약을 지킨다. 뺨을 맞으면 때려라.
연민의 세계는 매우 다를 것이다. 그런 세계에서 사람들은
만나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으로부터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을 발견하고,
그것을 그들에게 주는 것이 모든 사람들의 의무이자 기쁨이 된다.
(THE KEY
By Whitley Strieber중에서....)
**********************************************
초월이니 부처니 하나님이니 같은 절대 힘 아래선
너무 지나친 맹목적으로 매달리는 자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동시에 어둠에 대한 사랑이 자기 본위의 환상으로 자기를 너무 과신하고 있죠...
그렇게 실질적인 작업에서 진실에서 본 사안에서 도망가
환상만으로 빛과 어둠이 하나라고만 하면 장미빛 뉴에이지가 되는 겁니다
뉴에이지와 종교가 짬뽕된 상태죠...
우리는 저 위에 있는 신이 아니죠...그 신의 완전한 사랑을 가지면서도
여기에 육체를 가지고 있는한 여기 나름대로 할일이 있습니다...
그 완전한 사랑을 가지고 있기에 그것을 견딜수가 있는 것입니다..
매순간 자기 능력이 어느 정도인가 까지를 아는 것 자기 위치를 아는 것도 그가 크게 되는 것이죠...
자기 자신을 과신하는 무모함은 실수를 부를 것입니다...매순간 자기 위치를 알아야 앞으로 나갈테니까요...
자기 위치를 모르면 헛발질일뿐 나갈수없는 것과 같죠...
지금 여기서 다 지혜와 분별과 의지를 다 무시하고 빛과 어둠의 경계가 없는
신의 완전한 사랑만을 펼칠수 있다고 본다면 그것은 여기에 없는 두발이 떨어진 귀신에 불과하죠...
그렇게 이 세계에선 빛과 어둠의 경지가 없는 하나가된 사랑에 대한 전망을 가지면서
그것을 이루는 실질적인 작업들이 있어야 합니다...
스스로 행동하는 그 과정이 빠진다면 그것은 거짓 뉴에이지가 되어버리는 겁니다...
어려움에 대한 참여와 희생, 지혜와 의지를 가지고 할일을 통해서
빛과 어둠의 경계가 없는 경지로 차츰 나가는 것이죠...
그랬을때 그것이 진실이 되고 열매가 되는 것입니다
******************************************
현실이 그게 무엇인지 모르고 그저 두발이 공중에 뜬양 현실에 살고 있을 뿐이죠...
그저 하나님에 대한 믿음으로서만 장미빛으로 모든 게 좋은 게 좋은 거야 유야무야 덥으려 합니다...
하나님에 대한 믿음 낙관적인 전망이 있기에 우리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헤쳐나갈수있는 것이지
그 어려움을 외면하는 사람이야말로 낙관적인 전망,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없는 것이죠...
어둠을 포용하라는 것이 어둠에 동정과 연민 감사함을 갖되 비켜가라는 것이지
일체 분별하지 말고 모든 것을 알지도 못하면서 장미빛으로만 보거나
자기 능력을 과신하고 어둠과 손을 잡고 타협하는 식으로 타락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자기가 모르면서 그 대상에 대한 사랑이 진전한 사랑이라 할수 있겠나요...
그것은 진실을 외면하려는 자기 기만의 도피에서 나오는 것은 아닌지
그것에 대한 자기 환상을 사랑하는 것에 불과하며 사태의 진실에서 눈을 돌리는 일에 불과하죠...
그는 그 진실이 올때 쉽게 상심하거나 어린애처럼 겁을 먹고 올때 울고 불고 할것입니다...
가슴이 저리다는게 그것일까요...그것을 극복할때 한층 성숙한 사랑과 희망이 나오는 것이죠...
그는 아직 진정한 사랑이 뭔지 모릅니다... 알면서 사랑을 베푸는 것은 동정심이지만
모르면서 하는 사랑은 그 대상에 대한 이기적인 환상에 불과합니다...그 모든 것은 공포에서 나옵니다...
초월이니 부처니 하나님이니 같은 절대 힘 아래선 너무 지나친 맹목적으로 매달리는 자세를 보이고 있습니다...동시에 어둠에 대한 사랑이 자기 본위의 환상으로 자기를 너무 과신하고 있죠...그렇게 실질적인 작업에서 진실에서 본 사안에서 도망가 환상만으로 빛과 어둠이 하나라고만 하면 장미빛 뉴에이지가 되는 겁니다 뉴에이지와 종교가 짬뽕된 상태죠...우리는 저 위에 있는 신이 아니죠...그 신의 완전한 사랑을 가지면서도 여기에 육체를 가지고 있느한 여기 나름대로 할일이 있습니다...그 완전한 사랑을 가지고 있기에 그것을 견딜수가 있는 것입니다...매순간 자기 능력이 어느 정도인가 까지를 아는 것 자기 위치를 아는 것도 그가 크게 되는 것이죠...자기 자신을 과신하는 무모함은 실수를 부를 것입니다...매순간 자기 위치를 알아야 앞으로 나갈테니까요...자기 위치를 모르면 헛발질일뿐 나갈수없는 것과 같죠...지금 여기서 다 지혜와 분별과 의지를 다 무시하고 빛과 어둠의 경계가 없는 신의 완전한 사랑만을 펼칠수 있다고 본다면 그것은 여기에 없는 두발이 떨어진 귀신에 불과하죠...그렇게 이 세계에선 빛과 어둠의 경지가 없는 하나가된 사랑에 대한 전망을 가지면서 그것을 이루는 실질적인 작업들이 있어야 합니다...스스로 행동하는 그 과정이 빠진다면 그것은 거짓 뉴에이지가 되어버리는 겁니다...어려움에 대한 참여와 희생, 지혜와 의지를 가지고 할일을 통해서 빛과 어둠의 경계가 없는 경지로 차츰 나가는 것이죠...그랬을때 그것이 진실이 되고 열매가 되는 것입니다...